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7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 3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7월 20일(금) 10시 00분

의사일정(제3차본회의)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2.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부의된 안건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2.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 의회운영위원장(박순복)․기획행정위원장(김미영)․복지건설위원장(김회근) 당선 인사

(10시53분개의)
○의장 고양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7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바쁘신 중에도 제8대 전반기 의장단 선출을 위해 적극 협조하여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도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시54분)
○의장 고양석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4조에 따르면 ‘광진구의회는 운영위원회, 기획행정위원회, 복지건설위원회 이렇게 3개의 상임위원회를 두고 광진구의회 위원은 그 중 하나의 상임위원회의 위원이 되고 다만 운영위원회 위원은 겸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임위원회 위원의 선임은 같은 조례 제9조 1항에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의 의결로 선임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이에 본 의장은 사전에 의원님들이 제출하신 위원회 배정신청서를 받은 후 의원들께서 신청하신 내용을 우선 반영하고 위원회 정수를 넘게 희망하시는 상임위원회는 불가피하게 일부 조정이 있었음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 준비 관계로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의장!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네. 박성연 의원님.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오늘 회의가 10시에 개의하기로 돼있었는데 지금 계속 지연되는 사유를 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 시작 전에 사전에 죄송하다는 양해의 말씀을 자한당께 제가 올렸던 거는 우리 의원 전체 공통된 얘기가 아니라 더불어민주당 상임위원회 배정 관계로 인원이 넘쳐서 조정하느라고 잠시 시간을 지체 했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어제 봤을 때는 7명 이내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 말은 조금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제 사전에 다 받지 않았습니까? 그건 어저께 충분히, 어제 오후부터 오전까지 준비할 수 있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어제 받기는 했는데 오늘 저희들이 그것 때문에 9시에 의총을 해서 한 시간 이내로 정리를 하고자 했는데 시간이 지체돼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렸던 것입니다. 거듭 죄송합니다.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저희는 지금 의회를 시작하고 정시에 시작을 한 적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장님 어떻게 생각을 하십니까? 
  그리고 명칭을 말씀을 해주실 때 자유한국당으로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자한당 아닙니다.)
  죄송합니다.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오늘도 분명히 10시에 하기로 했고 매일 10시, 11시로 다 되어 있었는데 계속 지연되고 있습니다. 의회는 특정 정당을 위한 의회가 아니지 않습니까?) 
     (김회근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김회근 의원님.
     (김회근 의원  의석에서 – 죄송합니다. 의장님 말씀대로 상임위원회 배정 문제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그렇게 된 게 맞고요. 그 이유 중에 하나가 제가 복지건설, 기획행정 가지고 좀 혼선을 빚어서 잘못, 수정을 했기 때문에 많이 늦어졌습니다. 양해 바라고요. 그렇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문환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의사진행발언 하겠습니다. 
  지금 박성연 의원과 의장님과의 의사진행발언이 끝나지 않았는데 다시금 김회근 의원한테 의사진행발언을 주는 거는 좀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의장님한테 물은 거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는 의장님이 답변하시고 판단은 질의한 의원이 하는 겁니다.
  그것을 동료 의원이 추가 설명하는 거는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거듭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솔직히 말씀드리면 제가 취임한지 불과 이틀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하기 때문에 다소 서툰 부분이 있을 수 있어서 회의 시작하기 전에 사전 양해를 구한 점도 있었습니다. 거듭 10시에 개의를 해야 되는데 하지 못한 거에 대해서 사과드립니다. 
     (안문환 의원  의석에서 – 그리고 의장님한테 아까 박성연 의원이 지적을 했습니다만 의장님 그 자리는 우리 광진구의회이며 주민을 대표하는 자리입니다. 
  그래서 명칭에 대한 것을 꼭 정확히 해 주시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의 속기도 되고 이게 인터넷방송으로 나가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알겠습니다. 
  그러면 제8대 전반기,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의장! 아까 정회한다고 하지 않으셨습니까?)
  준비가 됐습니다.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정회한다고 했으면 정회 절차대로 하셔야죠. 정회하고 다시 시작을 하시든지 그렇게 말씀을 하셔야죠.)
  정회 선언을 하기 전에 투표용지가 돼서 계속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임위원회별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박성연 의원  의석에서 – 의장! 잠시 정회를 요청합니다. 정회 요청합니다.) 
  그러면 박성연 의원님께서 정회를 신청했기 때문에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10시59분회의중지)
(11시24분계속개의)
○의장 고양석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그럼 제8대 전반기 상임위원회별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운영위원회 위원 여섯 분은 이명옥 의원님, 문경숙 의원님, 박삼례 의원님, 박순복 의원님, 장길천 의원님, 장경희 의원님을 추천하고, 기획행정위원회 여섯 분은 이명옥 의원님, 김미영 의원님, 박순복 의원님, 전은혜 의원님, 박성연 의원님, 장경희 의원님을 추천하고, 복지건설위원회 일곱 분은 김회근 의원님, 추윤구 의원님, 안문환 의원님, 이경호 의원님, 문경숙 의원님, 박삼례 의원님, 장길천 의원님을 추천합니다. 
  이상과 같이 추천한 의원님을 상임위원회별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문경숙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말씀드릴 게 있습니다.) 
  의사진행발언?
     (문경숙 의원  의석에서 – 네.)
  간단하게 하십시오.
     (문경숙 의원  의석에서 – 제가 지금현재 듣고 또 내용을 알고 얘기를 드리는데요, 혹시 상임위원장님들이 다 결정됐나요? 추천을 다, 상임위원장 세 분이 다 결정된 상태인가요, 민주당에서? 본인들이 어느 정도 아우트라인을 잡아놨냐고 말씀드리는 거예요.) 
  그런 거 없습니다. 
     (문경숙 의원  의석에서 – 없습니까?)
  네.
     (문경숙 의원  의석에서 – 제가 알기로는 있는 거 같던데?)
  회의에서 추정하고 이런 건 의미없는 거고요, 그런 거 없었으니까 그냥 회의에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문경숙 의원  의석에서 – 잠깐만요. 김회근 의원님! 한번 말씀해 주십시오.)
     (박삼례 의원  의석에서 - 아니 제가 할게요. 의장님!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네.
     (박삼례 의원  의석에서 – 상임위 같은 경우는 자체 내부조정은 있었지만 여기서 표결로 가자 하면 표결로 갈 수도 있고, 아니면 우리 내부조정이 있었으니 여러분이 동의해 주신다면 의장님이 선언을 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동의 안 하면 표결로 가는 방법도 있으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여기서 질의하는 거보다는 의견을 물어서 결정하는 게 좋겠습니다.) 
  네, 잘 알겠습니다. 

  2.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11시27분)
○의장 고양석   그럼 의사일정 제2항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선거로 선출하게 될 우리 의회의 상임위원장은 의회운영위원장, 기획행정위원장, 복지건설위원장이 되겠습니다.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는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6조 2항에 따라 소속 상임위원회 위원 중에서 의장선거에 준하도록 되어 있으며, 투표방법으로는 전체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하나의 투표용지로 한 번에 선출하는 연기식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전은혜 의원  의석에서 - 긴급 의견있습니다. 의장님!)
  네.
     (전은혜 의원  의석에서 – 지금 문경숙 의원님이 질의한 거에 대해서 의장님이 추정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런데 이건 추정이 아닙니다. 제가 내려가서 확인한 바 여 더불어민주당 모 의원님께서 오셔서 이미 내정돼 있다, 저희들이 투표로 하는 거였습니다. 그런데 이미 누구누구로 각 상임위마다 내정이 돼있다라고 확신을 주면서 말을 했습니다. 이건 있을 수가 없는 내용이고요.
  두 번째 이 회의를 더 진행하는 거 원치 않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의견일치를 못 봤을 때 수도없는 인내를 가지고 저희들이 기다려줬고, 일단 어떤 결과가 나오든지간에 저희들 14명입니다. 
  가족 분위기로 구민들이 행복하게, 고민하지 않게끔 편안하게 저희들이 모셔야 될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상임위원장이 뭐라고 지금 3명이 퇴장한 가운데서 굳이 강행을 해서 위원장을 뽑아야 되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의장님! 
  저는 뭐든지 다 협조할 수 있고 협치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민주적이고 야당을 존중해 주는 그런 풍토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의장이, 어느 의원인지 잘 모르지만 조율했다는 보고받은 게 없고, 의사일정에 따라서 진행하게 됨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는 공정한 상태에서 진행되는 것이며 사적인 대화는 별도 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상임위원장 선거 투개표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회의규칙 제41조 제2항에 따라 두 분의 감표위원을 지명하고자 합니다. 
  공명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께서 추천하여 주시면 추천자를 감표위원으로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은혜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그냥 상임위원장을 지금 투표로 강행을 하실 계획이십니까? 그렇게 간곡하게 요청을 드렸는데요?)
  의사일정에 따라서 진행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은혜 의원  의석에서 – 의사일정은 정회를 했다가,)
  의장이 임의대로, 임의대로 결정할 수 없는 사항입니다. 
     (전은혜 의원  의석에서 – 정회를 했다가 다시 설득하고 서로가 대화한 다음에 얼마든지 할 수 있지 않습니까?)
  정회 시간 가졌습니다.
     (문경숙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저희 퇴장해도 되겠습니까?)
     (김회근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지금 투표를 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님들께도 이 회의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를 드렸는데 안 오신 거고, 협치 말씀하시는데 협치 중요하지만, 지금 이렇게도 협치를 주장하면서 의사진행을 지연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보고요.
  어느 정도 논의를, 자유한국당에서 어떻게 됐는지 모르겠는데 그냥 협치만을 주장하며 이렇게 의사일정을 지연하는 건 맞지 않다고 보고요, 저는 투표를 강행하는 게 옳다고 봅니다.) 
  공명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께서 추천하여 주시면 추천자를 감표위원으로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회근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더불어민주당 이명옥 의원님 추천합니다.) 
  또 한 분 추천받겠습니다. 
     (문경숙 의원  의석에서 – 퇴장하겠습니다!)
     (문경숙․전은혜 의원 퇴장)
  한 분 더 추천받도록 하겠습니다. 
     (박삼례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지금 상황에서 자유한국당이 퇴장을 했는데 저희 내부조정으로 어느 정도 윤곽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어차피 정족수가 과반수를 넘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의장님께서 선포를 해도 되는지 물어보고 괜찮다면 선포를 하고 투표진행 절차를 간소화해도 될 것 같습니다.)
  알겠습니다. 선거를 계속해도 되겠습니까? 
     (박순복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박삼례 의원님 말씀처럼 의장님이 발표하시는데도 물의가 없으면 그렇게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선거를 진행하는데 아무 이의가 없다고 합니다. 선거를 계속해도 되겠습니까? 
  진행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을 한 분 더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삼례 의원  의석에서 걸어나오며– 제가 하겠습니다.)
  그러면 동료의원께서 추천해 주신 이명옥 위원님과 박삼례 의원님을 감표위원으로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명옥 의원님과 박삼례 의원님이 감표위원으로 지명됐음을 선포합니다. 
  지명되신 감표위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감표위원석에 착석)
  다음은 투표에 앞서 투표절차에 대한 의회사무국장의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 고재식   의회사무국장 고재식입니다. 
  상임위원회 위원장 투표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은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되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로 당선이 되겠습니다. 
  기타 사항은 의장 선거와 같은 방법으로 투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단지 투표용지는 연기명식 투표 방식으로 한 장의 투표용지에 의회운영위원회, 기획행정위원회, 복지건설위원회의 위원장을 동시에 선출하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투표용지에는 위원회별 정수대로 방금 전 선임되신 위원님들의 성명이 각각 기재 되어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위원회별로 한 후보에게만 기표를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고양석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투표용지와 기표소, 명패함 및 투표함 내부 등을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투표용지, 명패의 점검 및 기표소, 명패함, 투표함 확인)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의원 여러분! 감표위원님들께서 이상이 없다고 하시므로 투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투표하실 의원님 호명순서는 의장단 선거와 동일하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해 드리겠습니다.
(11시38분투표시작)
     (의사팀장 : 의원 성명 호명)
(11시46분투표종료)
  이상으로 광진구의회 투표권자이신 열네 분 의원님의 성명을 모두 호명해 드렸습니다. 
○의장 고양석   의원 여러분! 투표를 다 하셨습니까? 
  혹시 투표를 안 하신 의원님 계십니까? 
  그러면 의원님께서 투표를 다 하셨으므로 의회사무국 직원은 명패함과 투표함을 개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및 명패수 확인)
  먼저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없습니다」하는 의회사무국 직원 있음) 
  명패수를 확인한 결과 8매로 이상이 없습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개함하는 투표용지 숫자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및 투표수 확인)
     (「8매 맞습니다」하는 의회사무국 직원 있음)
  투표용지 숫자를 확인한 결과 8매로 역시 이상이 없습니다. 
  명패수와 투표용지 수가 일치하므로 의회사무국 직원은 계표를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계 표)
  감표위원님들께서는 집계 결과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라며 투표 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발표 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결과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 개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14명 중 출석의원 8명이 투표하여 박순복 의원이 8표로 집계되었습니다. 
  따라서 박순복 의원이 8표로 출석의원 과반수 이상의 득표를 하였기에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에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 선거 개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14명 중 출석의원 8명이 투표하여 김미영 의원이 8표로 집계되었습니다. 
  따라서 김미영 의원이 8표로 출석의원 과반수 이상의 득표를 하였기에 전반기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 개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14명 중 출석의원 8명이 투표하여 김회근 의원이 8표로 집계되었습니다. 
  따라서 김회근 의원이 8표로 출석의원 과반수 이상의 득표를 하였기에 전반기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당선되신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님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리며 당선되지 못하신 의원님께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 의회운영위원장(박순복)․기획행정위원장(김미영)․복지건설위원장(김회근) 당선 인사 
(11시54분)
○의장 고양석   이어서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세 분 의원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먼저 운영위원장에 당선되신 박순복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 박순복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제8대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박순복 의원입니다. 
  우선 부족한 저에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을 맡겨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고양석 의장님과 전은혜 부의장님을 비롯하여 두 분의 상임위원장님과 함께 그리고 광진구의회 열네 분의 의원님들과 함께 구민의 뜻을 제대로 반영하여 하나된 광진구의회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까? 
  또한 임기 2년 동안 광진구의회 발전과 선배․동료 의원님 간에 소통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더욱 내실있는 의회운영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가 제8대 광진구의회 전반기 동안 의회운영장직의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양석   다음은 기획행정위원장에 당선되신 김미영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행정위원장 김미영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제8대 전반기 기획행정위원장으로 선출된 김미영 의원입니다. 
  36만 광진구민의 살림을 책임지고 총괄하여 결정하는 기획행정위원장의 막중한 소임을 맡게 해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위원장으로서 우리구 발전과 구민의 복리중진을 위한 막중한 책임을 느낍니다. 본 의원은 앞으로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들과 소통하고 화합하여 구정발전을 이끌어내고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를 선출해 주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의장 고양석   다음은 복지건설위원장에 당선되신 김회근 의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건설위원장 김회근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제8대 전반기 복지건설위원장으로 선출된 김회근 의원입니다. 
  부족한 제가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되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먼저 저를 선출해 주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우리구의회가 구민에게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또한 선배․동료 의원님들과 합심하여 살기좋은 광진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동료의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조언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고양석   상임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세 분 의원님께 다시 한 번 축하를 드리며 추후 상임위원회별로 부위원장을 선출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제8대 광진구의회 전반기에도 의장단을 중심으로 모든 의원님들이 합심하여 항상 구민에게 신뢰받는 의회상을 정립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중에 제8대 광진구의회 전반기 원구성을 위해 고생하신 선배․동료 의원님들과 선거업무에 적극 협조해 주신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 일정은 7월 23일 월요일 오후 14시에 제8대 의회 개원식 겸 개회식을 개최하고 이어서 제4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상정안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제3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9분산회)

○ 출석의원 14 인
  고 양 석      전 은 혜      김 회 근
  안 문 환      추 윤 구      이 경 호
  이 명 옥      김 미 영      문 경 숙
  박 삼 례      박 순 복      장 길 천
  박 성 연      장 경 희
○ 출석전문위원 이 수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