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0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개회식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3월 9일(목) 11시 00분 개식

제260회 광진구의회(임시회) 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 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3. 개회사(의장)
 4. 폐    식
(사회:의사팀장최건)

(11시05분개식)
○의사팀장 최건   지금부터 제260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따라 1절을 부르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추윤구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추윤구   존경하는 34만 광진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김경호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추윤구 의장입니다.
  만물이 생동하는 경칩이 지나고 새봄을 맞아 건강한 모습으로 이렇게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또한 봄이 되면 얼어붙은 땅이 녹고 새싹이 돋아나듯이 여러분들의 근심 걱정 또한 사라지고 희망찬 미래가 시작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34만 광진구민 여러분! 
  구민 여러분께서도 아시다시피 우리 광진구 화양동에 위치한 화양초등학교가 지난 2월 28일 폐교가 되었습니다.
  화양초등학교는 1983년 개교이래 40년 전통을 가지고 우리 광진구 초등학생의 교육을 책임지던 보금자리였습니다.
  그렇게 주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곳이 “그동안 사랑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라는 짧은 현수막 안내문구와 함께 역사속으로 사라지는 모습을 보면서, 저는 광진구민의 한사람으로서 매우 안타깝고 아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화양초등학교 재학생, 졸업생, 그리고 화양초등학교와 함께 해오신 모든 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광진구의회 의원들은 폐교부지에 대하여 주민들이 진정 원하고 지역발전을 위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게끔 집행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더불어 최근 심각한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를 단순히 국가적 문제로 치부하지 않고, 출산․양육 관련 조례의 제개정, 소관기관 및 주민과의 간담회, 집행기관의 정책 오류에 대한 시정요청 및 수범사례 건의 등, 광진구의회가 타 자치구 의회에 비해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경호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3월 14일까지 6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제260회 임시회는 조례안 등 안건처리와 함께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관내 주요 공공시설 공사현장에 대한 현장방문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결산검사는 의회에서 승인한 한해 동안의 예산을 집행기관이 적법하고 합리적으로 집행했는지 여부를 심사하는 것으로, 단순히 사후적 적정성을 판단하는 것뿐만 아니라, 재정건전성을 실현하고 다음연도 예산편성과 심의에 그 결과가 반영되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도가 점점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번에 선임되는 결산검사위원님들께서는 2022회계연도 예산이 적정하게 집행됐는지 세심하게 살펴주시고, 집행기관에서도 이번 결산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주민의 관심도가 높은 관내 대규모 공공시설 공사현장에 대한 현장방문은, 현안 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되고 있는지 꼼꼼히 살피고 안전에 대한 의식을 재점검 하기 위함입니다. 
  이 또한 해당 부서에서는 일정 준비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김경호 구청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34만 광진구민 여러분! 
  작년 베트남 까마우성 대표단이 우리의회에 대한 벤치마킹을 위하여 방문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도 몽골 항올구의회 및 거제시의회에서 선진 의회인 우리 광진구의회에 대한 방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올 한해도 우리 광진구의회는 타 의회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화양초등학교 같은 주민의 삶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을 주민 간담회를 통해서 듣는 의회를 실천하고, 본예산 편성 및 집행부의 기초자료가 되는 결산검사를 비롯한 구민의 세금이 허투루 쓰이는 부분에 대하여 집행부 견제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노후 건물에 대한 안전진단, 내진 설계 건물에 대한 전수조사, 소방시설 작동여부에 대한 실태조사, 대규모 공사현장 안전 조치사항 점검 등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는 여러 가지 재난 가능성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집행기관과 긴밀히 협력하여 사고 없는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화목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11시17분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