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6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제1차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 제 1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5월 28일(화) 15시 00분
장  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14시54분)
○의사팀장 이근묵   의사팀장 이근묵입니다. 
  제226회 광진구의회 제1차정례회 회기 중 제1차 본회의에서 2018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예비비 사용 승인안과 2018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심사를 위해 김회근 의원님을 포함한 열세 분의 의원님께서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셨습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2항에 의하면, 특별위원회의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는 위원 중 최다선 의원이,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추윤구 위원님께서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여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윤구 위원님!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시55분개회)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존경하는 동료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회의진행을 맡게 된 추윤구 위원입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6회 광진구의회 정례회 회기 중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방금 의사팀장이 보고한 바와 같이 2018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예비비 사용 승인안과 2018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심사를 위해 구성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위원장 선출의 건 
(14시56분)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1항에 의하면 특별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선출할 후보를 구두로 추천받아 추천된 후보가 1인이면 추천된 위원을 위원장으로 하고, 추천된 위원이 2인 이상이면 거수표결로 위원장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업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 후보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성연 위원님.
박성연위원   문경숙 위원님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추윤구   박성연 위원님이 문경숙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또다른 추천하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그럼 추천된 후보가 1인이므로 추천된 문경숙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 문경숙 위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문경숙 위원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 선출이 끝났으므로 사회를 위원장님께 인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와 함께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윤구 위원장직무대행, 문경숙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문경숙   먼저 본 위원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구청에서 제출한 2018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예비비 사용 승인안과 결산 승인안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본 위원회 심사일정은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심사가 내실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특별위원회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14시59분)
○위원장 문경숙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광진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의하면 특별위원회는 위원장 사고 시 직무를 대리하도록 부위원장 1인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선출할 후보를 구두로 추천받아 추천된 후보가 1인이면 추천된 후보를 부위원장으로 하고, 추천된 후보가 2인 이상이면 거수표결로 부위원장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그냥 하겠습니다. 
  광진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의하면 특별위원회는 위원장 사고 시 직무를 대리하도록 부위원장 1인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규정되어 있지만 모든 위원님께서 양해해 주신다면 부위원장 선출은 본 위원장이 추천하였으면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그러면 이경호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경호위원   안 되죠. 제가 안 한다고 했는데 그걸 추천하면 어떻게 합니까?
추윤구위원   여기서 다 동의했어.
이경호위원   아니요. 아니요. 잠깐만, 아니요. 제가 고사를 했는데 부위원장을 또 추천하면 안 되지요. 
○위원장 문경숙   그런가요?
이경호위원   네.
○위원장 문경숙   제가 처음 여기 앉았습니다. 이해하십시오. 잘 모릅니다. 
  불편하시면, 안 하신다고 말씀하셨는데 제가 없는 줄 알고 추천을 했습니다. 
  그러면 장길천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장길천위원   저는 결산검사위원을 했고 행감특위 부위원장을 하고 있어서, 저를 추천해 준 건 고맙습니다만 2개를 할 수 없어서,
박삼례위원   안문환 위원님 해요.
○위원장 문경숙   안문환 위원님 안 계시잖아요?
전은혜위원   이명옥 위원님 추천합니다. 
○위원장 문경숙   이명옥 위원님 도와주십시오. 부위원장 추천합니다. 
  그러면 이명옥 위원님을 부위원장님으로 지명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에 이명옥 위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명옥 부위원장님 간단하게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명옥위원   본 위원에게 중요한 직책을 맡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문경숙 위원장님을 도와서 여러 위원님들의 의견을 잘 조율하고 위원님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2018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예비비 사용 승인안과 결산 승인안 심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문경숙   이명옥 부위원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것으로 회의를 마치고 6월 13일 목요일 제2차 회의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2018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예비비 사용 승인안과 결산 승인안 심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 제출한 결산서와 검사의견서 등을 미리 검토하셔서 효율적인 심사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협조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5분산회)

○ 출석위원 13 인
 문 경 숙     이 명 옥      김 회 근   안 문 환     추 윤 구      이 경 호
 김 미 영     박 삼 례      박 순 복
 장 길 천     전 은 혜      박 성 연   장 경 희
   
○ 출석전문위원 김 기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