제28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개회식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1998년 8월 11일(화) 10시 개식

  제28회광진구의회(임시회)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 제창
-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3. 개회사
4. 폐    식
(사회 의사계장 강선태)

(10시05분개식)
○의사계장 강선태   지금부터 제28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기에 대한 경례가 있겠습니다.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모두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애국가는 녹음반주에 맞춰 1절만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다음은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이 있겠습니다.
      (일동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이창비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정영섭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찌는 듯한 무더위에 삶의 터전을 앗아간 폭우를 동반한 장마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제28회 광진구의회 임시회를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아시다시피 서울 및 경기북부 지역은 전쟁을 방불케하는 살인적인 폭우로 인해 수백명의 사망 실종 등 인명피해를 비롯해 1조원이 넘는 재산손실을 초래한 일찍이 볼 수 없었던 미증유의 재난을 입게 되었습니다.
  우리구도 예외가 아니어서 짧은 시간 내린 집중호우로 인해 이와 유사한 피해를 당하여 우리의 마음을 매우 아프게 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수해를 당하신 구민들에게 깊은 위로와 함께 이번 우리구 수해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고 빠른 복구를 위하여 밤낮을 가리지 않고 고생하신 관계 공무원들의 노고에 구의원 모두를 대표하여 감사를 드리고 인재에 가까운 재난에 대비한 수방대책도 관민이 합심하여 철저하게 수립해 나가야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치수방재행정은 상식과 어림짐작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인 근거와 기술이 그 바탕이 되어야 함에도 아직도 우리 주변에는 무사안일한 주먹구구식 수방대책과 관리소홀이 이번 수재를 빚어낸 총체적 인재라고 진단을 하고 수방활동과 응급구호 및 복구활동 등 재해대책이 보다 근본적으로 세워져야 되겠습니다.
  이제 더 이상 돌발적인 천재, 불가항력성을 늘어놓거나 예산 타령만 하는 것은 용납이 안되며 보다 근본적인 예방행정이 선결되어야 하겠습니다.
  이번 수재를 교훈삼아 구민의 생명, 재산과 생활의 안녕을 책임지고 있는 구청은 차후 수습책이 아닌 예방적 차원에서 치수방재 종합대책을 재검토 보완하여 강력히 추진해 나가야겠습니다.
  이제는 근본적으로 변해야 살아가는 세상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임시회를 통하여 수재 뿐 아니라 무엇 때문에 때만 되면 물난리를 겪어야 하는가에 대해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관계 공무원과 함께 규명하여야 되겠습니다.
  이 중 하수관의 경우 간선도로는 강수량이 시간당 73mm 뒷골목은 62.3mm의 폭우를 처리할 수 있는 기준으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으나 이런 점에 대해 소홀히 하였다는 주민의 원성도 함께 규명하여 올바른 정책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어떤 수해 및 재해로부터도 안전한 광진구를 만들어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의원님들의 땀과 노력이 함께 하는 내실있는 대집행부 감시 의정활동을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제3대 광진구의회 임기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우리 모두는 남다른 사명감으로 때로는 견제하고 때로는 균형감각을 가진 상태에서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의정활동에 매진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우리 의원 모두는 IMF의 경제적 어려움으로 고통받고 있는 지역 주민들에게 보다 푸른 희망을 제시하고 실현할 수 있는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감으로써 사랑받고 신뢰받는 구의원이 되도록 다함께 노력합시다.
  끝으로 이번 수해에 완벽하고 빠른 복구를 위하여 우리 다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하면서 간단히 개회사에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계장 강선태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13분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