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7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복지건설(의회운영․기획행정위원회와 연석회의)위원회회의록

  • 제 2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4년 2월 1일(목) 10시 00분
장  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복지국‧복지재단)

(15시44분개의)
○위원장 김강산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7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먼저, 연이은 업무보고에 위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2024년도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청취하는 것으로 복지국, 복지재단순으로 타위원회와 마찬가지로 연석회의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답변이 끝난 부서장님께서는 귀청하시어 업무에 복귀해 주시기 바랍니다.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복지국‧복지재단) 
(15시45분)
○위원장 김강산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복지국 소관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이종영 복지국장님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국장 이종영   안녕하십니까? 복지국장 이종영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구정발전을 위하여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복지건설위원회 김강산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4년도 복지국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쪽 복지국 일반현황입니다. 복지국은 5개 과 23개 팀으로 현원 14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광진구 복지․건강 동행센터 운영, 국민기초생활 지원, 어르신 정책 지원, 보육행정 지원 및 아동․청소년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계획은 핵심사항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복지정책과입니다.
  9쪽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입니다.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신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와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보훈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0쪽 위기가구 긴급복지 지원입니다. 갑작스러운 위기 상황에 처한 저소득 가구에 생계비, 의료비 등을 신속하게 지원하여 위기 상황을 해소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1쪽 민․관 협력을 통한 통합사례관리 사업입니다. 지역사회 공공․민간 자원에 대한 관리․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사례관리 대상자에게 민관 협력을 통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연계ㆍ제공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지역주민의 삶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12쪽 돌봄SOS사업 추진입니다. 긴급하고 일시적인 돌봄이 필요한 구민들에게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더욱더 촘촘한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사회복지장애인과 입니다.
  17쪽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맞춤형 급여 적기 지원입니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선정기준 완화에 따라 저소득 구민에게 맞춤형 급여 및 서비스를 적기에 지원하여 저소득 구민의 생활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8쪽 저소득 가구의 주거향상을 위한 주거 편의 지원입니다.
  저소득 주거 취약계층에 현관 방충문, 창문 가림막 등 주거 편의 시설물 설치를 지원하여 저소득 주민의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9쪽 장애인일자리 지원입니다. 취업 취약계층인 장애인에게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하고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장애인 167명에게 약 27억원을 지원하여 장애인 일자리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쪽 장애인 활동지원입니다.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장애인의 자립생활 지원 및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21쪽 저소득층 자립을 위한 자활지원사업입니다. 경기침체 및 고용시장 불안으로 취업이 더욱 어려워진 저소득 주민에게 근로 기회를 제공하고, 직업능력 배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저소득 주민의 생활 안정 및 자립능력 향상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어르신복지과입니다.
  27쪽 장년층 사회참여를 위한 정책지원입니다. 장년층 세대의 생애 전환기 인생설계를 위한 종합상담 및 맞춤형 일자리를 발굴․지원하고 4차산업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양한 취업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장년층의 행복하고 든든한 삶을 위한 맞춤형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28쪽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활성화입니다. 어르신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2,905명의 어르신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29쪽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 지원기반입니다. 공적연금 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의 안정적인 소득기반 마련을 위해 기초연금을 지원하여 어르신 복지 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30쪽 경로당 운영 및 지원입니다. 어르신들의 여가생활 공간인 경로당 97개소의 운영을 활성화하고, 그에 필요한 운영비 및 시설 개․보수 등을 지원하여 효율적인 경로당 운영에 힘쓰겠습니다. 
  31쪽 양질의 어르신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한 장기요양기관 관리입니다. 관내 총 121개소의 장기요양기관에 대해 회계, 보조금 등 행정지도점검, 동․하절기 시설 안전점검, 장기요양기관 지정심사 실시를 통하여 이용 어르신들에게 양질의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가정복지과입니다.
  37쪽 서울형 키즈카페 조성 확대입니다. 영유아가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는 공공 실내 놀이공간을 조성하여 가정양육 부담을 경감시키고 다함께 돌보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38쪽 어린이집 유아반 특별활동비 지원입니다. 보육아동 감소, 유치원 및 학원 입학 선호 등으로 유아반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어린이집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유아반 재원 아동 1인당 월 2만원의 특별활동 프로그램비를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39쪽 아이돌봄 지원사업 강화입니다. 부모의 맞벌이 등의 사유로 인한 양육공백 및 둘째 자녀 이상 출산으로 기존 자녀 돌봄에 공백이 발생한 가정을 대상으로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부모의 양육부담을 덜고 양육 친화적인 사회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40쪽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확대 운영입니다. 다문화가족이 우리 사회에 안정적으로 조기 자립 정착할 수 있도록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한 각종 프로그램 및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문화가족의 자립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41쪽 1인가구 맞춤형 지원사업 추진입니다.
  급증하는 광진구 1인가구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광진구 1인가구 지원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1인가구 대상 각종 정책사업 및 맞춤형 교육을 통해 1인 가구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아동청소년과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47쪽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입니다. 6세~12세까지 돌봄이 필요한 모든 아이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우리동네키움센터를 운영하여 초등학생 아동의 돌봄 공백 및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겠습니다.
  48쪽 아동학대예방 사회안전망 구축입니다. 학대아동 및 보호가 필요한 아동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학대 예방 및 피해아동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9쪽 꿈을 키우는 드림스타트 집밖 체험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야외 체험 활동이 어려운 12세 이하 취약계층 아동 및 가족을 대상으로 다양한 집밖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아동의 정서 함양과 건강한 성장에 기여하겠습니다.
  50쪽 광진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운영입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담사업, 지역연계사업, 위기청소년 통합지원사업 등 다양한 통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위기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 및 복지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복지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올해도 복지국 전 직원은 구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맡은 바 직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강산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복지정책과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준호 복지정책과장님은 답변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고상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상순위원   수고 많으십니다, 과장님. 
  지금 국가보훈대상자 예우 및 지원에서요, ‘6.25참전 유공자 명비 건립 추진’ 해 가지고 하반기로 돼 있습니다. 
  혹시 어디 장소가 선정이 됐나요? 
○복지정책과장 지준호   그 부분은 일단 일정은 바뀌었습니다. 
  지금 현재 보훈청에서 거의 예산이 확정이 됐기 때문에, 저희들한테 통보가 안 왔기 때문에 상반기 중에 집행할 예정이고, 지금 현재 6.25참전, 그다음에 월남참전용사분들하고 장소 부분에 대해서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고상순위원   협의 중이시라고요?
○복지정책과장 지준호   네. 
고상순위원   그러면 책정예산은 얼마로, 책정이 됐다고 하셨는데? 
○복지정책과장 지준호   그것은 현재 보훈청에서 한 2억가량이 나올 겁니다. 
  그런데 저희들이, 지금 현재 다른 타구 같은 경우에도 월남참전명비와 같이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들은 저희들이 확정이 되는 대로 다시 월남참전까지 같이 할 것인가 그런 부분들을 같이, 저희들이 추경에라도 반영을 해서 할 것인가 그 부분들은 지금 협의를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고상순위원   그러면 구에서 하는 거니까 결국 장소 선정은 구에서 하게 되겠죠? 그렇죠? 
○복지정책과장 지준호   일단 당사자분들이 원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6.25참전용사분들 같으면 아차산 같은 데는 너무 거기가 좀 거동하기가 힘들다, 그다음에 월남참전용사분들은 또 조금 많은 사람들이 보는 그런 장소를 원한다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다 같이 종합적으로 검토를 하고 보훈청하고 협의를 해서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고상순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강산   이동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길위원   과장님, 1월달에 오셨나요? 
○복지정책과장 지준호   네, 그렇습니다. 
이동길위원   공부 많이 하셨겠네요. 하나만 물어볼게요. 
  보훈예우수당 있잖아요. 이게 5만원에서 7만원으로 올랐네요? 
○복지정책과장 지준호   네. 
이동길위원   그런데 ’26년까지 10만원으로 인상한다고 그랬는데 재정이 부족해서 그렇습니까? 
○복지정책과장 지준호   그것은 일단 저희들도 타구와, 지금 현재 10만원 정도 주는 구가 서초구입니다. 
  그렇게 하기 때문에 저희들도 너무 급격하게 상승되는 부분은 조금 감안을 해야 되기 때문에 타구하고 조금 보조를 맞추는 경향도 있습니다. 
이동길위원   그것도 좋은 저기인데 제가 봤을 때는 이 어르신들은, 나이는 기다려주지를 않아요. 
  될 수 있으면 빨리, 지속적으로 하는 사업이 있고 아니면 빨리할 수 있는 게 있고 그런데 어차피 ’26년도에는 10만원 인상을 한다고 그러는데, 그렇잖아요.
  세월은 금방금방 가는데 한정이 돼 있는 분들이고 그래서 빨리 당겨서 지급할 수 있는 것은 한 분이라도 더 받을 수 있게끔 하는 게 검토해서 하는 게 낫겠다 해서, 다른 구가 없으면 25개구에서 제일 먼저 하는 것도 좋은 거고 좋은 것은 빨리 앞장서서 해야 죠. 
○복지정책과장 지준호   네, 알겠습니다. 
  적극적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동길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검토 한번 해 보세요. 네. 
○위원장 김강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복지정책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지준호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사회복지장애인과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이주연 사회복지장애인과장님께서는 답변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길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길천위원   과장님, 책자 19페이지 보시면 장애인 일자리 지원 관련된 부분입니다. 
  지금 우리 광진구에는 장애인 수가 1만 2,000명 정도 되지요?
○사회복지장애인과장 이주연   네. 
장길천위원   되는데 지금 참여대상은 176명밖에 안 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그만큼 장애인 일자리가 없나요? 
○사회복지장애인과장 이주연   국·시비 매칭사업이어서, 점점 늘어가고 있어서 작년보다 한 20명 정도가 늘어난 상태입니다. 점점 늘어날 거예요, 연차적으로. 
장길천위원   우리 기업이나 아니면 공공기관에서 장애인을 채용해야 되는 인원 자체가 몇 % 입니까, 총인원 대비? 
○사회복지장애인과장 이주연   1%, 
장길천위원   네? 
○사회복지장애인과장 이주연   1%로 알고 있는데요. 
장길천위원   1%예요, 2%예요? 
○사회복지장애인과장 이주연   1%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장길천위원   그것을 채용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얼마만큼의 저기를, 
○사회복지장애인과장 이주연   제재는 없습니다. 권고사항입니다. 
장길천위원   돈을 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만큼 채용을 못하면 금액을 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팀장님, 해당 팀장님이 답변해 주실 수……, 몰라요? 
  정해진 인원의 장애인을 채용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그에 상응하는 금액을 납부하게끔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장애인과장 이주연   제가 한번 다시 알아보고 서면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장길천위원   이번에 본 위원이 일자리 관련이나 여러 가지 부분 때문에 조례를 올리는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충분히 본인이 어디에 가서 일을 좀 하고 싶다 하더라도 어디에서 공개모집하는지를 사실은 모릅니다, 장애인분들 같은 경우는. 
  그래서 그분들한테 일자리 제공이나 여러 가지 부분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조례를 본 위원이 제정을 했어요, 본 회의장에서 통과가 돼야 되는 거지만. 
  그렇게 봤을 때 적어도 이렇게 일자리가 부족하다고 하더라도 아까 본 위원이 얘기한 것처럼 기업이나 공공기관은 일정부분 아까 얘기한 것처럼 과장님 말씀대로라고 하면 1%라고 하는데 제가 알기로는 2%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그 인원을 의무 채용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의무채용이 안 됐을 경우에는 그만큼, 해당되는 만큼 금액으로 납부하게끔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충분히 그렇게 채용을 알선해 줄 수 있는 부분이 중요하고요. 
  그다음에 어차피 장애인 일자리 지원이니까 예를 들어서 얘기하겠습니다. 소음이 무지하게 큰 사업장이 있어요, 데시벨이 굉장히 높은 사업장. 바로 이런 사업장은 누가 필요할까요? 
○사회복지장애인과장 이주연   청각장애인을 말씀하시는 거지요? 
장길천위원   그렇지요? 바로 그렇습니다. 청각장애인이 필요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일을 알선해 주면 서로 사업자도 좋고 장애인도 굉장히 좋습니다. 일의 업무 등도 그렇고요. 
○사회복지장애인과장 이주연   저희가 지금 발달장애인이나 이렇게 취업 연계하는 것으로 희망커리어라운지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일단 발달장애인에 한해서 하고 있지만 점점 넓혀서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취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많이 돕겠습니다. 
장길천위원   물론 광진구에는 사업장이 많지는 않지만 연계성을 가져서 일자리 지원을 하는 사업을 해 놨으니까 충분히 그 부분의 홍보를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강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시면 사회복지장애인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주연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어르신복지과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연희 어르신정책팀장님은 답변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길위원   과장님이 안 계신다니까 한 가지만 자료 좀 제출해 주세요. 
  관내에 미등록 경로당이 있잖아요? 
○어르신복지과장직무대리 오연희   네, 있습니다. 
이동길위원   그 현황파악 좀 하나 보내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강산   질의가 또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시면 어르신복지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오연희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가정복지과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이성화 가정복지과장님은 답변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시면 가정복지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성화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아동청소년과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정선화 아동정책팀장님은 답변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길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길천위원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 관련돼서 47쪽에 있는데요. 키움센터하고 키즈카페하고 명확하게 구분을 한번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제가 키움센터에 대해서 우선 말씀드리면, 제가 키즈라고 하면 아마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이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런데 키움센터는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6학년, 그러니까 6세부터 12세까지 이용하니까 아마 키즈카페보다는 이용연령대가 더 많고, 공공형 키즈카페도 있잖아요. 
  그리고 일반 어머니들이 많이 가는 키즈카페는 굉장히 비용이 많이 든다고 해서 아마 공공형을 많이 만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사인하는 것도 있고.
  그런데 키움센터는 저희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공공시설입니다. 그러니까 사인도 할 수 있는 키즈카페와 키움센터는 약간 연령대와 그 주체가 조금 다를 수 있다고 생각은 합니다. 그런데 제가 자세한 설명은 명확하게 구별을 못한 것 같습니다. 
장길천위원   과장님께서 지금 키움센터와 관련된 연령대가 초등학교 4학년이라고 하는데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아니, 6세부터 12세이니까 1학년부터 6학년까지 보시면 됩니다. 
장길천위원   그렇지요. 그런 나이 연령 부분을 학교하고 정확하게 매치가 안 되게끔 설명을 해 줬기에 한번 정확하게 확인하는 부분입니다.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네. 
장길천위원   그다음에는 또 뭐가 있지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저희는 지역아동센터가 또 있습니다. 
장길천위원   아동도 있지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네, 지역아동센터는 고등학생까지 이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장길천위원   그러다 보니까 실질적으로 키즈카페, 키움센터 그다음에 조금 전에 얘기한 지역아동센터……, 이 세 가지 부분이 굉장히 난해한 부분이 좀 있지요. 그렇지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그렇지요. 겹치는 것도 있고,  
장길천위원   겹치는 것도 있고, 그러다 보니까 키즈카페가 잘되면 실질적으로 지역아동센터는 어려운 부분이 있고, 물론 그쪽 센터장님들의 얘기이지만.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그런데 키즈카페는 거의 어머니들하고 같이 오시잖아요. 그런데 키움센터는 부모님이 돌볼 수 없으니까 보내는 거니까 어떻게 보면 차이가 있습니다. 
장길천위원   그래서 맨 처음에 키즈카페, 지금 여기를 보면 과는 조금 다르지만 중곡동에 1호점, 자양동에 2호점으로 한 부분이 있는데요. 우리 키움센터 부분이 6세에서 12세까지 초·중돌봄을 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데, 긴급돌봄……, 
  우리가 긴급돌봄이라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어느 범위를 두는 겁니까?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갑자기 어머님들이 돌보다가 직장이 생겨서 나가시게 되면 키움센터도 등록을 해야 다닐 수 있잖아요.
장길천위원   네, 그렇지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그런데 갑자기 돌볼 필요가 있으면 상담을 해서 긴급하게 등록을 해서 일시로 시간, 시간을 돌볼 수 있도록 하는 게 긴급돌봄입니다. 
장길천위원   네, 긴급돌봄. 그러니까 갑자기 일자리가 생긴다든가 그런 부분이 있을 때,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그리고 병, 네. 
장길천위원   그렇구나. 
  그다음에 이용시간 때문에 얘기를 많이 하는 부분인데요. 학기 중은 보통 오후 1시부터 7시로 되어 있고 방학 중에는 9시부터 8시까지 되어 있어요. 
  그런데 아까 얘기했지만 긴급돌봄이라는 부분은 어머니나 또는 아버지가 직장을 구하다 보면 긴급돌봄을 하는 부분인데, 이 시간 부분 자체가 학기 중이든 방학 중이든 시간 자체를 늘려달라는 부분이잖아요. 그렇지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솔직히 선생님들이 근무를 하면 그 시간을 넘어서까지 많이 근무하세요. 
장길천위원   아 그래요? 보통 저녁 6시라고 알고 있나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지나치게 밤늦게까지는 안 해도 1시간 정도는 근무를 하시더라고요. 
장길천위원   아 그렇게 해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네. 
장길천위원   그렇게 해 주면 다행이고, 아니면 시간 때문에 계속 어려움을 많이 표현하시기에……, 그렇게 하는구나. 
  아무튼 이런 부분이 잘 활성화가 될 수 있도록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이 예산 자체도 굉장히 많이 배정된 것으로 되어 있거든요. 그렇지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네, 국·시비 매칭이 있어서……, 
장길천위원   네, 그러니까 국·시비 매칭으로 해서 한 22억 정도가 되네요. 그렇지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네. 
장길천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강산   이동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길위원   조금 전에 22억이라고 그랬나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네, 인건비와 운영비가 같이 들어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이동길위원   49쪽이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말씀하세요. 
이동길위원   정서적 상호 작용해서 민속촌, 롯데월드 이런 데 있잖아요. 이거 아주 좋은 거라고 생각하는데……, 어렸을 때부터 다니고 싶어도, 그 성장과정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어렸을 때 성장이 잘못되면 커서도 비뚤어지는 것이고 사회생활에 적응을 못해서 힘들어 합니다. 자기 생각하고 모든 게 일치가 안 돼요. 그래서 여러 가지 많이 봐야 되고……,
  그래서 돈이 들어가더라도 지금 부모들은 휴식시간이 있으면 아이들을 데리고 여행도 하고 체험도 시키고 많이 하고 하잖아요, 실제로. 
  그런데 돈이 없어서 못하는 분들을 위해서 하잖아요. 그런데 돈이 2,000만원이네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네. 
이동길위원   좀 더 확대를 시켜서 아기들도 잘 안 낳는데 어차피 낳아서 기르는 사람들은, 돈이 없어서 못하는 사람들은 성장과정에서 나라에서 구에서도 올바른 길로 가게끔 하는 게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순간의 시기를 놓치면 커서도 적응을 못해요, 사회에.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시기에 부모들이 많이 데리고 다니고, 부모마음도 많이 아프겠지요. 
  그래서 돈을 분배해서라도……, 제가 보기에는 적어서 이것은 활성화시켰으면 하는 생각에서 말씀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 정선화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강산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시면 아동청소년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정선화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복지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잠시 자리를 정돈하도록 하겠습니다. 
  국장님 고생하셨습니다. 
  다음으로 광진복지재단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강성구 사무국장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안녕하십니까? 광진복지재단 사무국장 강성구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구정발전을 위하여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김강산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4년도 광진복지재단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9페이지 복지재단 일반현황입니다. 
  복지재단은 3개 팀으로 정원 7명, 현원 7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광진구의 복지 사각지대의 해소를 위한 위기가구 지원, 실효성이 있는 복지정책계발, 기부문화 확산 및 복지 네트워크 활성화 등을 위해 광진구복지센터로서의 중심적인 역할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계획은 핵심사항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63쪽 구민과 함께 하는 기부 나눔 문화 활성화를 위한 모금계획입니다. 복지안전망 구축과 사각지대의 제로화를 위해 구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연중모금캠페인, 집중모금 행사 등을 전개하여 2023년 목표액 4억 2,500만원 대비 약 30%로 증액된 5억 5,000만원을 모금 목표로 동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정기기부자 확보를 위한 1가정 1계좌 사랑나눔통장 갖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안정적인 모금기관을 확보하고, 이밖에 기부릴레이, 기념일 기부, 저금통 나눔, 관내 기업, 각종 사회 종교단체, 구동 직능단체와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기부자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후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부금에 대한 투명한 관리와 후원자 분들에 대한 예우 체계 등을 마련하여 기부문화 정착 및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4쪽 복지사각지대의 주민 위기해소 지원사업입니다. 
  긴급지원이 필요한 복지사각지대의 가구에 대해 신속하게 생계비, 의료비 등을 지원하여 위기상황을 적기에 해소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하도록 추진하는 이 사업은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과 재단 자체 모금액을 재원으로 지원 대상자 발굴 및 추천은 각 동 주민센터에서 하고, 우리 재단의 이에 적정 여부를 검토 후 적기 지원하여 당면한 위기 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우리 주민이 모아주신 총 4억 5,000만원의 후원금으로 추진 예정입니다. 
  651쪽 200가구 보듬기 사업입니다. 
  현행법 제도로 보호는 받고 있지만 실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도움이 절실하지만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가구에 대해 매월 10만원에서 50만원을 위기상황 해소 시까지 광진구 차원의 특별 보살핌을 실시하는 이 사업은 일회성이 아닌 어느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 중장기 지원사업으로 대상자 선정부터 지원 여부를 결정할 때까지 재단, 민간관계자, 구청 관계 팀장들의 심도 있는 논의를 거치고 있으며, 금년에는 185가구를 지원할 예정으로 소요예산은 4억 4,000만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복지재단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강산   강성구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광진복지재단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성구 국장님께서는 답변준비해 주시기 바라고 이동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길위원   64쪽하고요, 65쪽 위기해소 지원이 있고 200가구 보듬기 있잖아요.
  이게 지금 생계비로 위기 해소에서는 50만원~90만원을 지급하고, 이쪽 200가구 보듬기에서는 10만원~50만원으로 지급한다고 했는데 이 정확한 차이점이 뭡니까?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주민 위기가구 해소 지원사업은 일회성 지원입니다. 
이동길위원   화재가 일어났다든가 그런 거 말씀하시나요?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갑작스러운 실직이라든가 질병이 발생했을 때 동에 어려움을 호소하면 동에 있는 직원들이 현장 방문해서 지원 여부를 결정해가지고 저희 재단을 통해서 지원요청을 하는 그런 시스템으로 되어 있고,
이동길위원   추가로 지원하는 겁니까? 
  기존에 있었잖아요? 갑자기 화재가 났을 때는 구에서 해가지고 지정돼 있는 데 있잖아요?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지금 구에서도 이 사업을 하고 있죠. 
  이 사업은 재원이 국비사업이 있고 시에서 특별한 지원사업이 있고, 여기에서도 지원이 안 되는 가구 또 기준을 약간 초과하는 가구를 저희 재단이 이렇게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이동길위원   그럼 추가로 더 하는 겁니까?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이동길위원   추가로 더 해주는 거예요?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그렇습니다. 
이동길위원   여기서요?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이동길위원   그러면 이쪽에 200가구 보듬기 있잖아요. 여기가 지금 올해는 185가구네요?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이동길위원   그러면 구분을 어떻게 합니까, 동 단위로 합니까?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이동길위원   동 단위로 하냐고요?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연초에 각 동이나 각 우리 관내의 사회복지시설로부터 저희 이런 사업취지를 널리 알려가지고 지원대상자를 추천을 받습니다. 
  추천을 받게 되면 우리 재단관계자 그리고 주요 우리 관내의 3개 복지관이 있는데 3개 복지관 부장님들, 그리고 또 우리 구청의 담당 팀장님들이 접수된 대상자의 적정 여부 그리고 우리가 지원여부에 대해서 과연 이 가구가 얼마만큼, 언제까지 지원을 어느 규모로 해야될 것인가 최종적으로 결정을 해가지고 지원이 이렇게 시작이 되는 그런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동길위원   지역에는 기초생활수급자가 있고 차상위계층이 있고 거기에 관계 없이,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관계가 없습니다. 
이동길위원   신청이 들어왔을 때,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우리가 보통 중위소득 120% 이내 가구로 지금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냥 저희들이 확대할 수는 없고요. 
이동길위원   지역에 봉사활동을 하다 보면 많이 있습니다, 많이 할 수도 없고요. 
  그런데 지역에서 보면 기초생활수급자라든가 가시는 분들한테만 가는 경우도 많이 있어요. 
  그래서 그런 것을 감안해서 추천을 받아가지고 하는데, 제가 궁금한 것은 그러다보면 광진구는 15개 동이 있잖아요. 
  거기 동에 안배가 안 되면 어느 동에는 50명이 갈 수도 어느 동에는 한 분이 안 갈 수도 있고 그러면 15개 동을 또 나눠서 안배를 하면 동에 12명 정도가 되잖아요, 아니면 지역으로 나눠서 하든가. 3개 복지센터가 있다고 했잖아요, 그러면 거기서 한다든가.
  그런데 이게 한쪽으로 쏠릴 가능성이 많이 있어요, 아는 분이 있고 해서.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그런 것을 저희들이 사전에 고려해서 저희가 관내에 아마 기초수급자가 한 6,600가구 정도가 있습니다. 
  그래서 동별 기초수급자를 고려해서 비율별로 일단 배정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중곡4동이 제일 많고 광장동 이 제일 적고 이렇게 되고 있죠. 
이동길위원   그러니까. 그렇게 안배를 하는데 좋은 일을 하면서 이 어르신들은 이런 거 가지고도 서운한 감이 있는 거예요.
  그런데 이런 것을 하다보면 나보다 못한 분은 받았는데 왜 나한테는 안 주나 해서 그게 또 주고도 못 받은 분들은 너무 서운한 게 있고, 누가 보더라도 “아, 저분은 받아야 돼. 잘됐어” 
  그리고 동단위가 있잖아요. 저쪽 동에는 해 가지고 옆의 동에는 20명이 받았는데 우리 동에는 하나도 없어. 그랬을 때 동장님들도 그쪽 입장이 곤란한 거예요.
  똑같이 분배는 못 하지만 나누기는 못 하지만 어느 정도 안배는 해서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생각이 듭니다.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알겠습니다. 
이동길위원   참고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강산   더 질의하실, 김상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상배위원   사무국장님 애쓰십니다.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김상배위원   63쪽 보면 목표 금액이 있네요. 작년도 목표 금액이 44,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4억 2,500만원이었습니다. 
김상배위원   4억 2,500만원, 올해 목표액이 좀 늘었네요?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그렇습니다. 
김상배위원   그런데 작년에는 일일찻집, 동에서 그걸로 모금을 한 건가요?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여기에는 일일 찻집을 해서 따겨기간 동안에 했던 것은 빠진 거고 순수하게 우리 재단을 통해가지고 모금되는 금액입니다. 
김상배위원   작년까지는 동에서 일일찻집을 운영해서 동별 얼마씩 모금을 해서 복지재단으로 넘긴 걸로 아는데 그런 식으로 한 거 아닌가요?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여기의 모금액은, 기존의 따뜻한겨울나기 사업의 그런 거는 우리 구하고 같이 공동으로 추진하고요.
  여기 모금계획, 순수하게 모금된 것은 우리 자체 사업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청소년들 장학 지원사업이라든가 김장김치지원사업이라든가 아니면 보행기지원사업 이런 것을 여기에다 사용을 하고 있고요. 
  그래서 64쪽에 위기해소 지원이 따뜻한겨울나기를 통해가지고 모금된 재원을 통해서 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아까 복지정책과 관계자하고 잠깐 얘기를 했었는데요. 
  아시다시피 2023년도에는 저희가 그동안 에 따뜻한겨울나기 하나의 일환으로 동마다 일일찻집을 했었는데 2023년도에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재단 주관으로 12월달에 릴레이라고 해서 가봤는데 실질적으로 우리가 일일찻집을 안 하다 보니까 잠정적이지만 2022년도 대비 우리가 모금액이 목표액 절반밖에 안 돼요.
  그것은 사실 일일찻집에 대한 우리 주민들의 인식이 워낙 컸었고 그 나름대로의 주민들이 참여를 통해가지고 자긍심도 느끼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장이 됐었는데 그게 없다 보니까 사실 이것도 저희들이 많이 예견을 했던 사항입니다. 
  저희들도 지금 잠정적으로 보니까 2022년도에는 한 16억 정도 했어요. 
  우리 지금 현금이 한 6억 5,000 그다음에 물품이 9억 5,000 정도 했는데 금년도에는 얼추 보니까 현금이 12월말까지 한 3억 4,000정도, 그다음에 물품이 한 6억 5,000정도 하나에 10억 정도, 그래서 한 6억 정도 지금 결손이 나있습니다. 
  이것도 사실 우리 집행부하고도 심히 고민을 많이 하고 있고 이런 식이 아마 내년에도 계속될 것 같은데 이에 대한 보완책으로 저희가, 우리 위원님들도 많이 참여를 해 주셨는데요. 
  이런 정기적인 결연사업이 활성화되고 또 정착화 돼야지 일시적인 기부보다는 모금 기반이 좀 확대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이런 부족분을 회복하기 위해서 지금 집행부하고 면밀히 해서, 우리 직원들도 작년에 보니까 한 227명 정도가 정기기부에 참여를 해 주셨어요.
  그래서 올해도 그렇고 저희들도 관내의 기업이라든가 각 직능단체 그다음에 하다못해 학교까지도 지금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는 조금 이런 일일찻집의 방식을 벗어나가지고 정기기부를 확충하는 방안으로 해서 안정적인 모금기반을 지금 확충하려고 노력은 하고 있습니다. 
김상배위원   그러면 일일찻집에서 1년 모은 금액이 동별로 많게는 2,000, 더 많이도 모금이 된 걸로 알고 있거든요.
  총액이 얼마 정도 되죠, 15개 동?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2022년 같은 경우에는 한 6억 5,000정도 됐고요. 
  그런데 금년도에는 한 3억 4,000밖에 지금 안 되고 있습니다. 
김상배위원   일일찻집이 아니죠, 그것은?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아니요. 따뜻한겨울나기. 
  그래서 보통 따뜻한겨울나기는 집중모금기간을 그렇게 표현을 하고 있는데요. 보통 12월 15일부터 익년도 2월 15일까지, 한 보름 남았죠. 
  그래서 한 3개월 동안 집중적으로 모금하는 걸 그러는데 대충 3개월 동안의 집중모금기간의 실적을 말하는 겁니다. 
김상배위원   일일찻집을, 동에서도 그런 얘기가 나와요.
  그런데 한편으로는 또 내가 불우이웃돕기를 했다 이런 자부심도 있고, 또 그거를 통해서 주민들이 또 모여서 보기 좋았던 모습이었던 것 같은데 돈을 떠나서도 같이 병행하는 것도 괜찮다, 아까 국장님께서 온라인으로 기부하는 문화도 좋고요.
  거기에 좋은 모습인데 그걸 또 굳이 없애는 것보다 같이 하는 것도 어떤가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하여튼 각 동에서 하나의 방법으로써 일일찻집을, 사실 구에서 하라는 건 아니었습니다. 
  자생적으로 생겨난 건데 올해 한 20년 이상을 이런 행사를 하다보니까 여기 주민이나 아니면 직원들도 피로도가 쌓이고 해서 한번 방법을 개선해 보자고 그랬는데 첫해다 보니까 너무 우리가 실적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마는 굳이 강제할 필요는 없고 또 동에서 그리고 우리 주민들 스스로가 그렇게 한다고 해도 큰 문제는 없지 않나 내 사견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김상배위원   한 말 더 해야 되겠네요.
  지금 김장하는 부분도 사실 어떻게 보면 비용면에서는 좀 큰 차이가 없다고 그래도 같이 모여서 땀 흘려서 김장해서 나눠주는 모습이 좋잖아요.
  또 일일찻집 같은 경우도 좋은 점이 많은데 굳이 말이 조금 있다 그래서 말도 그렇게 크게 많이 안 나온다고 봅니다.
  좋은 쪽이 많다고 생각을 하는데 행사를 않는 것을 보면서 좀 생각들을 잘못하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 사무국장님께서 복지 관련돼서는 전문가시니까 그런 것도 좀 잘 헤아려서 부탁드리겠습니다.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알겠습니다. 
김상배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강산   고상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상순위원   국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지금 그동안 사실은 복지재단을 없애야된라는 얘기가 한참 그럴 때 들어오셨어요. 그렇죠?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고상순위원   그래서 처음에 많이 힘들고 고생하셨어요. 그런데 요즘에는 그 얘기는 쏙 들어갔습니다. 
  열심히 하시고 또 그런 부분도 다들 알고 계시니까 그런데, 예전하고 처음에 들어오실 때하고 지금하고는 일하는 것에서 뭐가 가장 좋다라고 긍정적으로 생각이 드시는 부분이 어떤 부분인가요?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아시다시피 2019년 11월달에 저희가 복지재단이 창립이 됐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로 잦은 직원들의 이직과 여러 가지의 어떤 목표가 좀 불투명하다 보니까, 제가 2022년도에 입사를 10월달에 입사했는데 그 당시에 직원이 7명이어서 직원이 3명밖에 없더라고요.
  또 파견직원이 우리 구청에서 한 분 오셨는데 그분도 병가 중이시고 실질적으로 두 분이 담당하다 보니까 여러모로 우리가 정체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다행히 작년에 김석회 이사장님이 오신 뒤로 여러 가지, 직원들도 충원하고 다행히 우리 직원들이 재단의 설립 취지에 맞게끔 열심히 일해주시다 보니까 최소한 7명의 정규직하고, 정원 다 차가지고 하여튼 목표를 정해가지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리고 작년에 새로운 일도 많이 했어요. 작년에 우리 나눔의 날 행사도 운영해 봤고 사회복지의 날도 한번 해봤고 김장김치도 좀 해봤고, 그다음에 정기기부 활성화를 위해서 이렇게 하다 보니까 물론 외견적으로 커 보이진 않지만 하나하나 일단은 우리 직원들이 그래도 해야겠다는 의지가 이렇게 뭉치다 보니까 우리가 본연의 재단설립 목적에 그렇게 외견적으로는 만족하지 않지만 어느 정도 일 할 수 있는 기본여건은 되지 않았나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고상순위원   처음에는 없애야 된다고 했던 분들이 이제는 그런 얘기를 하지 않고 “뭘 도와드렸으면 좋겠습니까?” 라고 질문을 드리고 있습니다. 
  또 직원도 충원이 되셨으니까 일 하시는데는 덜 힘들 것 같고, 좀전에 또 기금 부족이 있어서 걱정을 하신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저희가 보면 만날 때 행감이나 예산이나 추경 때 이럴 때 잠깐잠깐 뵙고 정해진 룰에 따라서 저희가 예산을 증액을 하느냐 차감을 하느냐 이렇게 서로 왈가왈부를 하고 있는데요. 
  집행부나 저희 의원들 간에 항상 부족한 부분을 자주 말씀을 해 주셔야 됩니다. 
  그래야 저희가 기억을 했다가 또 어떻게 도와드릴 수 있는 방법은 꼭 예산만 있는 것은 아니니까 지금 힘드신 부분이 기금이 제일 걱정이 되시는 것 같은데 그런 부분도 또 저희들이 나서서 같이 하자고 그런 얘기를 하면서 십시일반 할 수도 있는 부분들도 있고 그러니까 힘드신 부분에 대해서도 항상 수시로 말씀을 하셔야 됩니다, 이런 자리에서만 하실 게 아니라. 
  그래서 그동안 또 고생을 하셔서 안 좋았던 소문이 잦아들고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여지면서 사실 더 잘될 거라고 믿고 확신은 갖고 있습니다.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고맙습니다. 
고상순위원   그러니까 힘드신 부분이 있으시면 또 따로라도 말씀하시고, ‘그렇게 하면서 어려움을 타파해 나가시면 되지 않겠습니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정말 저렇게 힘이 되는 말씀 너무 고맙습니다. 하여튼 저희한테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 
고상순위원   네. 고생하십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강산   더 질의하실, 장길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길천위원   장길천 위원입니다. 
  국장님 말을 들으니까 좀 뭐라 그럴까? 가슴이 좀 짠한 부분이 있네요.
  2022년도의 따겨성금에 비해서 50%밖에 지금 안 된다고 아까 하셨죠?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장길천위원   그러다 보니까 몰라도 일단 일일찻집 자체를 하지 않다 보니까 사실은 요즘에 동주민센터에 가면 저도 직능단체 그런 데 많이 참여를 합니다. 
  항상 테이블에 올라와 있는 게 따뜻한겨울나기 이 봉투가 항상 올려져 있더라고요. 
  그래서 얼마 전에도 1월 19일인가 우리 자양4동의 모 단체에서 바로 그 자리에서 걷어가지고 상당한 금액을 전달을 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따뜻한겨울나기 이런 부분자체가 일일찻집을 할 때는 십시일반으로 조금씩 조금씩 해 왔습니다. 
  그런데 청장님이 오셔서 뭐냐 하면 동장님이나 아니면 직원들이 이러한 부분으로부터 피로감이 너무 누적되니까 별도의 모금을 하는 게 좋지 않겠나 하는데 금액 자체가 50%로 떨어졌다고 하니까 저로서도 한 의원으로서 굉장히 송구스럽게 생각을 하고요. 
  그렇다 보니까 저도 266회 정례회 때 5분자유발언 후미에 독려를 하는 부분을 제가 발언을 했습니다. 그 이후에 좀 많이 들어왔나요?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지금은 청장님께서도 많이 관심을 가지셔가지고 우리 직원들한테도 정기기부의 필요성과 솔선수범의 필요성을 많이 하시다 보니까 저희들이 강요한 건 없습니다. 
  자발적으로 이거 저희들이 최종 집계는 안 했습니다마는 금년 1월달에도 우리 직원들도 참여해 주시고 특히 어떤 동에서는 직능단체 회원들을 중심으로 많은 숫자는 아니지만 정기기부에 많이 참여를 해 주시더라고요.
  그리고 작년에 12월달에 구의1동 같은 데 가 보니까 통장님들이 많이 나오셔가지고 거기도 격려도 해주시고 통장님들도 한 열 분 이상이 이렇게 가게 해주시니까 참 저희들이 일하는데 보람을 느껐고 방향은 이렇게 정해져야 된다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아까 고상순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는데 우리가 주변의 경제 상황들이 너무 어렵고 저희들이 기부를 외부 기관이나 단체 그리고 또 갈 때 참 송구스러워요.
  이렇게 잘 돌아가면 모르는데 어려운 시기에 손 벌린다는 게 어렵지만 하여튼 이런 마음을 좀 이해를 해 주시고 또 주변에 위원님들께서도 아시는 분들한테도 우리 광진구의 이런 캠페인에 참여를 해 주십사 부탁을 해주시면 저희 재단의 하는 일에 큰 힘이 되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장길천위원   본 위원도 5분자유발언 후미로 그런 말씀을 했지만 본 위원도 국가적으로 보면 요즘에 글로벌시대라고 해 가지고 많이 하고 있는데 저도 지구촌공생회나 아니면 원자력병원, 푸드마켓, 자양사회복지관 또 종교시설에 많이 하고 있으면서 우리 광진구 관내의 이러한 부분에 어려움이 좀 있어서 제가 자유발언 때 그런 부분을 얘기를 하고, 그때 내가 국장님한테 바로 써서 이걸 제출한다고 해 놨는데 가져가지 않았어요.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가져갔으니까 꼭 뽑겠습니다. 
장길천위원   그래서 오늘은 가져가십시오, 가져가시고.
  우리 위원님들께서도 마음이 저기 되고 하면 좀 써내실 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십시일반 좀 도와서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복지재단사무국장 강성구   네, 고맙습니다. 
장길천위원   아무튼 고생 많으십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강산   훈훈한 말씀 감사합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시면 광진복지재단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강성구 사무국장님 고생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일 예정된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위해 수고가 굉장히 많으셨습니다.
  이것으로 제267회 임시회 제2차 복지건설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39분산회)

○ 출석위원 12 인
   김 강 산    서 민 우    최 일 환
   신 진 호    장 길 천    고 상 순
   고 양 석    김 상 희    김 미 영
   이 동 길    김 상 배    전 은 혜
○ 청가위원 1 인
허    은
○ 출석전문위원 윤 선 영

○ 출석공무원 6 인
복   지   국   장이 종 영
복 지 정 책 과 장지 준 호
사회복지장애인과장이 주 연
어르신복지과장직무대리오 연 희
가 정 복 지 과 장이 성 화
아동청소년과장직무대리정 선 화
○ 기타 참석자 1 인
▪광진복지재단
사  무  국  장강 성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