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2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제1차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 제 1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5월 23일(화) 14시 00분
장  소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선출의 건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14시08분)
○의사팀장 최건   의사팀장 최건입니다.
  제262회 광진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 중 제1차 본회의에서 2022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2022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심사를 위해 최일환 의원님을 포함한 열두 분의 의원님께서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셨습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기본조례 제40조제2항에 의하면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는 출석 의원 중 최다선 의원이, 최다선 의원이 2명 이상인 경우에는 연장자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도록 되어있으므로 고양석 위원님께서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여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석 위원님,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4시09분개의)
○위원장직무대행 고양석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위원장이 선출될 때까지 회의 진행을 맡게된 고양석 위원입니다. 
  짧은 시간이지만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광진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 중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방금 의사팀장이 보고한 바와 같이 2022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의 심사를 위해 구성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위원장 선출의 건 
(14시10분)
○위원장직무대행 고양석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기본조례 제40조제1항에 의하면 특별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있으므로 선출할 후보를 구두로 추천받아 추천된 후보가 1인이면 추천된 위원을 위원장으로 하고 추천된 위원이 2인 이상이면 거수표결로 위원장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 후보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은혜 위원님, 
전은혜위원   서민우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고양석   서민우 위원님을 추천하였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직무대행 고양석   그러면 추천된 후보가 1인이므로 추천된 서민우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서민우 위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강산위원   의사진행발언 좀 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고양석   김강산 위원님 의사진행발언 하십시오. 
김강산위원   일단 지금 이번 정례회에 의장님께서 편찮으셔서 신진호 부의장님께서 직무대리를 맡고 계시고 또 우리 여야가 있는데 항상 그런 생각이었습니다. 
  예산결산, 이 자리만 오면 왠지 서로 눈길을 마주치기도 어색하고 힘들고 그런 부분이 있었는데 그래도 이번에 어떻게 보면 9대에 있어서 아름다운 모습이 시작된 것 같아서 저도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으로, 의원으로서 너무 감사드리고요. 
  그리고 앞으로 중요한 현안들이 많이 남았는데 지금 서로 마음속에 다 하나씩은 짐들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주변에서도 이런저런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는 걸로 알고 있는데 우리는 다시 한 번 각인을 시켜드리, 제 자신 스스로도 각인을 시키고 있는데 광진구를 위해서 정말 어떤 게 의원의 모습인지 다시 한 번 더 고민하시고, 힘든 시간입니다. 힘든 시간인 거 충분히 알고 있고 서로서로, 어떻게 보면 잘못된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본인의, 끝까지 그런 의원의 사명감을 지켰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고양석   좋으신 말씀 잘 들었습니다. 
  저도 임시 위원장을 맡으면서 오늘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된 건 처음인 것 같습니다. 
  계기로 해서 앞으로 의회가 본연의 위치를 찾아가는 생산성 있는 의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서민우 위원님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 선출이 끝났으므로 사회를 위원장님께 인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와 함께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양석 위원장직무대행, 서민우 위원장과 사회교대)
○위원장 서민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서민우 위원입니다. 
  이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구청에서 제출한 2022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결산 승인안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본 위원회의 심사일정은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심사가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특별위원회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참고로 오늘 모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고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 부위원장 선출의 건 
(14시15분)
○위원장 서민우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 부위원장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광진구의회 기본조례 제43조에 의하면 특별위원회는 위원장 사고 시 직무를 대리하도록 부위원장 1인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선출할 후보를 구두로 추천받아 추천된 후보가 1인이면 추천된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하고 추천된 후보가 2인 이상이면 거수표결로 부위원장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길위원   김상배 위원님 추천합니다. 
○위원장 서민우   이동길 위원님께서 김상배 위원님을 추천해주셨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추천된 후보가 1인으로 추천된 김상배 위원님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에 김상배 위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상배 부위원장님 간단하게 인사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배위원   본 위원에게 중요한 직책을 맡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서민우 위원장님을 도와서 여러 위원님들의 의견을 잘 조율하고 위원님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여 2022회계연도 일반․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결산 승인안의 심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서민우   김상배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오늘은 이것으로 회의를 마치고 5월 26일 금요일 오후 2시에 제2차 회의를 개회하여 2022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및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에 대한 심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회의진행과 관련하여 잠시 안내 말씀을 드리자면 지난 1월 1일자 조직개편에 따라 예산 소관이 변경된 부서가 있는 관계로 나눠드린 이체사업 목록을 참고하여 결산서와 검사의견서 등을 사전 검토하여 주시기 바라며 부서가 변경된 사업에 대해서는 현재 부서장의 답변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아울러 회의는 2022회계연도 결산서에 국․과별 건제순에 따라 진행되며 효율적인 진행을 위하여 중복되는 의견은 지양해주시고 특정 질문에 대해 시간이 길게 소요되지 않도록 최대한 간결하게 질의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오늘도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협조해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18분산회)

○ 출석위원 12 인
   서 민 우   김 상 배   고 양 석
   최 일 환   김 상 희   신 진 호
   김 강 산   김 미 영   이 동 길 
   장 길 천   전 은 혜   고 상 순 
○ 출석전문위원 이 경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