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8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복지건설(의회운영․기획행정위원회와 연석회의)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8월 23일(목) 10시 00분
장  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복지환경국·도시관리국·안전건설교통국·보건소) 

(10시02분)
○위원장 김회근   회의 시작에 앞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9호 태풍 솔릭의 북상에 따라 주민안전과 재난피해 예방을 위해 오늘 예정된 복지건설위원회 및 의회운영위원회 업무보고는 소관 국장의 업무보고로 갈음하고 오후에는 구청 재해대책본부 방문과 지역 선거구 현장방문을 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십니까?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대로 진행해도 되겠습니까?
박성연위원   잠시만요. 복지건설위원장님! 지금 오전에 두 국을 다 업무보고를 마치고 오후에 뭘 한다고요? 
○위원장 김회근   오후에 구청 재난대책본부를 방문해서 살펴볼 겁니다, 그 대비상황을.
박성연위원   그런데 제가 매년 느끼는 거지만 태풍이 오고 지금 기상 상황이 발생이 되어 있잖아요. 
  그렇다면 사실은 저희가 현장방문을 지역에 가서 하는 것이 맞지 본부에 가서 구청 직원들 다 일하시는데 저희가 가면 또 맞이하고 준비하고 하는 그런 상황이 저는 솔직히 그런 것 같아요. 
  그렇게 하느니 나중에 저희가 재난 상황이 지나고 나면 그때 돼서 재난시스템이나 이런 것들을 추후에 찬찬히 가서 질의도 하고 살펴보는 것이 낫지 지금 오늘 오후에 바로 태풍 온다고 그러는데 태풍 온다고 저는 재난상황실 가서 오고 있나 보고 있는 거는 저는 맞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냥 지역에 가셔 가지고 동네 수방대책이나 이런 것들을 좀 살펴보시고 하는 게 낫지 않나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회근   오후에 재난대책본부 방문과 함께 지역 선거구, 자기 지역 취약지역 방문도 같이 하시라는 의미로 말씀을 드린 거거든요. 그래서 재난대책본부 방문은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지 않은데, 
박성연위원   오랜 시간은 안 걸리는데 굳이 집행부에서 사실은 지금 예년에 비해서 태풍도 2개나 온다고 그러고 지금 저도 오다 보니까 각 하수구부터 저런 낙엽 쓸기까지 다 하고 있는데 솔직히 말하면 의원들 방문한다고 그러면 이것 저것 준비하고 그러지 않습니까? 
  그거에 시간을 뺐기는 거보다 재난상황실은 지나고 나서 저희 초선 의원님들도 많고 다른 의원님들도 많으니까 종합상황실이나 이런 곳에 가서 찬찬히 보고를 받는 게 낫지 지금 가서 저희가 본다고 해결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고 지금 준비를 하려면 제가 알기로는 구청 공무원 분들도 거기에 집중을 해야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거기에 대접 받겠다고 가는 것도 아니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려면 이번에 태풍이라도 지나고 이걸 해결한 다음에 방문하는 게 저는 맞지 않나 싶습니다. 
○위원장 김회근   알겠습니다. 
  오후에 방문할지 여부는 다시 결정을 하고요. 아무튼 오전에 이거를 빨리 마무리하고 오후에 각자 지역에 나가서 취약지역을 살펴보는 것으로 그렇게 진행을 하겠습니다. 방문 여부는 다시 결정을 하겠습니다. 

(10시05분개의)
○위원장 김회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8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팀장님으로부터 우리 위원회에 심사회부된 안건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이근묵   의사팀장 이근묵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이 의장으로부터 우리 복지건설위원회에 심사 회부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회근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의사팀장이 보고한 바와 같이 오늘 회의는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받는 것으로써 구정 전반을 이해하는 한편 위원님들의 의정활동 방향을 정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모든 위원이 집행부의 주요업무계획을 공유하기 위하여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들과 연석회의로 업무보고를 받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우리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업무보고는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들과 연석회의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복지환경국·도시관리국·안전건설교통국·보건소)  
(11시07분)
○위원장 김회근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복지환경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복지환경국장님이 공석인 관계로 서문석 복지정책과장님이 나오셔서 복지환경국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복지정책과장 서문석   복지환경국 보고에 앞서 양해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방금 위원장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8월 20일자 인사이동에 따라서 복지환경국장님이 공석인 관계로 복지정책과장이 총괄 보고함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저희 국에서 사회복지과장이 이번에 발령으로 공석이고 환경과장이 7월 1일날 퇴직 후에 아직 승진 인사를 못해서 공석 중임을 참고로 보고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복지정책과장 서문석입니다. 
  존경하는 복지건설위원회 김회근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모두에게 존경과 감사를 드리면서 금년도 복지환경국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을 간략히 보고드리고 직제 순에 따라 복지정책과부터 주요업무 위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일반 현황입니다. 복지환경국은 복지정책과, 사회복지과, 어르신복지과, 가정복지과, 청소과, 환경과 6개과 26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 179명에 현원 166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복지정책과 주요업무부터 간략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7쪽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입니다. 2017년 7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가 전체 동으로 확대 시행된 사업으로 2018년 4월에는 현장방문 전기차 ‘찾동이’를 전 동에 배치하였으며 소요 예산은 2억 3,600만원입니다. 
  향후에는 시구 주관 3단계 2차 모니터링 컨설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8쪽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 사업으로 보훈회관 및 단체운영 지원과 국가보훈대상자 격려와 위로에 대한 사업으로 9개 단체 3,482명 국가유공자의 자긍심 고취에 힘쓰겠습니다. 소요 예산은 8억 4,200만원이며 8월에 보훈회관 환경개선공사를 실시 중에 있고 사망위로금을 확대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쪽 광진구 복지재단 설립 추진으로 점차 다양하고 복잡한 구민의 복지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전문적 지원체계구축의 거점역할로써 2019년 상반기에 설립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으며 소요 예산은 25억입니다. 하반기 조례 제정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0쪽 구민복지 욕구를 충족하는 종합사회복지관 운영 사업으로 현재 중곡, 광장, 자양 3곳의 종합사회복지관을 운영 중에 있으며 소요 예산은 31억 9,200만원입니다.
  향후 운영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후 신규프로그램을 반영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11쪽 저소득층 위기상황 해소를 위한 긴급복지 지원 사업으로 실직이나 질병 등 위기상황에 처한 저소득 가구에 대하여 신속하게 지원함으로써 위기를 극복하고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적극 노력하겠으며 동 주민센터, 복지시설, 병원 등과 협력하여 지원대상자를 적극 발굴하여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12쪽 국민기초생활보장 맞춤형 주거급여 및 주택바우처 지원 사업입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중위소득 43%이하인 저소득 주거 취약가구 중, 소득․거주형태에 따른 개별 맞춤형 주거급여 지급으로 주거취약 저소득계층의 주거안정과 주거수준 향상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소요 예산은 총 98억 6,100만원입니다. 18년 10월 부양의무자 기준폐지에 따른 사전접수 및 홍보에 힘쓰겠습니다.
  13쪽은 저소득 취약계층 주거안정 지원 사업으로 기준 중위소득 60%이하 가구(주거급여수급자 제외)에 대한 희망의 집수리사업과 저소득층 에너지효율개선 사업을 한국에너지재단과 연계 지원함으로써 저소득층의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적극 힘쓰겠습니다.
  14쪽 자립여건 조성을 위한 통합사례관리 업무로 빈곤, 질병, 장애 등 2가지 이상의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진 위기가구를 발굴, 4명의 통합사례관리사를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저소득층의 위기상황을 해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소요 예산은 2억 7,400만원입니다. 
  15쪽은 광진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내실화입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역할을 강화하고 실무분과 사업 및 동 지역사회복지 협의체 사업을 활성화하여 복지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소요 예산은 1억 4,000만원입니다.
  16쪽은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 발굴 지원 사업입니다. 지역사회의 인적자원을 활용하여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발굴하여 촘촘한 복지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향후에는 50플러스 중장년층 1인 가구 전수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사회복지과 업무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1쪽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급여 지원입니다.
  우리구 국민기초생계급여 지원대상은 5,398가구 7,630명으로 기준 중위소득 30% 이하 저소득층 주민에 대한 생계 급여를 적기에 지급하여, 저소득층 생활안정에 기여하고 있으며 소요 예산은 186억 800만원이 되겠습니다.
  22쪽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의 부가급여 지원입니다. 생계․의료급여 수급자 4,200가구 6,600명에게 교복비, 교통비 및 월동대책비 등 부가급여를 추가 지원함으로써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소요 예산은 4억 3,000만원입니다.
  23쪽 일상생활 편의증진을 위한 의료급여수급자 지원으로 의료급여 수급자 6,443명에게 의료비 지원 및 사례관리로 건강한 생활유지와 합리적 의료이용을 유도하여 의료급여기금 재정안정을 기하고 있습니다.
  소요예산은 1억 8,000만원입니다.
  다음은 24쪽 저소득층 자활능력 향상을 통한 자립유도사업입니다. 근로능력이 있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 저소득 주민에게 근로를 통한 경제적 자립 동기를 부여하고, 취업 등에 필요한 기술습득 및 작업능력 배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요 예산은 19억 9,700만원입니다.
  25쪽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투자사업입니다. 신체적·정신적 이유로 원활한 일상생활 및 사회활동이 어려운 저소득 취약 계층에게 재가간병·가사지원 등 차별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지역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고, 취약계층의 생활안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요 예산은 2억 5,500만원입니다.
  이어서 26쪽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통합조사 실시는 복지대상자의 특성과 다양한 복지욕구를 반영한 맞춤형 복지통합조사․관리를 통해 저소득 주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체감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27쪽 사회보장급여대상자 변동사항 적용 및 자격관리는 15개 복지대상자의 변동사항을 신속반영하고 체계적 확인조사로 수급자격과 급여의 적정성을 확보하는 사업으로 수시로 발생하는 변동사항의 신속한 처리로 대상자 관리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어르신복지과 업무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33쪽 어르신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활성화 사업으로 어르신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20개 분야 1,823명의 어르신에게 공익활동, 공동작업장 운영 등 다양한 사회활동 일자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소요 예산은 45억 9,200만원입니다.
  다음은 34쪽 돌봄취약․독거 어르신 맞춤형 돌봄서비스 강화사업입니다.
  독거어르신 총 10,233명 중에서 2,052명의 어르신에 대하여 돌봄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소요 예산은 12억 6,100만원입니다. 향후 야쿠르트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5쪽 노후생활 안정을 위한 기초연금 지원입니다. 만65세 이상 어르신 21,655명에 대하여 매월 기초연금을 지원하여, 노후의 생활안정 및 복지증진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소요 예산은 548억 1,800만원입니다.
  다음은 36쪽 쾌적하고 활기 넘치는 경로당 운영지원 사업입니다.
  어르신들의 생활공간인 경로당 97개소의 운영을 활성화하고 쾌적하고 활기 넘치는 여가복지 생활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으로 소요 예산은 11억 2,500만원입니다. 향후 지역 어르신들 이용가능시설을 추가로 확충하겠습니다.
  37쪽 데이케어센터 운영 활성화입니다. 장기요양등급 1~5등급자를 보호할 수 있는 12곳의 데이케어센터를 활성화하여 치매어르신 부양부담을 줄여주며 고령화에 대처하는 등 가족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8쪽 장애인복지시설 관리 및 장애인단체 지원입니다.
  장애인 총 12,522명에 대하여 장애인복지관 등 15개소의 시설 및 9개의 장애인단체에 대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소요 예산은 38억 200만원입니다.
  다음은 39쪽 장애인일자리 사업 추진입니다.
  취업 취약계층 장애인에게 적절한 일자리 제공과 직업능력 향상교육을 통하여 장애인 복지의 질을 향상시키는 사업으로 장애인일자리 참여자 67명을 직접 고용하고 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지원을 통해 155명의 장애인의 자활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직접일자리 지원의 소요 예산은 9억 1,400만원입니다.
  다음은 40쪽 중증장애인 활동지원 사업입니다.
  신체적․정신적 이유로 사회활동이 어려운 407명의 장애인에게 활동서비스를 제공하여 자립생활을 지원 및 사회참여 증진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소요 예산은 66억 9,300만원입니다.
  41쪽 장애인연금 지원 사업입니다.
  생활이 어려운 중증 장애인에게 장애인연금을 지원하여 생활안정 및 복지증진에 기여하는 사업입니다. 소요 예산은 34억 3,200만원입니다.
  다음은 가정복지과 업무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47쪽 스마트 장난감 도서관 운영입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14개 동주민센터에 운영 중인 장난감 도서관의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해 모바일 웹 서비스 구축 및 자원공유 등 영유아 꿈 실현을 위한 보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소요예산은 1억 2,300만원입니다.
  48쪽 자연과 함께 자라는 숲 어린이집 운영입니다.
  관내 만5세 이하 재가아동 및 재원 아동에게 아차산 자연환경을 숲교실로 활용해서 오감을 통한 자연체험과 자연에 대한 바른 이해 등 어린이들의 정서함양에 기여하고 있으며 소요예산은 4,100만원입니다.
  49쪽 아이사랑 영유아 보육료 지원 사업입니다.
  어린이집 보육아동 8,010명에 대한 연령별 보육료를 지원함으로써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켜 보육복지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소요예산은 350억 5,600만원입니다. 
  50쪽 방과후 아동 돌봄의 중심 지역아동센터 지원입니다.
  14개 지역아동센터에 운영비 및 인건비를 지원하여 지역사회 아동의 보호·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종합적인 아동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소요예산은 11억 6,600만원입니다.
  51쪽 드림스타트 아동 사례관리 및 통합 서비스 제공입니다.
  국민기초 수급자 및 차상위층 아동에게 아동의 성장에 맞는 체계적 사례관리 및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소요예산은 3억원입니다.
  52쪽 여성안전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입니다.
  몰래카메라, 심야시간 귀가 등의 범죄 위험요인으로부터 여성·미성년자 등 범죄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여성안심스카우트, 택배함, 지킴이집, 보안관 등의 사업을 추진해서 여성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소요예산은 1억 3,600만원입니다.
  향후 여성안심택배함을 신규 설치해서 이용률을 20%이상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53쪽 우리가족 행복돌보미, 아이돌봄지원사업 확대입니다.
  만 3개월 이상 12세 이하 아동 양육가정에 돌보미가 직접 가정을 방문해서 아동을 안전하게 돌봄으로 부모들의 일·가정의 양립지원과 돌봄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으며 소요예산은 9억 3,700만원입니다.
  다음은 청소과 업무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59쪽 쓰레기 없는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사업입니다.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하고 재활용 정거장 52개소를 추가로 설치·운영하여 자원순환 및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소요예산은 160억 2,900만원입니다.
  60쪽 개인하수처리시설 관리입니다. 
  개인하수처리시설 2만 4,949개소의 적당한 운영관리로 공공수역의 수질을 보전하여 쾌적한 주민생활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소요예산은 9억 9,800만원입니다.
  61쪽 쓰레기 무단투기지역 해소 및 효율적인 관리 사업입니다.
  동별 상습무단투기지역 100개소에 무단투기 단속원 12명을 투입해서 분리배출에 대한 주민홍보 및 계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소요예산은 5억 3,200만원입니다.
  62쪽 공중화장실 효율적 관리 및 청결유지 사업입니다.
  공중화장실 29개소에 대하여 화장실 내 휴지통 없애기와 노후화장실 시설개선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소요 예산은 5억 9,800만원입니다.
  63쪽 다목적공공복합시설 건립 추진사업입니다.
  광장동 체육시설부지에 흩어져있는 공공시설물을 그대로 지하화하여 구민생활 필수기반시설인 다목적공공복합시설을 확보할 예정이며, 지난 4월 20일에 공사착공해서 2020년 2월 완공예정입니다. 
  총 사업비는 390억이며 향후 미세먼지, 소음 등 주민불편요소를 사전 예방하여 공사장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은 환경과 업무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71쪽 환경개선부담금 부과 및 징수사업은 저공해차량을 제외한 경유자동차에 환경개선부담금 부과․징수로 안정적인 환경재원 확보해서 세외수입 증대에 기여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72쪽 저탄소 녹색생활 실천을 위한 EM보급 및 교육사업입니다.
  EM 발효액 보급 및 환경교육을 실시해서 구민이 녹색생활 실천에 참여토록 하는 등 깨끗하고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소요예산은 7,200만원입니다.
  73쪽 태양광 미니발전소 보급사업은 주택·건물 1,050가구에 베란다형 10만원, 주택형 100만원씩 지원해서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토록 함으로써 온실가스 감축으로 기후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74쪽 가스 안전관리 및 석유제품 유통질서 확립입니다.
  가스공급 및 사용시설, 석유류 판매업소 118개소에 지속적인 점검관리로 가스안전사고 예방에 힘쓰고 있습니다.
  75쪽 폐수배출시설 및 기타수질오염원 관리입니다.  
  폐수배출시설 및 기타수질오염원 102개업소에 대하여 적정 운영 여부와 무단방류 행위 등 수질오염원인에 대한 민·관 합동점검으로, 수질오염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있습니다.
  76쪽 건강하고 안전한 대기환경 조성사업입니다.  
  공사장 등 비산먼지발생사업장 111개 업소의 관리를 강화해서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으로 살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끝으로 77쪽 미세먼지 저감대책 및 취약계층 보호는 공사장, 노후차량 등 미세먼지 발생원인에 대한 미세먼지 저감을 추진하여 시민의 건강보호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회근   서문석 복지정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문사항이 있으신 위원님들은 개별적으로 해당부서에 자료요청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것으로 복지환경국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복지환경국 소속 직원들께서는 귀청하시어 업무에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박성연위원   위원장님, 잠시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회근   박성연 위원님. 
박성연위원   저희가 사실은 이 업무보고라는 것이 미리 받았어야 되는데 지금 미뤄서 받지 않았습니까? 
  저희가 어제도 거의 6시, 7시 넘을 때까지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사실은 피치 못하게 태풍이 불어서 지금 업무보고를 오전에 다 몰아서 받기로 변경이 된 것 같은데 사실 저 개인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이렇게 된 상황이면 날짜를 미뤄서 다시 질문도 받고 하는 게 맞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지금 이 책자를 다 보고 질의 사항도 준비했던 사람도 있을 테고 또 바로 바로 물어보고 답변 받을 수도 있는 상황도 있는 건데 그리고 사실 또 지금 직원들 다 와가지고 오전에 그냥 보고만 하고 가려고 다 와 계시는데 이런 상황 같았으면 사실 날짜를 좀 변경해서 지금 태풍도 오고 있으니 변경을 해서 하는 게 맞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남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회근   행정사무감사가 곧이어 얼마 안 있어서도 있고요. 개별적으로 또 의문이 있으신 분들은 개별적으로 자료요청하실 수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크게 무리가 없다고 생각해서 진행을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참석하신 공무원 관계자 여러분께서는 자료요청 받으신 것이 있으면 신속하고 충실하게 답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가 있겠습니다. 
  이기배 국장님 나오셔서 도시관리국 소관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성연위원   위원장님, 잠시 정회 좀 요청하겠습니다. 정회 좀 해 주십시오. 
○위원장 김회근   알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1분회의중지)
(10시47분계속개의)
○위원장 김회근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방금 전에 이경호 위원님께서 제안을 하셨습니다. 
  지금 이대로 국장님 업무보고 받는 상황보다 차라리 서면으로 하고 나머지 공무원분들은 퇴청하셔서 태풍 재난 대비하시는 게 오히려 더 효율적이라는 제안이 있었습니다. 
  이대로 진행을 하고자 하는데 이거에 대해서 이의 있으십니까? 
  장길천 위원님. 
장길천위원   이경호 위원님이 발언한 내용에 대해서 동의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재난부분이 위중하게 닥쳤다고 하면 오전에 일찍 의장님이나 상임위원장께서 이 부분을 논의했다고 아까 조금 전에 말씀을 하셨습니다. 
  그러면 적어도 저희 위원들한테 일찍 나오라고 해가지고 이 부분을 가지고 의견을 나누는 절차를 밟고 그다음에 의견을 조율하고 이 자리에 왔어야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위원장 김회근   제가 어느 정도 최대한 많은 분들에게 여기 회의장에 올라오시기 전에 전달해 드리려고 노력을 했고요. 그래서 장길천 위원님께도 제가 그렇게 제안을 했을 때 알았다고 저는 그렇게 들었고요. 
  그래서 마지막으로 여기 오신 분들이 어느 정도 다 있다고 판단했을 때 한 번 더 회의 시작 전에 여쭤본 상황이었습니다. 
  조금 늦게 도착하신 분들에게까지 못한 것은. 
장길천위원   아니, 상임위원장님께서는 각방을 돌면서 오신 위원님들에 대해서는 이러한 부분이 있으니까 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하는 그런 부분은 얘기를 하셨어요, 제 방에도 오고. 
  그런데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은 적어도 위원님들 전체를 모아 놓고 같이 이러한 재난의 문제가 있고 하니까 의견을 조율한 다음에 하는 그 절차상 잘못됐다는 부분을 제가 말씀드리는 겁니다. 
  그렇게 하고 난 다음에 이 자리에 와서 얘기가 나왔더라면 지금 박성연 위원님이라든가 이경호 위원님 같이 얘기하는 부분이 다시는 나오지 않지 않았겠나 그런 말씀을 제가 드리는 부분입니다. 
○위원장 김회근   알겠습니다. 
이경호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김회근   이경호 위원님 말씀하세요. 
이경호위원   그리고 우리가 어제 저녁 7시 넘게까지 계속 업무보고 관련 진행이 있었습니다. 
  어제 저녁에 마지막 있지 않습니까. 퇴청하기 전에 논의를 해도 될 거였고 사실, 그리고 만약에 오늘 아침에 결정 낼 거라면 우리 의회사무국에서 긴급문자 발송해서 조금 30분 전까지 입실하라든지 그런 내용도 필요할 것 같고요. 
  그리고 어차피 태풍의 속도는 알 수 없습니다. 
  제가 아까 그냥 그대로 진행하자는 것은 내일 새벽 2시에 서울 상륙하는데 그래서 내가 말씀드린 거고 또 얘가 알 수 없는 자연이다 보니까 속도를 더 내면 오늘 오후에 올 수도 있는 거고 그래서 제가 처음에 발언한 것은 새벽 2시다 보니까 그렇게 발언한 거고 그리고 현 분위기상 전자 말씀드린 대로 속개해서 빨리 끝내는 것으로 하시죠, 그러면. 
○위원장 김회근   알겠습니다. 
  이경호 위원님 말씀대로 절차적으로 미비했던 부분은 양해 부탁드리고요. 다음에는 복지건설위원회 상임위원장으로서 이런 일이 없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서 회의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복지건설위원회 소관 업무 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관리국·안전건설교통국·보건소2018년도주요업무계획보고서면으로대체회의록끝에실음)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18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1분산회)

○ 출석위원 13 인
  김 회 근      이 경 호      안 문 환 
  추 윤 구      문 경 숙      박 삼 례
  장 길 천      이 명 옥      김 미 영
  박 순 복      전 은 혜      박 성 연
  장 경 희 
○ 출석전문위원 1 인

임 문 섭
○ 출석공무원 18
도 시 관 리 국 장이 기 배
안전건설교통 국장이 도 우
보   건   소   장이 희 영
복 지 정 책 과 장서 문 석
어르신 복지 과 장홍 선 옥
가 정 복 지 과 장김 정 애
청   소   과   장황 재 현
주   택   과   장지 영 순
도 시 계 획 과 장박 상 준
건   축   과   장조 덕 래
부동산 정보 과 장채 홍 석
건 설 관 리 과 장정 성 채
도   로   과   장위 형 근
안 전 치 수 과 장박 희 석
교 통 행 정 과 장정 승 호
보 건 위 생 과 장김 성 순
건 강 관 리 과 장김 명 미
보  건  지  소 장이 정 현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도시관리국)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안전건설교통국)
❍2018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보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