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43회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 1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4월 15일(목) 11시 30분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제24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24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11시46분개의)
○위원장 전은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3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우리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회의를 소집하게 된 것은 「지방자치법」 제47조와 광진구의회 회의규칙 제15조 규정에 따라 제24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심사하기 위해서입니다. 
  먼저 의사팀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류미옥   의사팀장 류미옥입니다. 보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7조와 광진구의회 회의규칙 제15조 규정에 따라 의장으로부터 제24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 협의요청이 있었습니다. 
  제244회 임시회는 4월 21일부터 4월 23일까지 3일간의 일정으로 안건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은혜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4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11시47분)
○위원장 전은혜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4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안을 살펴보면 4월 21일부터 4월 23일까지 총 3일간의 회기로 안건 심사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4월 21일 오전 11시에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24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 등을 의결하고 오후 2시에는 4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를 개회하여 행정사무감사 추진사항을 검토하겠습니다. 
  4월 22일에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 등 소관 안건을 심사하겠으며, 마지막으로 4월 23일 오전 11시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상정안건을 의결하고 폐회하는 것으로 정하고자 합니다. 
  그럼 위원님들 중에 의견이 있으시면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시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순복 위원님 말씀해 주세요. 
박순복위원   원래 임시회 회기가 정해졌을 때 8일로 알고 있었어요. 3일로 줄였어요, 저는 한 5일 정도로 하지 않을까 했는데.
  3일로 줄인 게 우리가 현장방문을 어제 다녀와서 이렇게 줄인 건가요? 
○위원장 전은혜   현장방문이 없고 하니까 위윈님들 의견도 있고, 또 의장님께서 그러면 행감 준비하게 줄여서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 그래서 이렇게 줄인 겁니다.  
  이번에 현장방문만 있으면 날짜가 줄지 않는데 현장방문이 없어가지고……,
박순복위원   그리고 이번에 임시회 의사일정과는 관계는 없지만 저희가 이거 하고 나면 1차 정례회 기간이 돌아오는데요, 1차 정례회 기간 전에, 우리 의회에서 작년에도 쓰지 않은 예산들이 좀 있어요. 그거 감추경 안을 좀 논의해 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예를 들면 해외 비교시찰 같은 경우 작년에도 못 갔는데, 작년에는 부득이하게 의장단이 바뀌는 게 있어서 전반기 때는 후반기 의장단한테 미뤘었던 부분이 있었는데 후반기에 어쩌다 보니까 못 해서 저희가 감추경을 못 내고 그냥 불용을 했어요.
  올해도 제가 볼 때는 코로나 상황이 좋지 않아서 해외 비교시찰이라든가 국내 비교시찰마저도 지금 갈 수 없는 상황인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 운영위원회에서 좀 논의가 있어야 되지 않을까, 그래서 저는 감추경을 우리가 먼저 솔선수범해서 하는 게 어떨까 그런 안을 내봅니다. 
  우리 운영위원회 때 이런 부분을 우리 운영위원들께서 논의해야 되지 않습니까? 
○위원장 전은혜   21년도 예산을 코로나 때문에 다 저거하지 못하니까, 그렇죠?
박순복위원   당연하죠. 그래서 감추경을 해놓으면 그게 다른 추경 들어왔을 때 다시 쓸 수 있는 그런 부분도 있고 그래서 이게 다른 예산으로 쓸 수 있게 미리 좀 사용하지 못할 부분은 불용으로 남겨둘 게 아니라 우리가 좀 감추경을 하면 어떨까? 
○위원장 전은혜   그러면 이 의견은, 의제는 어떻게, 별도로 다뤄야 되겠죠? 
○의회사무국장 황재현   제가 한 말씀드려도 될까요? 
박순복위원   네. 거기에 대한 답변해 주세요. 
○위원장 전은혜   국장님 말씀하세요. 
○의회사무국장 황재현   지금 감추경 부분에 대해서는 구청에서도 심도 있게 검토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상반기에 감추경을 하겠다고, 예를 들어서 감추경을 하면 집행부의 생각은, 그러면 예산편성을 잘못했다라고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다, 너무 빨리 감추경을 하면. 
  최소한 상반기는 지나서 우리 박순복 위원님이 얘기했듯이 해외여행 방지라든지 홍보성 연기, 축제성 연기 일괄적으로 해서 아마 감추경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6월 달이나 상반기에 한다라는 것은 우리 스스로가 너무 예산을 잘못 편성을 했고 너무 근시안적으로 판단을 한다라고 생각을 해서 아마 6월달 지나서 그 이후에 전반적으로 박순복 위원님 생각대로 그런 예산에 대해서 감추경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순복위원   국장님 얘기는 잘 들었고요. 그건 집행부 얘기고요. 
  우리 의회는 우리 의회에서 정해야 되니까 그런 부분을, 연말까지 가더라도 이 부분을 사용할 수 없다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빨리 정리하는 게 제가 볼 때는 좋을 것 같고, 위원님들끼리도 좀 논의가 있어야 되지 않나라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전은혜   그래서 이거는 의제를 별도로 가지고 한번 논의해 보죠, 전체 간담회를 통해서.
박순복위원   간담회를 통해서라도 한 번 다뤘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전은혜   네. 의원 전체 간담회를 통해서 한번 저기를 해보죠. 
장경희위원   어차피 구청에서 감추경이 들어오게 되면 그때 저희 의회 것도 같이 감추경을 들어가는데 어떤 것을 우리가 뺄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회 차원에서 한번 간담회를 통해서 결정을 하는 걸로. 
○위원장 전은혜   장경희 위원님은 그러니까 감추경을 뭐를 할 건지, 하긴 하는데 구청에서 들어올 때 같이 하자는 거죠? 
장경희위원   아니, 그것도 왜냐하면 굳이, 어차피 구청에서도 그렇게 한다면 이것을 몇 번씩 하는 것도, 우리가 또 뽑아야 되고 이러면 우리 경비가 또 나가야 되는 부분이 발생을 하잖아요? 
  그러니까 굳이 그럴 것 없이 함께 일정을 한번 알아봐서 그 일정에 저희 것도 함께 가는 것이 효율성이나 이런 걸로 봤을 때 맞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위원장 전은혜   알겠습니다. 그러면 이건 전체 의원 간담회를 통해서 방법을 어떻게 했으면 좋겠는가,
장경희위원   어느 것을 뺄지, 
○위원장 전은혜   그렇죠. 어떤 관항목에서 우리가 뺄 것인가 그리고 시기는 어떻게 할 것인가 한 서너 가지를 논의해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안에 대해서 다른 의견이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제24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제243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바쁜 의사일정 중에도 원활한 의회운영을 위하여 오늘 회의에 첨석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4분산회)

○ 출석위원 5 인
 전 은 혜      이 명 옥      박 순 복   장 길 천      장 경 희
○ 결석위원 1 인
박 성 연
○ 출석전문위원 유 영 보

❍제24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