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3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개회식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7월 13일(목) 10시 00분 개식

제263회 광진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 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3. 개회사(의장)
 4. 구 간부 소개
 5. 폐    식
(사회:의사팀장최건)

(10시04분개식)
○의사팀장 최  건  지금부터 제263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하여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한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을 부르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추윤구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추윤구   존경하는 34만 광진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김경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 제263회 임시회에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저는 지난 4월, 주민들의 현장민원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동분서주 다니다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로 2개월 넘는 시간을 병원에서 지내게 되었습니다.
  이 시간들은 제게 너무나 힘들고, 지루한 긴 기다림의 시간이었으나, 한편으로는 앞만 보며 쉴 틈 없이 지내온 제 자신을 뒤돌아보고, 앞으로의 의정운영 방향을 재구상하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저의 건강을 함께 걱정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광진구의회 의장으로서, 광진구민의 대표로서, 그동안 보내주신 격려와 응원의 마음을 잊지 않고, 더 많은 열정과 에너지를 쏟아부어 광진구민을 위해 다시 한번 열심히 봉사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존경하는 34만 광진구민 여러분! 구민의 관심과 기대 속에서 출범한 제9대 광진구의회가 개원 1주년을 맞았습니다.
  그간 우리 의회는 구민과의 소통에 중점을 두고 사회 각 분야의 생생한 목소리를 경청하며 의정활동에 반영하기 위해 발로 뛰며 노력해 왔습니다.
  제9대 광진구의회는 ‘듣는의회․실천의회․동행의회’라는 기치를 내걸고 쉼 없이 달려왔으며, 총 10회의 정례회와 임시회를 통해 136건의 안건을 처리하였고, 총 14회의 관계기관 간담회 및 6개의 의원 연구단체 활동, 10년 만의 모의의회 개최 등 가시적인 성과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1년간 우리 의회에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초심을 잃지 않고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지난 1년간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광진구의회의 대내외적 위상을 높여주신 점에 대하여 깊은 감사와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구민의 진정한 대변인으로, 신뢰받는 광진구의회를 만들기 위해 본 의장과 함께 힘차게 달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저는 지난 1년간 의회를 대표하는 의장으로서 권위의식을 내려놓고, 구민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우선, 의장석을 낮추었으며, 집행기관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안건심사 시 관계공무원께서 착석하여 답변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광진구의회의 개방된 1층에 주민들이 쉴 수 있도록 의자와 탁자 등을 설치하여 휴게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구민의 곁에서 구민이 진정 바라는 의정활동을 펼치기 위해 더욱더 힘쓰겠습니다.
  김경호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이제 본격적인 장마와 폭염에 접어들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태평양의 수온이 급상승하는 슈퍼엘니뇨의 발달과 사상 최고치로 치솟은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의 가속화로 기록적인 폭염과 폭우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세계기상기구는 올해 7월 첫주 지구 평균기온이 관측 이래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으며, 실제 이번주에도 무더위 속에 소낙성 호우가 지속적으로 내리는 등 도깨비 같은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철저한 점검과 대비를 통하여 폭염과 폭우로 인한 안전사고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난·재해대책에 만전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번 제263회 임시회는 오늘부터 19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며, 조례안과 2023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89억 5,000만원 규모의 추경예산안은 민생경제 회복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생애주기별 상생복지 확대, 도시발전 및 구민안전 제고 등 구민의 실생활과 관련된 예산이 포함되어 있는 만큼, 성의있는 심사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상정된 조례안 및 추경예산안에 대한 각종 자료들을 성의있게 준비하여 이번 임시회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무더운 날씨에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최건   다음은 지난 7월 1일자, 7월 13일자 4급 이하 승진·전보에 따른 구 간부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국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권영우 행정국장님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권영우 행정국장입니다. 
     (인 사)
  교통지도과장, 구의1동장으로 근무하셨고 이번 7월 1일자로 승진하셨습니다. 
  국장님,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과·동장님들을 직제순으로 두 그룹으로 나눠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호명 받으신 과·동장님은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심규홍 과장님, 김영길 과장님, 황윤희 과장님, 신봉수 과장님, 이성화 과장님, 박경원 과장님, 이기붕 과장님, 강성은 과장님, 백경희 과장님.
  과장님께서는 성명과 직위를 호명하면 앞으로 한발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심규홍 총무과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김영길 문화예술과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황윤희 민원여권과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신봉수 지역경제과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이성화 가정복지과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박경원 아동청소년과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이기붕 청소과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강성은 주택관리과장입니다. 
     (인 사)
  마지막으로 백경희 보건정책과장입니다. 
     (인 사)
  과장님들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연식 동장님, 이익성 동장님, 강선경 동장님, 이근묵 동장님, 한미라 동장님, 김기혁 동장님. 
  동장님들께서는 성명과 직위를 호명하면 앞으로 한발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면 됩니다. 
  먼저 이연식 중곡제1동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이익성 중곡제2동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강선경 구의제1동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이근묵 자양제1동장입니다. 
     (인 사)
  다음은 한미라 자양제3동장입니다. 
     (인 사)
  마지막으로 김기혁 군자동장입니다. 
     (인 사)
  동장님들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전은혜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의사진행 발언 있습니다. 
  의장님께서 개회사에서 하신 병원 생활 소회를 듣고 보니 의장님의 지루했던 기다림의 시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마음이 많이 아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우리 모두의 바람처럼 건강하게 돌아와 주신 의장님을 보니 감격스럽고요. 앞으로 더욱더 건강하시고 광진구 어르신으로서 역할을 기대합니다. 
  앞으로도 의장님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며, 우리모두 응원의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일동 박수)
(10시19분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