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4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 1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3월 13일(수) 11시 00분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
 3.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4. 구정질문의 건
 5.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1.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3.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4. 구정질문의 건
 5.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1시16분개의)
○의장 고양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제22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집회경위와 의안의 접수 및 회부사항 등에 관한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이상욱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이상욱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22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집회경위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박삼례 의원 외 네 분 의원으로부터 임시회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 제3항에 따라 지난 3월 8일 공고를 하고 오늘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지난 임시회 이후 의안의 접수 및 회부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폐회 기간 중 접수한 안건은 의원 발의 규칙안 1건과 광진구청장이 제출한 서울특별시 광진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등 조례안 3건, 중곡종합사회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 등 동의안 2건으로 총 6건이 되겠습니다. 
  의안의 회부 및 처리사항으로 박순복 의원님이 발의하인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 규칙안은 의회운영위원회에 회부하였고 광진구청장이 제출한 서울특별시 광진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등 조례안 3건은 기획행정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서울특별시 광진구 중곡종합사회복지관 민간위탁 동의안 등 동의안 2건은 복지건설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고양석   이상욱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 
(11시19분)
○의장 고양석   그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22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회기를 3월 13일부터 3월 20일까지 8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의장 고양석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광진구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제41조와 동법시행령 제39조 및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정례회의 등 운영에 관한 조례 제5조에 따라 매년 제1차 정례회 기간 중에 실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2019년 6월 3일부터 6월 11일까지 9일간 실시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1시20분)
○의장 고양석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제1차 정례회 기간 중에 있을 행정사무감사의 내실을 기하기 위하여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안건입니다. 
  따라서 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은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 2항에 의거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 있으므로 바로 호명 추천토록 하겠습니다.  
  추윤구 의원님, 안문환 의원님, 전은혜 의원님, 김미영 의원님, 문경숙 의원님, 이경호 의원님, 장길천 의원님, 박삼례 의원님, 박성연 의원님, 박순복 의원님, 김회근 의원님, 장경희 의원님, 이명옥 의원님까지 열세 분의 의원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선임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님들께서는 위원장, 부위원장을 선출하시고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작성하여 알차고 내실있는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4. 구정질문의 건 
(11시22분)
○의장 고양석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구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에는 박성연 의원님이 구정질문을 신청하셨습니다. 
  박성연 의원님께서는 광진구의회 회의규칙 제65조의2의 규정에 따라 제출하신 질문요지를 중심으로 20분 이내로 질문을 마쳐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박성연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시23분질문시작)
박성연의원   존경하는 광진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자유한국당 비례대표 박성연 의원입니다. 
  오늘 구정질문을 통하여 잘못된 점은 바로잡고 구민을 위한 책임행정, 신뢰행정이 구현되는 발전적인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올해 결산을 마치면 광진구 공유재산 3,570억이 사라지게 됩니다. 3,570억이라는 금액은 2015년 광진구 예산 3,555억보다 많은 금액이며 토지가치로 환산하면 평당 3,500만원의 토지 1만 평이라는 어마어마하게 큰 금액이 됩니다. 
  구정질문에 앞서 잠시 뉴스 동영상을 시청해 주시겠습니다. 
(11시24분동영상시청시작)
(11시27분동영상시청종료)
  본 의원은 지난 연말부터 지금까지 이 잘못 표기된 사건에 대해서 구청이 스스로 바로 잡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개개인의 잘못과 실수를 지적하기 위함은 아니었기에 잘못과 실수를 인정하였으니 이를 바로 잡아 더욱 책임있는 모습, 발전적인 행정의 모습을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 책임 떠넘기기에 급급하고 심지어 결산검사위원과 구의원이 잘못했다는 이 태도에 대해서 본 의원은 실망과 함께 분노를 금치 못하겠습니다. 
  의회 책임이라면 의회가 바로 잡기 위해서라도 잘잘못을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묻겠습니다. 아직도 의회가 잘못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본 의원은 지난 2018년 12월 연말 예산심사 시 광진구 공유재산이 전년 대비 3,815억원 20.9%가 증가된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사유를 확인한 바 해당 부서는 구유지 취득면적을 37.7㎡를 45만 3,613㎡로 착오 입력하였고 당시 공시지가 78만 8,700원을 적용한 금액이 3,574억 900만원이 증가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본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를 보면 해당 토지는 2017년 6월 5일 오기 표기가 되었고 2018년 1월 15일 누락 재산은 수정 입력된 것으로 제출하였습니다. 
  수정한 것이 사실이라면 수정 입력을 하였는데 왜 결산서 작성은 오기 표기된 상태로 작성이 되었습니까? 시점상 이해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또한 이를 왜 결산검사 시 보고하지 않았으며 결산승인 시에도 왜 의회에 보고하지 않았습니까? 왜 연말 예산심사 시에도 잘못 표기된 상태로 예산서 첨부서류를 작성하고 심사하도록 방치하였습니까?
  이래도 구의회 책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광진구청 홈페이지를 보십시오. 구청은 여전히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한 모습은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광진구청 홈페이지에 공개된 재정공시와 지방재정365에 공개된 광진구의 공유재산은 3,574억 900만원이 부풀려진 상태로 공시되어 있습니다. 
  공유재산은 매우 신중하고 철저하게 관리되어야 됩니다. 결산서가 작성되고 예산서가 작성될 때까지 수많은 행정절차를 거쳤을 것입니다. 
  공유재산 3,500억이라는 큰 금액이 증가된 상태로 모든 예산, 결산 서류가 작성되고 있는데 그 누구하나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하였다는 것은 행정의 책임성이 결여됐다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으며 오기 발견 즉시 이를 바로잡으려는 노력도 없이 방치한 것은 행정의 도덕성이 결여된 것으로밖에 볼 수 없습니다. 
  행정안전부는 98년도부터 지방자치단체 전년도 결산 자료를 토대로 재정상황을 종합 평가하는 재정분석을 매년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이 지방재정 분석은 보통교부세 산정과 포상금 지급 대상 선정에 활용됩니다. 
  재정분석 지표 값 산출평가 중 하나인 재정의 책임성 분야를 보면 재정법령의 준수, 재정공시 노력도, 재정분석 대응도 부문을 분석 지표로 재정의 준법성, 투명성, 대응도를 평가하게 되며 「지방재정법」, 「지방회계법」 법령의 준수 여부로 위반 시 가점, 감점을 통하여 페널티와 인센티브를 결정하는 지표로 활용되게 됩니다.
  재정의 분석 지표 값 산출은 매우 섬세하고 서로간의 연관성이 깊게 파생되기에 기본 자료의 작성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잘못 표기된 2017 재정공시 자료를 바탕으로 한 재정분석을 바로 잡아야 합니다.
  잘못은 인정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일 때 주민에게 신뢰받는 구청과 구의회가 될 것입니다. 
     (박순복 의원  의석에서 - 의장!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광진구 홈페이지에 공개된 재정공시를 수정하여 바로잡고 지방재정공개시스템에 공개된, 
     (박순복 의원  의석에서 -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구정질문 중에 제가 발언하고 있습니다. 발언권 받고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박순복 의원  의석에서 - 네.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의장님!)
  제가 지금 발언 중입니다. 지방재정공개시스템에 공개된 자료를 바로잡기 바랍니다. 또한 이에 수반되는 행정적 법적절차도 이행하시기 바랍니다. 
  올해 결산을 마치면 광진구의 공유재산 부분은 급격히 하락한 그래프를 보게 될 것입니다. 곧 시작되는 결산에 있어 올해 결산서 상 공유재산 감소 부분은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후속조치에 대해서도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의 모든 것은 공개해야 한다는 투명행정 원칙으로 정보공개에 앞장서서 책임 행정 신뢰 행정을 구현하는 구정운영을 기대하며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1시32분질문종료)
○의장 고양석   박성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순복 의원님 의사진행발언 하십시오.  
     (박순복 의원  의석에서 - 네. 어제 저희가 티브로드 방송을 통해서도 충분히 들었고요, 아까 방송을 통해서도 들었습니다. 
  결산 검사에 집행부의 잘못 충분히 있었고요. 결산검사대표위원의 잘못과 심의를 해준 저희 8대 의원들도 잘못 분명히 있습니다.
  그런데,)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의장! 의장!)
     (박순복 의원  의석에서 - 이 부분은 자구수정이 되지 않으므로 올해 결산검사를 통해서 수정하면 되는 일입니다.)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의장!)
     (박순복 의원  의석에서 - 그런데 서로 이렇게 민낯을 드러내는 방송을,) 
  의사진행발언 중이니 듣고 다음에 하세요.
     (박순복 의원  의석에서 - 티브로드 방송을 통해서도 하고 구정질문을 통해서도 하는 부분을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의장님하고 미리 의논해서 할 수도 있었고 상임위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박성연 의원님이 개인적으로 이렇게 하시는 부분은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의장! 저 발언하겠습니다.) 
  네. 말씀하세요.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동료의원이 구정질문한 부분에 대해서 동료의원이 이의제기를 한다는 것도 저는 의정활동을 하면서 처음 겪어보는 일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집행부가 답변을 해 주시기 바라며 동료의원에 대해서, 동료의원 발언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삼가도록 사회를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구정질문 하는 동안에 의사진행발언을 받지 않았습니다. 끝난 다음에 했기 때문에 양해해 주시기 바라고요. 
     (추윤구 의원  의석에서 - 의사진행발언 좀 하겠습니다.) 
  네. 추윤구 의원님 말씀하십시오. 
     (추윤구 의원  의석에서 - 나가서 하겠습니다.)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의장! 그런데 지금 우리 의회를 진행함에 있어 해당 의원이 의사진행을 한 것에 대해서 바로 즉각적으로 다른 의원이 답변하는 경우가 있었습니까? 제가 이런 경우는 지금 처음 보는 것 같아서,) 
추윤구의원   광진구의회,
○의장 고양석   의사진행발언 인정합니다. 하시고 싶은 얘기를 하시겠다는데, 
추윤구의원   고양석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구정질문에 동료의원이 답변하는 거 오늘 처음인 것 같습니다. 집행부의 답변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김선갑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5선 의원 중곡동 지역 구의원 출신 추윤구입니다. 
  제가 오늘 이 발언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동료의원이 구정질문을 한 것에 대한 반박성도 있겠지만 우리 의원 중에서 최다선으로 경륜 있고 하기 때문에 의회의 위상을 살려보자는 의미에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자, 구정질문을 통해서 동료의원께서 말씀하신 내용을 잘 들었습니다. 
  저는 이 질문을 듣고 정말 감동 아닌 우리 의회가 이렇게 해서야 되겠느냐 하는 그러한 가슴 아픈 그러한 시간, 그 순간을 감지했습니다. 
  우리 광진구청장은 예산으로 보면 편성과 집행의 권한이 있고 의회는 예산심의와 결산의 권한이 있습니다. 2 대 2 막강합니다. 
  그래서 닭이냐 계란이냐 하면서 또 쌍두마차로 나가자고 하는데 이러한 권한이 분배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말이 나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미 17년도 결산 승인을 언제 했느냐, 오늘 제가 확인을 해보니까 2018년 9월 11일날 바로 이 자리에서 만장일치로 17년도 예산을 바로 우리 열네 명이 아무 이유없이 승인을 해줬어요. 
  그렇다면 그 때 결산검사 위원을 하신 분들이 지금 안 계십니다. 계시고 안 계시고 문제가 아니라 제가 말씀드린 바와 같이 결산검사의 권한은 의회에 있기 때문에 광진구의회가 했다는 그것입니다. 
  그렇다면 결산검사를 아무 이의 없이 해놓고 지금 와서 지금 3월까지, 3개월이 지났는데 지금 와서 구정질문을 통해 티브로드를 통해서 보도를 하고 한 것에 대해서는 물론 구청에 정정을 하라고 했으면 정정을 하고 재정공시를 할 때 제대로 했어야 되는데 못한 점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겠지만 그전에 우리가 해야 될 일을 제대로 못 했다 그거에요. 
  그래놓고 무슨 집안일을 이렇게 터트리고 공개하고 이렇게 해야 되겠습니까? 저는 5선의원을 했지만 한 번도 이러한 불명예스러운 일을 해본 적도 없고, 그런 일을 겪어본 적도 없고, 그런 일이 있지 않았었어요. 
  그래서 이 문제를 우리가 스스로 해결할 문제고 분명히 구청에서도 잘못을 인정하고, 여기에 대해서 정정을 하겠다는 보도도 했기 때문에, 티브로드에 보도를 했지만 오늘 이 자리에서 구정질문까지는 그래도 의원들 간에 타협을 해서 이것을 보류하지 않을까 했는데 이 자리에서 또 보도를 하게 되니까 다선의원으로서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하는 의미에서 제가 말씀을 드린 거예요. 
  그래서 그 정정요구 사항을 보면 재정공시 오류로 인해 행정안전부의 특별교부세 지급대상의 불이익을 받아 주민에게 피해가 올 수 있다는 주장과 여기에 대해서는 분명히 이 보도가, 이 보도가 정확하지요? 관계공무원 어때요? 이러한, 전혀 오류로 인해서 숫자가 잘못 기재된 거에 대해서는 이런 보도된 내용에 전혀 관계가 없다고 이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구정질문을 한 거에 대해서는 우선 구청보다도 우리 의회의 위상이 먼저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의 권한을 제대로 찾지 못하고, 행사를 못하고 이렇게 한 거에 대해서는 앞으로 우리 의원들이 좀더 이런 점에 신중하게 생각을 해서 의회 위상을 살려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의장님께 한번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구정질문은 평상시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필요에 따라서는 구정질문을 할 수도 있어요. 그러나 회기에 따라서 구정질문 하는 그 시기가 있습니다. 우리 의원들이 결정해서 하는 거예요. 
  그런데 오늘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보도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구정질문을 통해서 광진구청이 망신이 아니라 의회를 이렇게 망신시킨다는 거에 대해서는 또한 구정질문 이 시간이 잘못됐다는 것도 지적을 하면서 앞으로 제발 우리 광진구의회의 위상을 좀 살려주십사 하는 것을 부탁을 드리고 싶어서 제가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 박성연 의원, 오해하지 마시고 한번 생각해 봅시다. 우리 박성연 의원 똑똑하고 밝잖아요? 그러면 이거 결산검사할 때 이것을 파헤쳐야지. 
  그리고 또 한 가지 제가 이거 명예훼손에 관계된 문제가 있을런지 모르지만 정확하게는 얘기 안 하겠어요. 그것을 그 뒤에 알고, 그 뒤에 알고 왜 지금까지 이렇게 방치해 놨습니까? 
  그 사연이, 들어보세요.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의장!)
  그 얘기를 들어보니까,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그 개인에 대해서 답변하는 부분은 지금 맞지 않는 거 같습니다.)
  아니, 아니 들어보세요.
     (안문환 의원  의석에서 – 그 부분에 대해서는 말씀하시면,) 
  아니 그러니까,
     (안문환 의원  의석에서 – 그게 아닙니다. 그렇게 하시면,)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그럼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가 해야 되는 겁니까?)
  아니 그러니까. 그러니까 그 문제가, 
     (안문환 의원  의석에서 – 서로 간에, 의원들 간에 신뢰가 떨어져서 안 되는 거고요,)
  아니 그러니까 구체적인 얘기를 안 할게요.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지금 이게 뭐하자는 발언입니까!)
○의장 고양석   잠깐만요. 지금 안문환 의원님, 박성연 의원님은 추윤구 의원님이 끝난 다음에 말씀하실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추윤구의원   누구를 봐준다, 누구를 도와준다 이런 내용들이 정확한 근거가 없어서 얘기를 안 하는데 누구를 봐준다, 도와준다 이런 얘기들이 떠돌아 다니는데 이것 역시 사실이라면 이 구정질문하는 박성연 의원께서도 좀 잘못을 하고 있지 않는가 그런 생각도 들어가는데 그게 사실이 아니기를 저는 바라면서,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뭐를 지금 말씀하시는 거예요? 지금!)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누구를 지금 가지고 그런 이야기, 지금 처음 들어보는 이야기인데 개인의,)
     (안문환 의원  의석에서 – 의장!)
○의장 고양석   잠깐만요.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신상에 관해서는,)
  안문환 의원님, 잠깐만요.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명예훼손에 해당됩니다, 의장님!)
  잠깐만요. 
  그 결과는 티브로드 방송 여러분들이 조금 전에 시청을 했었고 어제부로 캡쳐해서 의원들은 다 공유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공개했고 오늘 구정질문까지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 부분에 대해서 갑론을박하는 건 사후약방문 같고요. 
  추윤구 의원님께서 의장이 이 부분을 구정질문할 회기에 하는 게 좋지 않나라고 말씀하셨는데 구정질문은 어느 때나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단,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윤구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내용을 저도 소상하게 파악해 본 결과 이건 집행부나 의회의 민낯을 보이는 이런 형태인 것 같아서 행정사무감사도 있고 그때 하면 되지 않겠냐라고 수차 권유를 했었는데 의원이 꼭 구정질문을 하겠다라고 하는데 말리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오늘 하게 된 거고, 제가 그 구정질문을 다음에 행정사무감사 때 대체해서 그때에 할 수 있었지 않느냐라고 하는 시점은 티브로드 방송하고는 전혀 몰랐습니다. 티브로드 방송 하기 전에 제가 구정질문을 하겠다고 신청이 들어와서 자제해 달라고 얘기했던 부분이었는데 어제 티브로드 방송을 하고나니까 이미 오픈돼서 구정질문은 의미가 없었습니다, 솔직히. 그래서 좀 당혹스러웠고요. 
  어차피 이건 공개된 사항으로서 조금 전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집행하고 있는 광진구청이나 그걸 결산을 승인했던 의회도 민낯을 보이는 부끄러운 일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과연 이게 우리가 반면교사로 삼아서 다음에 하지 말자 이런 메시지인 건지 이건 의원 여러분들이, 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판단하시기를 바라옵고 개인적으로 제가 보기에는 우리가 결산검사를 하는 것은 전년도 편성된 예산이 당해연도 세입세출이 잘 편성된 부분대로 집행이 됐었나라는 것을 검사를 해서 차년도 예산에 반영하기 위한 것이 때문에 간과했던 부분이 의원들도 아마 구 재산에 대한 부분을 간과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매우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안문환 의원  의석에서 – 의사진행발언 하겠습니다.)
  네, 안문환 의원님.
     (안문환 의원  의석에서 – 지금 추윤구 의원님께서 우리 의회의 민낯을 보인다, 의장님께서도 그렇게 말씀하시는데 본 의원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번 박성연 의원님의 구정질문은 결산검사에 대한 중요성을 여러 의원님들에게도 보여주는 거고, 세상이 바뀌었습니다. 이제는 무엇을 감추고 숨기는 세상이 아닙니다. 
  잘못된 일이 있으면 서로가 책임지고 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또다른 문제가 없도록 하기 위해서 이것은 언제든지 우리가, 우리 잘못이 있는데 그건 덮고 가고 남의 잘못은 파헤친다 이런 건 아닙니다.  
  우리도 분명, 광진구의회도 결국 그간에 본 의원도, 결산검사대표위원을 구의원이 하는데 실질적으로 결산검사대표위원을 구의원들이 할 때 보면 예산에 대한 부분 잘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결산검사위원들 한 달 동안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보면 늦게 출근하는 사람도 있고 또 일찍 퇴근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도 이번 기회에 우리가 다 확실하게 앞으로 결산검사위원들이 선출이 되고 대표위원이 선출이 되면 그 책임감을 가질 수 있고 또 거기에 대한 세밀하게 분석해서 구청에서 오류가 있고 잘못됐으면 그 당시에 고치자는 그런 취지로 받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이미 이건 방송을 통해서, 오늘 구정질문을 통해서 가릴 거 안 가릴 거 없이 다 오픈됐기 때문에 여기 예신 분들이 판단해 주실 것을 믿고요,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의장!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결산의 기본은 쓰고 남은 것을 파악하는 것도 있지만 우리 재산이 얼마나 증감되어 있는지도 파악하는 것은 결산의 기본입니다. 
  이것이 잘못돼서 지금까지 이루어진 것에 대해서 고치자고 발언을 한 것입니다. 
  그런데 제가 지금 의정활동을 하면서 처음 겪는 일인데, 동료의원의 발언이, 구정질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구정질문 도중에 의사진행발언을 한다거나 하고나서 신상을 공격하면서 이렇게 발언하는 경우는 정말 처음 보는 것 같습니다.
  제가 우리 위상에 대해서 지금 논한 게 아닙니다. 잘못된 것은 덮고 갈 수가 없는 문제입니다, 지금. 
  올해 결산을 하고나면 재산물품에 대해서 그래프가 감소하게 됩니다. 이 부분을 명확하게 하고 가자는 것인데 이게 어떻게 의회 위상이랑 관련이 되고 개인 신상과 연관이 됩니까? 
  의장님은 사회 보실 때 구정질문할 때 동료의원의 발언이, 질문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중간에 끊는 경우가 어디에, 나는 세상 처음 봤습니다. 의정활동을 하면서.
  모든 동료의원들이 발언을 할 때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래도 그 발언을 끝까지 듣는 것이 예의입니다. 
  또한 지금 제가 질문을 하는 것은 집행부에다가 구정질문을 한 것이지 의원들의 답변을 듣고자 한 것이 아닙니다. 
  지금 집행부에서는 답변을 안 했는데 의원이 의원에게 답변을 해야 됩니까? 
  이건 사회를 보실 때 꼭 참고하셔 가지고 제대로 사회를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 박성연 의원님 구정질문 하는 중에 박순복 의원님 의사진행발언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마지막까지 잘 하셨고요. 
  아무튼 이 내용은 포괄적으로 여기 계신 모든 집행부 공무원이나 의원들이 샅샅이 내용을 알았기 때문에 이건 이미 부끄럽다고 생각해요. 저 본인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답변을 구청장님이 하시리라고 보고요. 
  단지 이거 하나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박성연 의원님께. 
  우리가 회의를 하다가 의원끼리 대부분 공개하지만 비공개 하는 경우도 있다라는 말씀을 드리는 거고 저도 이게 굉장히 놀라웠던 거는 의원으로서 부끄러움도 많이 느꼈습니다. 
  우리가 결산검사, 아까 추윤구 의원님이 말씀하신 바와 같이 여기 열네 명이 승인 했던 부분들입니다. 그것이 부끄럽다는 얘기입니다. 
  이상으로 질문을 마치고 일정에 따라 3월 20일 수요일 오전 11시 제2차 본회의에서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5.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1시49분)
○의장 고양석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제22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광진구의회 회의규칙 제45조에 따라 제22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두 분 의원은 지난 회기에 이어 지역선거구와 의원 성명의 가나다순에 의거 추윤구 의원님과 박삼례 의원님으로 정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제22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회의에 참석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선갑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다음 회의는 3월 20일 오전 11시에 개의하여 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0분산회)

○ 출석의원 14 인
  고 양 석     전 은 혜      김 회 근
  안 문 환     추 윤 구      이 경 호    
  이 명 옥     김 미 영      문 경 숙    
  박 삼 례     박 순 복      장 길 천
  박 성 연     장 경 희
○ 출석전문위원 김 기 영

○ 출석공무원 42 인
구      청     장김 선 갑
행   정   국   장정 해 영
기 획 경 제 국 장최 한 철
복 지 환 경 국 장신 용 하
도 시 관 리 국 장곽 석 권
안전건설교통 국장이 도 우
보   건   소   장이 희 영
감  사  담  당 관이 용 환
홍  보  담  당 관김 기 석
정  책  기  획 단전 유 신
공공청사 기 획 단최 부 길
총   무   과   장윤 석 춘
자 치 행 정 과 장         장 용 훈
민 원 여 권 과 장권 영 우
문 화 체 육 과 장김 건 회
교 육 지 원 과 장김 성 년
디지털 정보 과 장서 석 순
기 획 홍 보 과 장김 옥 희
지 역 경 제 과 장이 재 만
일자리 정책 과 장김 영 미
재   무   과   장이 경 수
세  무  1  과  장최 기 환
세  무  2  과  장송 선 애
복 지 정 책 과 장서 문 석
사회복지장애인과장황 재 현
어르신 복지 과 장조 양 자
가 정 복 지 과 장이 동 재
청   소   과   장신 태 하
환   경   과   장박 천 옥
주   택   과   장지 영 순
도 시 계 획 과 장박 상 준
건   축   과   장조 덕 래
부동산 정보 과 장채 홍 석
도 시 안 전 과 장김 창 재
건 설 관 리 과 장안 일 주
도   로   과   장위 형 근
치   수   과   장박 희 석
교 통 행 정 과 장김 유 미
교 통 지 도 과 장신 수 일
보 건 정 책 과 장이 정 현
건 강 관 리 과 장김 명 미
보  건  지  소 장송 진 이
1. 회기 및 의사일정안
 2,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
 3.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