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4회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임시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회의록

  • 제 1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3월 13일(수) 15시 30분
장  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심사된 안건
  안건 상정되지 않았음

(15시37분)
○의사팀장 이근묵   의사팀장 이근묵입니다. 
  제22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중 제1차 본회의에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박삼례 위원님을 포함한 열세 분의 위원님께서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 되셨습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2항에 의하면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는 위원 중 최다선 위원이, 최다선 위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추윤구 위원님께서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여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회의진행을 맡게 된 추윤구 위원입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5시39분개의)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중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안문환위원   의사진행발언 좀 하겠습니다. 지금 결산검사 대표 위원까지 같이 하는 거죠?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아니죠. 행정사무감사 위원장, 
안문환위원   아니. 결산검사는 3월 말이고 행정사무감사 위원장은 솔직히 얘기해서 6월 달인데 3월 말에 할 사람이 더 급하지 어떻게, 
○의사팀장 이근묵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이번 5월 달에 행정사무감사를 하는 건 맞고요. 그게 있기 위해서는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이번에 채택을 해주셔야 됩니다.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을 위해서는 위원장이 선출된 상태에서 위원님들하고 같이 머리를 맞대고 계획서를 논의한 다음에 그 결정이 되어야 되고요. 그 결정을 구청하고 다 연락을 줘야 됩니다, 피감기관에.
  그래서 그 준비기간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 결정을 하고요. 그리고 결산대표 위원 선임은 마지막 2차 본회의 때 선임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안문환위원   지금 해야 되는 거 2차 본회의 때 할 필요가 없잖아요. 
전은혜위원   본회의 때 언제 한다는 거예요, 며칟날?
○의사팀장 이근묵   2차 본회의 때 의장님이 선임하게 되어 있습니다. 
전은혜위원   그러니까 언제? 
○의사팀장 이근묵   2차 본회의 20날, 
전은혜위원   20일 날 한다는 거잖아요?
○의사팀장 이근묵   네.
전은혜위원   그러니까 이거는 저희들이 여기서 성숙하게 의논해서 할 수 있잖아요. 왜 그러냐 하면 시간낭비에요. 오늘 이렇게 두 위원장 자리가 있기 때문에 결산 대표 위원하고 행감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오늘 선임을 해서 잘 진행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뭐 법이 없잖아요? 오늘 하고 20일 날 마지막 날 하고 이게 어떤 법의 테두리가 없잖아요.  
  위원장님이 채택해 주십시오, 저희들이 건의하니까요.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오늘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하고 또 결산검사 대표 위원을 같이 선출하자고 하는데 오늘 이 회의는 우리가 오전에 본회의에서 결정한 내용을 가지고 장소 옮겨서 위원장을 선출하는 이 과정이 되겠습니다. 
  이 과정은 방금 사무국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행정사무감사는 업무가 많습니다.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구청하고 관계 또 의원들하고 관계, 플래카드도 붙여야 되고 이런 것을 다 의견을, 뜻을 받아서 결정해가지고 그 계획대로 움직여야 되기 때문에 사실은 5월 달에 하지만 오늘 이 회기에 이 시간이 맞다고 보고 있고 그다음은 별개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오늘 일단 행정사무감사 위원장을 선출하는 방향으로 그렇게 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해가 가시겠습니까? 이해 가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그래서 준비를 많이 해야 됩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성연위원   위원장님! 저도 지금 다른 위원님들 뜻과 동감하는 바인데요. 저희가 오늘 하지 않고 조금 시간을 갖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저희 다른 위원님들께서도 시간을 달라고 요청을 하고 있는데 위원장님께서 그 부분은 조금 반영하셔서 오늘 하지 말고 시간을 갖고 논의를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네. 알겠습니다. 어떻게 오늘 꼭 해야 됩니까?
김미영위원   오늘은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뽑는 거고,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다음에 할 수도 있죠?
○의사팀장 이근묵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장 선출 안건만 오늘 논의하게 되어 있고요, 첫째는. 그리고 둘째는 이 자리에서 위원님들이 협의가 되신다면 2차 본회의 폐회식 날 전까지만 결정해 주셔도 사실은 무난합니다. 
  그러나 그때 뽑을 때는 행감 계획서랑 채택을 같이 동시에 해주셔야 되는데 2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는 월요일 날 또 잡혀 있습니다. 그날 행정사무감사 계획서가 채택이 되는 걸로 일정은 잡혀 있거든요. 
  그래서 위원님들이 협의를 하신다면 그 때 다시 하시든지 그거는 저희 소관은 아니지만 위원장님 회의 진행사항에 따라서,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행정사무감사 위원장은 폐회 날 이렇게 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채택을 하고 또 그 회의를 또 해야 되기 때문에. 
박성연위원   그 전에 다시 한 번 회의를 열어서,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회의를 다시 하는 것으로 하고. 
  알겠습니다. 받아 드리겠습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 위원장을 날짜를 받아서 내일이든지 모레든지, 
박삼례위원   위원장님! 의견일 뿐이고 다른 사람은 오늘 하자는 의견도 있을 수 있잖아요? 
김미영위원   그거를 다수결로 하든가 다른 위원님들 의견도 들어야 되는 거 아니에요?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있는데 우리가 상생 합시다. 이것도 상생이니까 그래서 하루 연기한다고 해서 뭐가 달라지고 하는 것도 하루 연기한다고 해서 큰 피해가 나고 우리 행정사무감사에 차질이 있고 하는 것은 아니니까 하루나 이틀 더 연기해서 조율을 해가지고 하는 것이 저는 옳다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위원장 권한으로 제가 이렇게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이해하시겠죠?
     (「네. 좋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해하시겠어요? 우리 박삼례 다선 위원님! 이해하시겠죠? 그렇게 합시다. 그렇게 해요. 
김미영위원   위원장님! 금요일 날 저희가 행정사무감사 계획 검토가 있지 않습니까? 
○의사팀장 이근묵   그거는 개인별로, 
김미영위원   개인별로, 그거는 상관없어요?
○의사팀장 이근묵   네. 그날 회의를 해도 상관없고요.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며칠로 하면 되겠어요?
이명옥위원   날짜를 오늘 정했으면 좋겠습니다. 
○의사팀장 이근묵   내일 오전에는 끝날 것 같으니까 내일 오후 14시에 하셔도,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일정이 사실 8일간 잡았지만 아주 빡빡합니다. 그래서 시간은 3월 14일 목요일 2시밖에 시간이 없습니다. 
  내일 2시에 하는 게 어떻겠습니까, 위원님들? 동의하시죠?
전은혜위원   1시 반으로 조정 좀 해주시면 안 되겠습니까?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그래요. 1시 반에 해요. 
  위원님들의 의견을 받아들여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출은 2019년 3월 14일 목요일 13시 30분에 개최하겠습니다. 
  이의 없으시죠?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47분산회)

○ 출석위원 13 인
  추 윤 구      김 회 근    안 문 환 
  이 명 옥      이 경 호    김 미 영 
  문 경 숙      박 삼 례    박 순 복
  장 길 천      전 은 혜    박 성 연
  장 경 희 
○ 출석전문위원 임 문 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