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9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2월 9일(목)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1.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2년도 일반․특별회계 제18차~제23차 간주처리내역 보고의 건
 3.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출에 따른 설명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5. 광진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6.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1.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2년도 일반․특별회계 제18차~제23차 간주처리내역 보고의 건 
 3.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출에 따른 설명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5. 광진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6.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5분 자유발언(김강산․김미영․장길천 의원)

(11시26분개의)
○의장 추윤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제259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집회 경위와 의안의 접수 및 회부사항 등에 관한 의회사무국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하   의회사무국장 신용하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259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집회 경위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신진호 의원 외  네 분 의원님으로부터 임시회의 소집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 제4항에 따라 지난 2월 3일 공고를 하고 오늘 임시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의 접수 및 회부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폐회 기간 중 접수한 안건은 허은 의원님께서 발의하신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기본조례안 등 의원발의 조례안 5건과 광진구청장이 제출한 서울특별시 광진구 지방공무원 복무조례 전부개정 조례안 등 조례안 6건, 동의안 2건, 보고 1건, 계획안 1건, 예산안 1건, 기금변경안 1건으로 총 17건입니다.
  다음으로 의안의 회부 및 처리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접수된 17건의 의안 중 의회운영위원회에 1건, 기획행정위원회에 9건, 복지건설위원회에 5건을 회부하였고, 2023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과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각 상임위원회로 심사 회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구 의회로 제출된 주민청구 조례안의 수리요건에 대한 심의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추윤구   신용하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 
(11시30분)
○의장 추윤구   그럼 의사일정 제1항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59회 광진구의회 임시회는 회기를 2월 9일부터 17일까지 9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259회임시회회기및의사일정안부록에실음)

  2. 2022년도 일반․특별회계 제18차~제23차 간주처리내역 보고의 건  
  3.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출에 따른 설명의 건 
(11시31분)
○의장 추윤구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일반․특별회계 제18차~제23차까지 간주처리내역 보고의 건과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출에 따른 설명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김수현 기획경제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경제국장 김수현   안녕하십니까? 기획경제국장 김수현입니다. 
  구민과 지역발전을 위해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추윤구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지금부터 2022년도 일반․특별회계 제18차부터 제23차까지의 간주처리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간주예산은 「지방재정법」 제45조 및 광진구 예산총칙 제9조에 따라 처리하고 있으며 재원은 국․시비보조금, 특별교부세 및 교부금입니다. 
  2022년도 제18차부터 제23차까지의 간주예산은 일반회계는 179억 7,600만원, 특별회계는 78억 7,900만원으로 총 258억 5,5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주요 내역으로 일반회계는 코로나19 환자 입원치료비 및 장례비용 지원 등 코로나19 대응사업 46억 8,000만원, 노후 하수관로 보수 등 수해예방사업 33억 5,000만원, 중곡문화체육센터 시설개선 18억 8,100만원, 친환경 도로 청소차 구매 지원 18억 2,000만원, 소공인복합지원센터 구축 및 운영 9억 1,100만원, 다중인파 밀집 안전사고 예방사업 5억원 등 총 179억 7,6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특별회계 중 주차장특별회계는 배나무터공원 공영주차장 건설사업 54억 3,400만원과 전통시장 공영주차장 건설사업 24억 4,300만원, 공영주차장 관리 및 공유주차장 확충사업 2,400만원으로 총 78억 7,900만원을 편성하였고,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의료급여지원사업비 2,200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간주처리내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경예산안의 편성 방향은 첫째, 코로나19에 이어 고금리로 신음이 깊어가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경영안정대책비를 편성하여 민생경제를 회복시키고 둘째, 물가인상과 이상한파로 어려움이 가중된 경제적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사업비를 편성하여 따뜻한 복지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셋째, 문화․체육사업비를 편성하여 오랜 감염병 상황과 어려운 경제 여건으로 지친 구민들에게 위안과 생활활력을 제공하고자 하며 넷째, 국․공립어린이집 확충과 도시개발을 위한 용역비 편성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며 다섯째, 국․시비 보조사업에 보조의무비용을 편성하여 필수사업에 대하여도 꼼꼼히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추경예산안의 개요를 말씀드리면 우선 재원 규모는 추가 세입편성 56억 4,600만원과 세출 구조조정 9억 5,900만원을 합친 66억 500만원입니다.
  총 예산규모는 7,893억 7,200만원으로 기정예산 7,837억 2,600만원보다 56억 4,600만원 증가한 규모입니다. 
  이 가운데 일반회계는 7,398억 7,000만원으로 기정예산 7,342억 2,400만원 대비 0.77%인 56억 4,600만원이 증가하였으며, 특별회계는 변동 없습니다. 
  일반회계의 세입예산 주요내역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전입금 50억원, 국․시비보조금 6억 4,600만원으로 총 56억 4,600만원을 추가세입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주요 세출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소상공인 등 민생경제대책사업에 32억 2,1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저이자대출 확대를 위한 중소기업육성기금적립금 30억원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광진형 공공배달앱 전용상품권 확대 발행비용 1억 9,100만원, 음식문화공동체 맛의 거리축제 지원 1,000만원입니다.
  둘째, 경제적 취약계층 및 복지시설 운영비 지원 등 6개 사업 5억 2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이번 한파와 관련한 정부 및 서울시 긴급지원 대책의 사각지대를 발굴하여 기존 중위소득 100% 이하 에너지 취약가구에 대한 공공요금지원 사업비 3억 1,200만원, 발달장애인 주간이용시설 등 급식비 지원사업에 1억 2,000만원, 복지사각지대의 위기가구 발굴 사업비 1,200만원, 키움센터 등 복지시설에 대한 국․시비 보조사업 운영비 5,800만원입니다. 
  셋째, 어려운 경제 여건 속 몸과 마음이 지친 구민에게 생활활력 제공을 위한 생활체육프로그램 지원 및 문화공연 지원사업에 7,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넷째,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신향빌라정비계획(변경)수립 용역비 등 15개 사업비 18억 7,5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섯째, 노인일자리지원사업, 종합사회복지관 운영 등 확정내시에 따른 12개 국․시비 보조사업에 대한 구비부담금 등 9억 4,9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예비비 2억 5,400만원, 내부유보금 7억 500만원을 감편성하여 세출 구조를 조정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존경하는 추윤구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이번 추경예산안은 고물가․고금리 등 복합경제위기에 선제적․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지원이 절실한 취약계층에게 따뜻한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편성한 사업예산인 만큼 원안대로 심의의결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안건심의 시 소관 국․과장으로 하여금 상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추윤구   김수현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11시33분)
○의장 추윤구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과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효율적인 심사를 위해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제2항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안건으로 위원 선임은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1항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토록 되어 있으므로 바로 호명하여 추천토록 하겠습니다.
  고양석 의원님, 최일환 의원님, 김상희 의원님, 신진호 의원님, 허 은 의원님, 김강산 의원님, 김미영 의원님, 이동길 의원님, 김상배 의원님, 장길천 의원님, 전은혜 의원님, 고상순 의원님, 서민우 의원님까지 열세 분의 의원님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방금 선임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들께서는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광진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11시35분)
○의장 추윤구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광진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월 15일과 17일 양일간 구정에 관한 질문과 집행부의 답변을 청취하기 위하여 광진구청장과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안건으로 질의답변 및 찬반토론을 생략하고 곧바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1시36분)
○의장 추윤구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광진구의회 회의규칙 제52조제1항에 따라 제259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두 분 의원의 선출은 지난 회기에 이어서 지역선거구와 의원 성명 가나다 순서에 따라 고양석 의원님과 서민우 의원님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분 자유발언(김강산․김미영․장길천 의원) 
(11시37분)
○의장 추윤구   다음은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회의 규칙 제39조의 규정에 따라 접수순으로 5분 자유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강산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5분 이내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강산의원   존경하는 34만 광진구민 여러분! 추윤구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경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구의1․3동, 자양1․2동 국민의힘 김강산 의원입니다. 
  여담으로 한 가지 말씀드리고 발언을 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PPT자료 화면을 가리키며)
  이 사진은 지난 5일 동안 국민의힘 김진수 당협위원장님, 시․구의원님들, 구남초 녹색어머니회와 함께 아침 보행안전 봉사를 하던 중 발생한 사고입니다.  공공근로 날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나오셔서 봉사하신 어르신이 갑자기 추워진 날씨 속에 쓰러지신 사고였습니다. 
  다행히 가까이 있던 김진수 위원장님과 제가 달려가서 응급처치를 하였는데, 괜찮다 하시며 일어나시던 중 또다시 앞으로 쓰러지시는 거였습니다. 다행히 몸을 껴안아 2차 사고는 예방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금 눕힌 후 지나시는 구민분에게 119에 신고를 부탁한 후 C.P.R 매뉴얼 대로 의식 여부를 확인하고 응급처치를 실시하였습니다. 
  빠르게 119대원분들이 오셨고, 병원으로 이송시킨 후 현장은 마무리 되었습니다.  다행히 의식회복 하시고 위독하시진 않다고 합니다. 
  이번 사고를 보면서 관내에서도 많은 어르신 분들이 공공근로를 하시고 계신데 추운 겨울과 무더운 여름에 취약하신 분들인 만큼 구청 직원분들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고, 광진구 34만 구민분들 모두가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광진구청 차원의 교육과 캠페인이 이루어지면 좀더 안전한 광진구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난 계묘년 새해 첫날, 떠오르는 해를 보며 소원을 비셨습니까?
  저는 김진수 당협위원장님과 김경호 구청장님, 시․구의원 님들과 함께 아차산을 방문하여 구민 여러분과 함께 일출을 보며 한해 소원을 빌었습니다.
  광진구는 서울에서 해가 가장 먼저 떠 오른다는 일출 명소인 아차산에서 매년 새해를 기념하는 해맞이 행사를 진행해 왔습니다. 
  하지만 올해에는, 인파 혼잡으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을 예방하고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해맞이 행사를 취소하고  안전지킴이 활동에 돌입하였습니다. 
  방문객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과감한 결단과 신속하고 현명한 판단을 내려주신 김경호 구청장님과 직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광진구는 1월 1일 어떠한 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관리 대책을 신속하게 수립해 철저한 대비 태세를 갖췄습니다. 
  지난 12월, 총 3회에 걸친 안전대책 회의에서 구청은 광진경찰서, 소방서 등의 유관기관과 함께 ‘안전요원의 효율적 배치’, ‘CCTV 모니터링’, ‘등하산객 분산 방안’ 등을 논의하며 긴밀한 협력관계를 다졌습니다.
  지난 12월 28일부터 행사 당일까지 구청장님을 비롯한 행정인력이 사전 합동점검을 실시해 직접 위험 구간을 둘러보며 아차산 빙판길 제설 및 등산로 보행 안전조치 이행여부 등을 체크하였습니다. 
  1일 당일에는 이른 시각인 새벽 4시부터 김경호 광진구청장님과 160여명의 구청 직원들은 415명의 경찰 및 소방서 관계자분들, 50명의 모범운전자회분들과 주요 구간마다 담당 인력을 배치해 방문객들을 예의주시하며 현장을 철저히 통제하였습니다. 
  인파가 몰렸을 땐 경고음을 울리고 질서 있는 관람을 유도하는 등 슬기롭게 대처하였습니다. 
  모든분들이 하나가 되어 안전요원의 통제에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모습이 인상 깊고 멋있게 다가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빛을 발하듯, 새해 1일엔 단 한 건의 안전사고 없이 아차산을 찾은 방문객들에게 기분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었습니다. 
  이 날은 약 2만 5,000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고 합니다. 수많은 인원이 모였음에도 사고가 없었던 원동력은 광진구와 경찰서, 소방서 관계자분들의 헌신과 노력 덕분입니다.
  새해 첫날부터 아차산 방문객들을 위해 구청의 촘촘하고 세심한 안전관리에 힘써준 김경호 구청장님과 전 문화체육과, 도시안전과 등 모든 구청 공무원들을 비롯해 적극 협조해 주신 경찰 및 소방대원, 모범운전자회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말씀 드립니다. 
  직원들의 안내에 협조하며 질서 있게 참석해 주신 광진구민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끝으로 준비한 영상을 시청 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 42분 동영상 재생)

  감사합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십시오. 
○의장 추윤구   김강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김미영 의원님께서 나오셔서 5분발언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영의원   존경하는 광진구민 여러분! 추윤구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김경호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광진구 다선거구 더불어민주당 김미영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자양1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 진행에 대해 발언하고자 합니다. 
  자양동 680-63번지 일대의 자양1재정비촉진구역은 광진구 신청사를 비롯하여 호텔, 오피스텔, 업무시설, 공동주택 등 대규모 국가시설이 들어서면서 이 지역의 큰 경제적․문화적 변화를 가져올 사업입니다. 
  자양1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은 2006년 10월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된 이후 2022년 9월 기준으로 약 13%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4년 12월 준공까지 앞으로도 약 2년간 1일 평균 1,000여명의 공사장 인력이 이 지역에서 재개발사업을 활발히 진행할 것입니다. 
  광진구는 이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2020년 10월 29일 자양1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을 담당하는 사업자 NCP와 자양1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 관련 지역발전 상생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 협약은 2017년 동부지법․지검의 이전으로 인한 지역공동화 현상에 대응하고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지역상권을 살려 지역경제의 상생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공사현장 등에 필요한 인력채용 시 광진구민의 일자리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고 공사기간 중 건설현장 내에 별도로 운영하는 식당을 설치하지 않고 공사현장 주변 음식점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도록 하며, 공사장 소모품 구입 시 광진구 관내 업체를 이용하여 광진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재개발사업 공사로 인한 피해를 입는 구의역 일대 미가로 주변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고 공사진행 과정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는 협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광진구청은 이러한 의미에 대해 2021년 1월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대대적으로 홍보를 진행한 바 있습니다. 
  본 의원은 이처럼 의미있는 협약을 체결하고 대대적으로 홍보를 한 다음 우리 집행부가 이 협약의 준수여부를 어떻게 관리해오고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광진구청과 NCP가 체결한 자양1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 관련 지역발전 상생을 위한 협약 제3조는 협약당사자가 협약을 성실히 이행하여야 할 책임과 의무를 지며, 이 협약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또한 본 협약의 이행 확인을 위한 자료 요청 시 성실히 제출하고 협조해야 한다고도 명시되어 있습니다. 
  협약당사자인 광진구청은 이 협약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관리하고 감독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러한 관리감독 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자료요청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본 의원이 담당 부서에 확인해 본 결과 이 협약이 체결된 이후 단 한 번도 제3조에 의거하여 사업담당자인 NCP측에 협약의 이행확인을 위한 자료요청을 한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자양1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해당지역과 광진구의 지역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자리창출, 공사장 소모폼 구입, 주변음식점 이용실태에 대해 점검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관리가 안 되다보니 주변 음식점 이용과 관련한 민원도 들어오고 있습니다.
  동부지법 이전으로 위축된 상권에 낙심해 했던 주변 상인들에게 지역발전 상생을 위한 협약은 한 줄기 희망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집행부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주변 음식점 상인들의 기대는 실망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고금리와 물가상승으로 경기침체가 장기화 되면서 광진구민의 경제적 어려움은 날로 가중되고 있습니다. 
  광진구민은 단순히 재개발사업의 결과만을 향유하지 않습니다. 광진구민은 재개발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그 이익을 향유할 권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광진구청은 광진구민이 누릴 수 있는 그 권리를 지켜줄 의미가 있습니다. 
  자양1재정비촉진구역 재개발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일자리 창출, 건설 현장 주변의 음식점 이용, 광진구 관내 업체를 통한 소모품 구입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광진구청이 관리감독 의무를 충실히 이행할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추윤구   김미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장길천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5분발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길천의원   제가 서면 뒤의 의장님 잘 보이시나요? 단상을 낮췄는데…….
     (「잘 보입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의장 추윤구   잘 보여요.
장길천의원   안녕하십니까? 34만 광진구민 여러분! 그리고 추윤구 의장님을 위시한 13명의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경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오늘 방청을 위해 참석해 주고 계시는 주민 여러분과 IPTV를 통해 현재 시청하고 계시는 광진구민 여러분! 
  저는 자양3동․자양4동․화양동 지역구를 둔 장길천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대지진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터키, 작년 6월에 튀르키예로 국가명을 개명했습니다. 
  관련 내용을 5분 자유발언에 담았습니다. 
  국가명을 알기 쉽게 개명 전 나라명인 터키로 명명하겠습니다. 
  터키는 6.25참전국 중 세 번째로 많은 2만 1,212명 중 약 2,365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가장 용감하게 싸운 나라 중 첫째 영국, 두 번째 터키군으로 주로 중공군과 싸워서 큰 승전보를 올렸으며 맥아더 장군은 터키군의 용맹함을 극찬을 했습니다. 
  이러한 피로 맺어진 형제의 나라 터키에서 지진이 발생하여 조금 전 사망자가 1만 2,000명이나 발생했습니다. 
  이에 국민들의 온정의 손길이 잇따르고 있고 NGO, 월드비전, 국경없는 의사회, 사랑의열매 국내 기업들이 속속들이 신속하게 긴급물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특별모금을 걷고 있는 이때 터키(튀르키예)의 에레일리구시와 2001년 자매결연을 맺은 광진구 또한 이에 발맞추어 특별 모금행사를 전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매결연을 맺은 나라가 천재지변으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데 대해 우리 광진민들이 온정의 손길을 모아 긴급하게 지원함과 동시에 적절한 시기에 현지에 다녀와야 할 것입니다. 
  발 빠르게 위로서한을 보내 주신 데 대해서 구청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2022년 한일월드컵에서 터키와 4강전을 펼칠 때 승부수에 연연하지 않고 온 국민의 심금을 울리는 퍼포먼스를 펼쳤습니다. 
  화면에서 보는 바와 같이 경기가 종료된 이후 관중석에서는 커다란 대형국기인 대한민국 국기와 터키국 국기가 나란히 펼쳐지는 광경이 전 세계 매스컴을 통해 중계되었습니다.
  이후 터키 국민들은 대한민국 국민에 대한 감사함과 고마움의 상징으로 피로 맺은 형제의 나라 제품을 사주자고 하여 국내 가전제품 시장에 호황을 안겨주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마음이 따뜻한 나라의 국민들이 지금 추운 엄동설한에 의식주 문제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사랑하는 광진구민들의 따뜻한 온정의 손길을 모아주시길 본 의원은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그리고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추윤구   장길천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이것으로 제259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회의에 참석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경호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 회의는 2월 15일에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구정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55분산회)

【이의유무 표결결과 찬반의원 성명】
1. 제259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 - 가결
 ▪재석의원(13인)
 ▪찬성의원(13인)
  추 윤 구      신 진 호      고 양 석  
  최 일 환      김 상 희      허    은    
  김 강 산      김 미 영      이 동 길    
  김 상 배      장 길 천      고 상 순    
  서 민 우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 - 가결
 ▪재석의원(13인)
 ▪찬성의원(13인)
  추 윤 구      신 진 호      고 양 석  
  최 일 환      김 상 희      허    은    
  김 강 산      김 미 영      이 동 길    
  김 상 배      장 길 천      고 상 순    
  서 민 우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5. 광진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 가결
 ▪재석의원(13인)
 ▪찬성의원(13인)
  추 윤 구      신 진 호      고 양 석  
  최 일 환      김 상 희      허    은    
  김 강 산      김 미 영      이 동 길    
  김 상 배      장 길 천      고 상 순    
  서 민 우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6.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 가결
 ▪재석의원(13인)
 ▪찬성의원(13인)
  추 윤 구      신 진 호      고 양 석  
  최 일 환      김 상 희      허    은    
  김 강 산      김 미 영      이 동 길    
  김 상 배      장 길 천      고 상 순    
  서 민 우 
 ▪반대의원(0인)
 ▪기권의원(0인)

○ 출석의원 13 인
  추 윤 구      신 진 호      고 양 석  
  최 일 환      김 상 희      허    은    
  김 강 산      김 미 영      이 동 길    
  김 상 배      장 길 천      고 상 순    
   서 민 우  
○ 결석의원 1 인
전 은 혜
○ 출석전문위원 이 경 수

○ 출석공무원 45 인
구     청      장         김 경 호
행   정   국   장         지 영 순
기 획 경 제 국 장         김 수 현
복   지   국   장         이 용 환
안 전 환 경 국 장         김 영 미
미 래 도 시 국 장         최 원 석
교 통 건 설 국 장         박 영 서
보   건   소   장         이 희 영
감  사  담  당 관         이 종 영
홍  보  담  당 관         이 재 은
스마트정보 담당관         유 종 헌
총   무   과   장         김 기 혁
자 치 행 정 과 장         이 근 묵
문 화 예 술 과 장         이 익 성
체 육 진 흥 과 장         진 창 근
교 육 지 원 과 장         김 애 덕
민 원 여 권 과 장         홍 인 순
기 획 예 산 과 장         조 양 자
지 역 경 제 과 장         이 연 식
일자리 청년 과 장         곽 태 호
재   무   과   장         최 부 길
세  무  1  과  장         김 덕 기
세  무  2  과  장         황 윤 희
복 지 정 책 과 장         유 영 보
사회복지장애인과장         최 은 하
어르신 복지 과 장         조 용 례
가 정 복 지 과 장         한 미 라
아동 청소년 과 장         강 선 경
도 시 안 전 과 장         박 정 주
청   소   과   장         심 규 홍
환   경   과   장         김 성 년
주 택 관 리 과 장         이 승 민
도 시 계 획 과 장         박 상 우
부동산 정보 과 장         채 흥 석
교 통 행 정 과 장         지 준 호
교 통 지 도 과 장         이 종 민
도   로   과   장         김 학 선
치   수   과   장         이 인 규
공 원 녹 지 과 장         정 종 열
보 건 정 책 과 장         이 기 붕
보 건 위 생 과 장         성 위 경
보 건 의 료 과 장         이 민 재
건 강 관 리 과 장         이 미 숙
보  건  지  소 장         송 진 이
군   자   동   장         백 경 희
❍제259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