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0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기획행정(의회운영ㆍ복지건설위원회와 연석회의)위원회회의록

  • 제 2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2월 11일(금) 14시 00분
장  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정책기획단ㆍ행정국ㆍ광진문화재단)

(14시37분개의)
○위원장 이명옥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0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2차 기획행정위원회 회의를 개회 하겠습니다. 
  회의에 앞서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회의중 스마트정보과에 대한 질의는 과장님께서 신규 사무관 교육 중으로 주무팀장께서 대신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 양해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바쁜 업무와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구정발전을 위한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회의진행 방법 및 순서에 대하여 간단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회의진행은 모든 위원이 집행부의 주요업무계획을 공유하기 위하여 연석회의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께서는 금년도 업무계획 범위 내에서 질의하여 주시길 부탁드리며, 질의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과장님들께서도 간단명료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라며, 질의답변이 끝난 후 귀청하시어 업무에 복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업무순서는 소관 국장의 일괄보고를 듣고 난 후 부서 건제순으로 질의답변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감사담당관ㆍ홍보담당관ㆍ정책기획단ㆍ행정국ㆍ광진문화재단) 
(14시38분)
○위원장 이명옥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신용하 행정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정책기획단, 행정국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신용하   안녕하십니까? 행정국장 신용하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이명옥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제250회 광진구의회 임시회에서 존경하는 의원님을 모시고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정책기획단 그리고 행정국의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배부해 드린 자료를 중심으로 간략하게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감사담당관 일반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감사담당관은 부구청장 직속으로 감사팀, 조사순찰팀, 일상감사팀, 직소민원팀 4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력현황과 업무분장내역은 배부해드린 책자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보고서 7쪽부터 11쪽 감사담당관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8쪽 제도개선 중심의 실용적 감사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불합리한 제도·잘못된 관행 개선에 중점을 둔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예방 감사를 실시하고 공직자의 적극행정을 지원하여 효율적인 직무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반부패·청렴문화 확산으로 구민에게 신뢰받는 청렴광진을 만들겠습니다. 2021년 청렴도 측정 결과를 토대로 취약항목을 개선하고 미비점은 보완하여 종합청렴도를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간부 공무원의 청렴 솔선수범을 통해 조직 청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청렴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10쪽 공직윤리 확립을 위한 공직자 재산등록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공직자의 부정한 재산증식을 사전에 방지하고 공무집행의 공정성을 확보하여 공직자 윤리를 확립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자율적 내부통제 시스템을 운영하여 행정오류와 취약 분야 부패 발생을 사전 예방하겠습니다. 청백-e 시스템 및 자기진단을 통해 업무처리 과정을 직원 스스로 사전에 확인·점검하여 행정 오류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겠습니다. 
  또한 공직자 자기관리 시스템을 통해 부서 및 직원의 청렴 활동을 계량화하고 직원이 스스로 청렴활동 실적을 확인하여 청렴의식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홍보담당관 일반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홍보담당관은 부구청장 직속으로 언론팀, 홍보팀, 뉴미디어팀 등 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력현황과 업무분장 내역은 배부해 드린 책자로 갈음하겠습니다.
  보고서 19쪽부터 22쪽 홍보담당관 소관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19쪽 구민과 함께 소통하며 구정을 홍보하겠습니다. 시책사업과 구민체감형 신규사업에 중점을 두어 시의성 있는 언론보도를 추진하고 현장 취재를 강화하여 구정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0쪽 구민이 직접 참여하고 함께 소통함으로써 구정 호감도를 높이겠습니다. 계절별 희망을 담은 메시지 및 이미지를 공모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구민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구민과의 감성적 소통창구를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21쪽 구 소식지 아차산메아리 발행으로 구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겠습니다. 구정 소식 및 주요 생활정보를 제공하여 구민이 즐겨 찾는 소식지를 만들겠습니다. 
  특히, 지면 소식지뿐만 아니라 모바일 소식지 구독률을 높이는 데 힘쓰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소식지를 신규 발행하여 정보 접근성을 확대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 시청각 콘텐츠 및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구정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인터넷방송국 프로그램을 개편하고 구민참여형 소셜방송 신규콘텐츠 개발을 통해 구민과 소통할 수 있는 홍보매체를 만들겠습니다. 
  이어서 정책기획단 일반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정책기획단은 부구청장 직속으로 인력현황과 업무내역은 배부해드린 책자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보고서 29쪽 정책기획단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9쪽 구민체감형 실용정책 개발을 위한 구정연구를 추진하겠습니다. 부서 수요 조사를 통해 분야별 구민 실생활과 밀접한 정책 연구 과제 발굴 및 연구 수행을 통한구민 맞춤형 정책을 개발하겠습니다. 
  또한 정부와 서울시 정책 동향의 구 적용 방안을 검토하여 지역특성과 여건을 고려한 정책 개발로 생활밀착형 정책을 실현하겠습니다.
  다음은 행정국 일반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행정국은 총무과를 비롯하여 6개과 2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력현황과 업무분장내역은 배부해 드린 책자로 보고를 갈음하겠습니다.
  행정국 보고서 7쪽부터 12쪽 총무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7쪽 청사 내에 비대면 스마트 안내시스템을 설치·운영하겠습니다. 
  올해 새롭게 구축하는 시스템으로써 온라인 업무포털을 활용하여 청사를 방문하는 구민들에게 청사 안내, 부서 업무, 고시·공고 및 구정 홍보사항 등 유용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달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 환경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 항시 청사를 소독하고 출입자를 관리하여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는 한편 청사의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노후 시설물을 교체·보강하는 등 근무하기 좋은 청사 구현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9쪽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복무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직원 개개인의 건강관리 및 재충전을 권장하고 효율적인 업무관리를 통해 불필요한 근무를 줄이는 한편 전 직원을 대상으로 관련 제도 안내에 힘써 가정 친화적인 조직문화를 정착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10쪽 각 부서 근무환경에 특화된 맞춤형 친절컨설팅을 실시하겠습니다. 위드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전문컨설팅을 통해 민원 응대 및 환경을 개선하여 친절하고 신속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 삶을 즐겁게 만드는 맞춤형 복지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맞춤형 복지포인트, 단체보험 지원 등 직원의 다양한 복지수요를 반영하여 보다 개선된 복지제도 운영으로 직원 만족도 및 조직 생산성제고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2쪽 평화감수성 제고를 위한 체감형 통일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통일 안보 현장을 직접 견학하는 체험형 교육으로 직원 역량을 강화하고 조직 내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겠습니다. 
  이어서 책자 17쪽부터 24쪽 자치행정과 소관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7쪽 제20대 대통령 선거 및 제8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 추진입니다. 
  2022년 3월 9일과 6월 1일 실시되는 양대 선거의 공정한 추진을 위해 선거인 명부 작성, 거소투표 신고 처리, 코로나 대비 투개표 안전관리 등 차질없는 준비로 선거업무 수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18쪽 자치행정과 공약사항인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운영입니다. 
  공공과 주민이 함께 이루는 변화와 성장을 위하여 우리동네 주무관 활성화 등 다양한 사업으로 찾동의 실행력을 제고하고 각 분야별 모니터링을 통한 개선정책 수립으로 지역문제에 대한 주민결정권을 강화하고 찾동의 역할을 재정립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주민과 행정의 가교 역할을 담당하는 통장의 직무 역량과 사기 진작을 위한 지원 강화입니다. 
  신규 통장위촉장 및 퇴직 통장에 대한 감사장을 수여하고 통반 구역 조정으로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돕는 등 구정 홍보의 통로이자 지역 화합의 중심에 있는 통장들의 지원을 강화하여 자긍심을 고취하고 헌신과 노고를 격려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온라인 자치회관의 운영을 위한 디지털 역량 강화입니다. 
  코로나19 시대 자치회관 프로그램의 운영 중단 장기화에 따른 대책으로 2021년 5월부터 운영된 온라인 자치회관의 지속 운영을 위하여 동영상 촬영 장비 구입 대여 등 온라인 수업을 지원하여 자치회관 프로그램에 대한 구민 접근성을 높여 공백 없는 자치회관 운영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21쪽 광진구 주민자치회 전동 확대 운영입니다. 
  2020년 5개 시범동 출범을 시작으로 출발한 주민자치회는 2021년 10개 동으로 확대 추진되었으며 올해 전동 확대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 및 주민자치학교 운영 지원 임원 구성 등을 통해 우리구 주민자치 기반 조성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쪽 공동체 위기 극복을 위한 주민주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추진입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인 공모사업 설계를 통해 사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신규 참여자의 진입장벽을 낮춰서 주민 참여를 활성화하고 재난관리 등 사회문제 해결형 사업 지원을 강화하여 마을공동체 활동의 공공성과 공익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쪽 우리동네 환경지킴이 환경 미쁨단 운영 계획입니다. 
  1365 자원봉사 포털을 활용하여 관내 거주 청소년 대상 환경 봉사활동을 추진하여 청소년의 환경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을 강화하고 포스트코로나 맞춤형 환경 주제 온오프라인 봉사활동을 전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4쪽 자원봉사 동캠프 역량강화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동캠프의 활동 범위와 기획력을 강화하고자 재난 역량강화 교육과 상담과 양성교육 등을 시행하여 재난상황에서의 동캠프의 역할을 부각하고 포스트코로나 대비 자원봉사 활동 방향을 재정립하여 자원봉사활동의 생활거점으로서의 역할을 확립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책자 29쪽부터 33쪽 민원여권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9쪽 민원 대기현황 온라인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PC 및 모바일을 통해 구청 내부에서도 현재 대기 인원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새로 구축하여 내방민원인의 민원 대기시간을 단축하는 등 민원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쪽 고객중심의 고품격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민원상담관제 운영, 사회적 배려층 전용 창구 등 친절하고 편안한 구민친화형 민원실 운영을 통하여 민원서비스 품질을 향상 시키겠습니다. 
  다음은 31쪽 중요기록물 전산화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보존 기간 30년 이상 중요 종이기록물의 마모 훼손에 대비하여 보존활용성을 제고하고 편리한 열람환경 제공으로 행정업무 능률 향상과 구민의 알권리 충족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32쪽 신뢰받는 가족관계등록 사무 처리와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출생, 사망, 혼인, 이혼, 개명 등 가족관계 등록 사무와 출산 서비스 재산조회 통합 처리와 전입신고 등 연계 서비스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여 신뢰받는 행정을 구현하고 처리 결과를 문자 발송함으로써 고객만족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3쪽 빠른 여권발급을 위한 노력과 야간민원실 운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여권발급 3일제 프로그램을 계속하여 추진하고 온라인 여권발급으로 수요자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주간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을 위해 매주 목요일 저녁 8시까지 야간민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이어서 책자 38쪽부터 44쪽 문화체육과 소관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8쪽 능동로 일대의 청년문화예술거리를 조성하겠습니다. 
  능동로 주변 거점별 테마를 형성하고 정기공연과 붐업 특별공연을 활성화하여 고민이 느끼고 청년이 숨쉬는 활기찬 청년문화예술거리를 조성하고 지역상권 회복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39쪽 지역문화예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지원하겠습니다. 
  지역문화예술 전문인력을 발굴하고 역량강화 양성교육을 통하여 문화예술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대상별 맞춤형 문화예술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매칭 기관을 적극 모집하겠습니다. 
  다음은 40쪽 구민과 함께 즐기는 축제를 추진하겠습니다. 
  위드코로나 시대에 맞춤형으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축제 행사를 기획하여 우리구 대표 축제인 아차산 해맞이축제, 서울동화축제, 광나루 어울마당이 구민의 참여와 단합으로 지속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아차산 산행 백패킹 축제를 새롭게 구성 운영하여 구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다음은 42쪽 큰 폭의 생활체육시설 개선 및 확충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전년도 대비 1.5배 가량 증액 확보된 예산으로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면밀히 사업을 계획하고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공체육시설 정비 및 확충을 통해 스포츠 활동 기반을 마련하고 맞춤형 체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1인 1운동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43쪽 2022년 광진구민체육대회 개최 건입니다.
  2022년 구민체육대회를 개최하여 구민이 함께 즐기고 참여하는 화합과 소통의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코로나19로 지친 구민의 마음을 위로하고 구민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44쪽 홍련봉 보루 유구보호시설을 건립하겠습니다. 사적 아차산 일대 보루군 종합정비 기본계획에 따라 홍련봉 보루 유구보호시설을 건립하여 문화재를 보호하고 전시·교육공간을 확보함으로써 구민의 문화 향유권을 제고하고 우리 구 관광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이어서 책자 49쪽부터 56쪽 교육지원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49쪽 원어민 화상영어학습을 지원하겠습니다. 관내 초·중·고 학생들에게 양질의 비대면 영어 학습을 제공하여 코로나19로 인한 학습격차를 해소하고 실용영어 중심의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새롭게 사업을 시행하고 모니터링 하겠습니다. 
  다음은 50쪽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경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발맞춰 환경을 개선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경비를 유치원 및 각급 학교에 지원하여 안전하고 미래 지향적인 교육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51쪽 친환경 학교급식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친환경 학교급식 및 친환경 쌀 지원을 통해 학부모 부담 경감 및 보편적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성장기 아동과 청소년들의 건강한 심신발달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52쪽 광진형 혁신교육지구 조성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민‧관‧학 거버넌스 협력을 통해 배움과 돌봄이 있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조성하고 미래의 가치를 추구하는 혁신교육으로 아이들의 행복하고 온전한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53쪽 광진구 평생학습센터 건립 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내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평생학습센터를 착공하여 자양생활권 내 정보화교육장, 생활문화센터, 공동육아나눔터를 복합 조성하고 평생학습 종합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아울러 인근 자양전통시장과 협력하여 평생학습 참여 구민의 시장 이용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함께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54쪽 지역 맞춤형 동 평생학습센터인 학습나루터를 운영하겠습니다. 구민 누구나 생활권 가까이에서 언제든지 누릴 수 있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지역 강사, 학습매니저를 지속적으로 양성하고 교육하여 지역 인적자원의 경제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55쪽 구립도서관을 추가 건립하여 공적교육자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상반기 군자동도서관, 아차산숲속도서관 2개소를 개관 운영하고 2023년 구의2동 복합청사 내 도서관을 조성하여 도서관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자 61쪽부터 64쪽 스마트정보과 소관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61쪽 구민과 직원들의 정보화교육을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최근 IT트렌드를 반영한 맞춤형 정보화교육 운영으로 정보격차 해소와 다양한 정보문화 접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보화 역량을 강화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62쪽 정보소외계층 이용 편익 개선을 위한 홈페이지 점자시스템 및 음성변화서비스를 신규 도입하겠습니다. 시각장애인과 저시력 고령층 등 주민들이 구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63쪽 광진형 스마트도시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최신의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광진구 스마트도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64쪽 정보보호시스템을 강화하겠습니다. 정보통신망 관제를 통한 해킹위험의 사전 차단 등 정보보호체계 개선과 노후 정보보안시스템을 보강하여 악성코드나 정보유출 등으로부터 정보자원을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정책기획단 및 행정국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세부내용은 소관 과장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명옥   신용하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감사담당관부터 질의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정종모 감사담당관님 답변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담당관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감사담당관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홍보담당관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조양자 홍보담당관님은 답변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담당관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추윤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추윤구위원   과장님, 우선 아차산메아리도 잘 만들어 주시고 또 주민에게 알권리를 잘 알게끔 해 주시고 해서 금년에도 좀 더 잘해 주십사 하는 것을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홍보담당관 조양자   네. 잘 알겠습니다. 열심히 만들겠습니다. 
○위원장 이명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순복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순복위원   위원님들께서 질의를 많이 하시겠다고 연석회의를 요청했는데 보니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는 것 같아서……, 제가 하려고요.  
  조양자 과장님 지금 아차산메아리 중에 시각장애인들을 위해서 점자로 만들기로 했잖아요. 
○홍보담당관 조양자   네. 그렇습니다. 
박순복위원   그거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한 달에 한 번 하는 건가요? 
○홍보담당관 조양자   네. 그렇습니다. 
박순복위원   매월 발행? 
○홍보담당관 조양자   네. 이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으로 확보한 예산으로 올해부터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예산은 1,300여 만원이고 저희 구에 시각장애인이 1,300명 정도가 있습니다. 그분들에게 한 250부 정도의 아차산메아리 점자형을 만들어서 배부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부터 하고 있습니다. 
박순복위원   그러면 지금 시각장애인이 1,300분이세요. 그러면 세대수로는 어느 정도예요? 
○홍보담당관 조양자   세대수는 제가 파악한 바로는 한 1,600여명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순복위원   아니 인원이 1,300명인데 세대수가 1,600이면 안 맞죠. 
○홍보담당관 조양자   그런데 세대수만큼 저희가 만들지 못하는 게 이 한 권에 만드는 게 한 4,950원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 사업을 시행할 때 저희들이 받아볼 수 있을지 한번 조사를 했습니다. 했더니 한 200여분 정도가 받아보겠다는 의사가 있었는데 이번에 하면서도 또 했더니 한 160여 분이 받아보겠다고 의향이 있어서 저희가 보냈고 앞으로도 더 수요조사를 해서 발행해서 배부토록 하겠습니다. 
박순복위원   현재 이분들은 우편으로 보내 드리는 거죠? 
○홍보담당관 조양자   우편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박순복위원   그러면 1,600세대에 계신 시각장애인들이 누구는 받고 누구는 안 받고 이러니까, 지금 올해 처음 시작하잖아요? 그러니까 시작해서 몇 개월 해보고 반응을 봐서 시각장애인들이 원하시면 모든 세대에서 받아볼 수 있게……, 
  왜냐하면 전에 보다 아차산메아리에 보면 구정 홍보 자료라든가 사업에 대한 부분이라든가 또 코로나로 굉장히 질문들을 지역주민들께서 직접 해요. 
  그러면 저는 아차산메아리에 있으니까 참조하시라고 하거든요. 그러니까 장애인가구에, 그 세대에 직접 우편으로 넣어드리면 원하시는 세대는 모두 다 넣어드리는 게 좋지 않겠나 생각이 들어요. 
  왜냐하면 그분들도 점자로 소식지를 접할 수 있다라는 건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니까 이왕에 사업을 했으니까 모든 분들이 차별 없이 받아볼 수 있게 했으면 좋겠어요. 
  그럼 지금 지난달에는 160가구에 보내신 거예요?
○홍보담당관 조양자   그렇습니다.
박순복위원   그러면 이 분들의 수요조사는 어떻게? 직접 전화로 일일이 하는 거예요? 아니면 그 분들의 신청을 받는 거예요?
○홍보담당관 조양자   동사무소를 통해서 신청을 받았습니다.
박순복위원   그럼 동사무소에는 그 동마다 시각장애인 가구가 파악이 돼 있는 거예요?
○홍보담당관 조양자   네, 현황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순복위원   그러면 좀 더 적극적으로 해서 더 필요하신 가구에 보내줄 수 있게 그래서 우리 시각장애인들도 광진구 소식을 좀 더 잘 접할 수 있게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홍보담당관 조양자   네, 잘 알겠습니다.
박순복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명옥   장경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경희위원   감성톡톡 촉촉마음 캠퍼스요. 여기에 관내 전광판 수시로 돼 있는데 그럼 이 관내 전광판이 그대로 지금 저희 구청사 안에 있는 거 하고, 
○홍보담당관 조양자   군자교랑 그리고 구리시 경계지역에 있습니다. 
장경희위원   그렇게 세 군데예요? 
○홍보담당관 조양자   네, 그렇습니다. 
장경희위원   그럼 여기 광진문화재단 앞에 있는 거기 전광판에는 안 나가고?
○홍보담당관 조양자   네. 저희가 관리하지 않고 있고 그건 직접 문화재단에서 관리하고 있는 그런 전광판인 줄 알고 있습니다. 
  필요하면 저희들 요청해서 같이 공유해서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장경희위원   왜냐하면 제가 생각할 때 구청사 안에 있는 건 사실은 그건 굉장히 제한적으로밖에, 사람들이 거의 이용하시는 몇 분 외에는 없고 그게 생각보다 작잖아요? 
  이왕 하는 건데 주민들이 많이 접할 수 있는 곳에 하셔야 되는 게 맞지 않나 싶은데, 정확하게 어디에 있는지가 궁금했는데 여기 광진문화재단 앞에 있는 거기가 사실은 제일 그래도 지나다니면서 홍보 효과는 있을 것 같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도 한번 적극적으로 알아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홍보담당관 조양자   네. 협의해서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장경희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홍보담당관 조양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명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홍보담당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조양자 홍보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책기획단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지영순 정책기획단장님은 답변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책기획단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경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경희위원   지금 이 정책기획단이 생각보다 굉장히 규모가 매년 축소되고 있잖아요? 
  지금 보니까 예산도 별로 많지 않고 한데, 그 역할을 지금 많이 축소시킨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운영을 하실 건지 간단하게 설명을 해 주십시오
○정책기획단장 지영순   장경희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기존에는 서울시구정연구단에서 연구원들을 파견을 해주셨어요. 그래서 기존에 다섯 분이 계셨었는데 올해부터는 두 분이 가시고 세 분 연구원이 있어요. 
  그런데 사업 면이나 예산적인 걸 보면 작년에는 5,000만원을 거기에서 지원을 해서 연구를 했는데 축소가 된 것 같이 느껴지지만, 저희가 기존에는 연구 위주의 정책기획단이라면 이제 올해부터는 우리 광진의 실정에 맞는 정책을 발굴을 해가지고 우리가 부서에다가 제안을 해서 그거를 사업으로 연계하는 이러한 구정연구단의 목표를 정했어요. 
  그래서 올해 같은 경우에도 신규사업 중에 작년에 한 250건을 발굴을 해가지고요 올해 신규사업으로 한 48건을 각 부서마다 신규사업으로 반영을 했습니다. 
  그래서 외형적으로는 인원이나 예산이 좀 줄었지만 내부적으로는 저희들이 좀 더 내실화를 했습니다. 
  그래서 그 간에는 연구 위주의 정책기획단이었다면 지금은 어떠한 실행적인 사업을 할 수 있는 정책기획단이라고 봐주시면 됩니다.
장경희위원   정책기획단의 성격이 처음하고 많이 달라졌잖아요?
  그럼 그렇게 필요에 의해서 성격이 계속 바뀔 수는 있겠지만, 지금 그 역할이나 목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계속 변경이 좀 있는 것 같은데 여기서 어떻게 자리를 잡고 사실은 지금 6개월 남짓 또 어차피 우리가 마무리가 돼야 되는 부분들도 분명히 있을 텐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잘 조율을 해야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조금 실효성 있는 그런 정책에 대해서도 아까 말씀하셨던 그런 부분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좀 신경을 쓰셔야 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지금 과장님이 두 가지 일을 지금 같이 하셔야 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도 사실 걱정되는 부분이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신경을 많이 써주시기 바랍니다.
○정책기획단장 지영순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명옥   박순복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순복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작년에 보니까 정책이슈 리포트라고 해서 매주 저희 의원님들한테 이메일로 보내오는 자료가 있었어요. 그래서 이게 지금 메일로 오는데 아마 많은 의원님들이 보시고 계신 분들도 계시지만 그렇지 않은 분도 있는데 제가 내용을 보니까 굉장히 내용이 좋아요. 
  그래서 이 부분을 의원님들 메일로도 보내는데 대상을 어느 정도까지 보내시는 건지 궁금해요.
○정책기획단장 지영순   박순복 위원님 질의에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원님들한테 메일로 발송을 해드리고요, 저희 내부직원들, 그다음에 저희 회의할 때, 월요일마다 저희가 간부회의를 하는데 그때 회의자료에도 꼭 게재를 해서 같이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박순복위원   그러면 왜냐하면 제가 이거 보니까 주민들도 보면 굉장히 좋을 자료들이 많아요. 
  그래서 우리 카카오톡으로 해서 친구맺기 해서 하고 있는 사업에 이것도 같이 연계해서 할 계획이 혹시 있으신지?
○정책기획단장 지영순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박순복위원   왜냐하면 이게 광진구에 있는 그런 정책도 있지만 서울시 것도 있고 전국적인 부분도 있는데 카테고리가 이게 달라요. 행정, 교육, 금융 해가지고 다양하게 되어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을, 직원들은 물론 이런 부분에 또 잘 아시고 그러는데 구민들한테도 이런 소식을 좀 보내주면 어떨까 해서 제가 카톡으로 지금 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그런 쪽으로 해서 일주일에 한 번씩 보내주면 구에서 보내주는 자료가 굉장히 다양하다 이렇게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제가 이걸 꼼꼼히 보는데, 그래서 언젠가는 보니까 전자여권으로 바뀌는 부분이라든가 페트병을 어떻게 내보내야 한다라든가 이런 또 청년들 희망적금 어떻게 한다라든가 이래서 다 계층으로 연령대별로 골고루 좀 알 수 있는 정보들도 많거든요. 
  물론 우리가 필요한 걸 요즘 인터넷으로 해서 너무 잘 볼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해서 잘 검색할 수 있는 대상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어요. 
  그런데 어차피 우리가 정책이슈 리포트하기 위해서 직원들이 굉장히 심도 있게 고르잖아요?
○정책기획단장 지영순   네, 맞습니다.
박순복위원   그래서 이걸 좀 더 많은 사람들한테 공유시키면 어떨까라는 제안을 해보거든요. 그 부분 좀 고민해 주세요, 과장님!
○정책기획단장 지영순   좋은 의견 저희가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순복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명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정책기획단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지영순 정책기획단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행정국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총무과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신봉수 총무과장님 답변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경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경희위원   지금 코로나가 계속 2년째 이렇게 되고 있어서 직원들이 본연의 일 외에도 굉장히 그 업무들이 아직까지도 많지 않습니까? 지금 2년 정도 지나서 정말 점점 더 가중되고 있고 이게 어떻게 쉼이라는 그런 것 자체가 지금 없는 것 같은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총무과장님께서 어떻게, 후생복지적인 데서 대책 마련을 구체적으로 해 놓으신 게 있는지 한번 이 자리에서 말씀을 좀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총무과장 신봉수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총론적으로 좀 말씀을 드리면, 맞습니다. 
  직원들이 많이 지친 부분도 있어서 금년부터는, 작년 하반기에도 좀 시작이 됐습니다마는 우리 직원들의 자리를 기간제근로자나 이런 부분으로 많이 대체됐습니다. 
  그리고 자가격리나 모니터링 하는 이런 부분도 모든 직원들이 거의 7급 이하 직원들이 참여를 했었는데 그 부분도 없어지고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점차적으로 좀 제도적으로 축소되는 부분도 있고 저희가 자체적으로 기간제나 대체인력을 투입함으로써 직원들을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장경희위원   역조관 같은 경우도 저는 그게 부서별로 역조관들이 이렇게 배정이 돼서 그 분들이 다 이렇게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전문성이나 이런 부분에서는 사실 좀 걱정되는 부분들도 있고 이게 업무가 조금, 그러니까 각 부서에 그게 이렇게 배정이 되는 것 같아요. 
  저는 좀 몰랐다가 그런 사실을 알게 됐거든요. 그래서 어떻게 그 부분에 대해서, 
○총무과장 신봉수   그 부분은 보건소 소관 사항입니다마는 그 전에는 6급 이상 팀장님들이 책임감 있게 한 달이나 아니면 30일 이 정도로 계속 주기적으로 바뀌면 그게 또 연계성 문제도 있고 해서 그런 부분에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 역학조사도 심층역학조사도 기초조사로 좀 대체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고위험군 외에는. 그래서 그런 부분에 있어 직원 투입도 이제 거의 빠졌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장경희위원   하여튼 모든 일이 너무 오래 지속되다 보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부분이 자리가 잡혔다고 볼 수도 있지만 또 누적되는 부분들도 분명히 있어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잘 슬기롭게 우리가 대처를 해야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고 금방 끝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좀 더 총무과에서도 그런 지원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신경을 좀 써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총무과장 신봉수   네. 더 신경 써서 하겠습니다. 
장경희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명옥   박순복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순복위원   과장님, 복지포인트에 대해서 제가 좀……, 제가 후생복지심의위원이었었는데 지금 출산축하 포인트가 올라갔는데 우리 공무원들 지금 평균 아이가, 셋째 아이 있으신 분이 몇 분이나 되세요? 
○총무과장 신봉수   지금 5세 이하 아이를 둔 직원 수는 한 90여 명 정도 되는 걸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박순복위원   그중에 그러면 아이가, 셋째 아이를 낳아가지고 있는 공무원은 몇 명이나 돼요? 
○총무과장 신봉수   셋째 아이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지금 많지는, 그 90명에 비해서 많지는 않은 편입니다. 
박순복위원   평균 보통 1명, 2명 낳잖아요. 그런데 보니까 포인트가 올라간 게 첫째아가 200에서 300으로 올라갔고 둘째아가 300에서 400, 셋째아가 500에서 600인데 셋째 아이 낳는 분은 제가 볼 때는 열 손가락 안에 꼽히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이거를 첫째아, 둘째아에 조금 더 비중을 높이고 셋째아는 별로 안 낳았는데……, 
  이렇게 보면, 다른 데서 볼 때는 ‘와 굉장히 많다, 금액이’ 이렇게 했는데 실은 셋째 아이까지 낳기는 어려워요. 
  그래서 첫째 아이, 둘째 아이에 조금 더 포인트를 내년부터는 높여주세요. 
○총무과장 신봉수   네. 그런 부분 참고하겠고요. 일단은 셋째 아이를 키우는 데 그런 키우는 비용이나 수고나 이런 부분 때문에 아마 더 높이 책정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박순복위원   그러니까요. 그런데 별로 그 대상자가 없다라는 거죠. 그래서 둘째아 정도에서 좀 높이 해야 하나 낳은 사람은 둘을 낳을 수 있거든요. 그런데 하나 낳아서 키우는데 셋 낳기는 굉장히 어려워요. 
  그래서 둘째아 정도에서 조금 더 포인트를 좀 더 높여 줬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총무과장 신봉수   네. 참고하겠습니다. 
박순복위원   생일축하금도 보니까 작년에 5만원에서 올해 7만원인데 이런 부분도 생일 때 제가 저번에 그 지적은 한번 했었어요. 
  옛날에 2만원, 3만원 줬을 때 친구 아니면 배우자하고 같이 식사 한번 할래도 식사가 한 끼에 얼마인데 이건 너무 적다라고 해서 올라간 게 이 정도이기는 해요. 
  그런데 그런 포인트도 잘 챙겨갖고 해 주시고 제가 보니까 이 복지포인트가 근속연수에 따라 주잖아요. 
  그런데 6급, 5급이신 분들은 복지포인트 없어도 급여가 넉넉한데 9급, 8급은 복지포인트가 굉장히 소중해요. 그래서 밑에 직원들부터 조금 더 배려를 좀 해 주세요. 
  그런데 그게 뭘 안 해가지고 그래서 늦게 하다 보니까 이게 안 올라간다라고는 하는데 제가 볼 때는 9급, 8급들은 복지포인트 금액이 좀 더 필요하단 말이에요. 
  그래서 이런 부분을 좀 더 배려하는 게 직원들을 위하는 것이지 않을까 싶어요. 이런 부분은 조금 더 신경을 쓰세요. 
○총무과장 신봉수   참고로, 알겠습니다. 그런 부분은 참고하겠고요.  
박순복위원   왜냐하면 6급, 7급에서 6급 정도 가시면 그래도 급여가 어느 정도 수준이 된단 말이에요. 그래서 복지포인트가 그렇게 크게 와 닿지 않는데 제가 볼 때는 하급직원들일수록 공무원들도 복지포인트 비중이 좀 있으니까 그런 부분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하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총무과장 신봉수   전체적인 복지방향을 말씀하신대로 그렇게 참고를 하겠습니다. 
  다만 복지포인트 같은 경우는 복지……, 이게 제도적으로 정해져있는 부분이라서 그런 부분에, 예를 들어서 근속연수에 따라서 차등지급하게 돼 있는데 제도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은 앞으로 제도가 바뀌거나 이런 부분이 있어야 되겠습니다만 아까 말씀드렸듯이 전체적으로 하위직원들이나 그런 부분에 더 신경을 쓰겠습니다. 
박순복위원   이것도 다른 구는 좀 더 높게 책정돼 있는데 우리 광진구가 낮게 되어 있어요. 
○총무과장 신봉수   그게 묶여있습니다, 지금 전체적으로. 
박순복위원   그 부분도 구에서 선제적으로 하지 않았기 때문이었거든요. 그러니까 그런 게 변경됐을 때는 조금 빨리 좀 손을 써주시라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총무과장 신봉수   네. 그런 기회가 되면 신속하게 대처하겠습니다. 
박순복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명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총무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신봉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과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이석구 자치행정과장님 답변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경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경희위원   광진구 주민자치회 15개 전 동 확대 운영돼 있더라고요.
  그럼 지금 5개 동이 어느 정도 구체적으로 일정이 서로 협의가 돼 있는 상황입니까? 돼 가고 있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이석구   지금 나와 있는 5개동은 금년도에 추진해서요. 2023, 내년도 1월 1일자 마지막 전환을 계획 잡고 있습니다. 
장경희위원   아니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이 어려움이 있는 걸로 알고 있어서 어떻게 진행에 무리가 없을지 그 부분이 궁금해서 질의한 겁니다. 
○자치행정과장 이석구   저희가 일정대로 주민자치위원 선정이라든가 그다음에 총회라든가 그런 부분에서 세심하게 신경 써서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장경희위원   작년에도 우리 예산할 때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 않습니까? 
  우리가 또 이 부분에 대해서 무리 없이 잘 진행이 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을 좀 써주셔야 될 것 같고 또 미선정돼 있는 5개 동도 이런 부분이 어차피 지금 함께 가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도 좀 적극적으로 참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이것이 제대로 자리를 잡아야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께서 좀 더 많은 신경을 써주셔야 될 것 같아서 당부의 의미로 말씀을 드렸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석구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명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자치행정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이석구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여권과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김성년 민원여권과장님 답변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여권과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경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경희위원   중요기록물 전산화사업이요. 어떻게 운영 이번에는 확실하게 되는 겁니까? 
○민원여권과장 김성년    네. 이번에 2022년도에 위원님께서 예산발행을 해 주셔서 지금 준비를 안 그래도 단단히 하고 있습니다. 
  26년 것까지 장기계획이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세밀하게 해서 위원님들께서 곤란 겪지 않도록 저희들이 열심히 하겠습니다. 
장경희위원   왜냐하면 이게 19년도에 했다가 20년, 21년도 2년이 그냥 비어버린 거거든요. 
  사실은 계속사업으로 갔었어야 되는 부분인데 시에서 예산받아 오겠다 이런 식으로 하다가 2년을 저희가 놓친 거잖아요. 
  정말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중요기록물 전산화사업은 이번엔 좀 차질 없이 해마다 제대로 잘 돼서 우리 원래 목적한대로 잘 이게 이루어져야 될 거라 생각이 들어서 한번 더 이번 기회를 빌어서 당부를 드리고 싶습니다. 
○민원여권과장 김성년    네. 심려 끼치지 않게 차질 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장경희위원   네. 잘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민원여권과장 김성년    네.
○위원장 이명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민원여권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김성년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체육과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지준호 문화체육과장님 답변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경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경희위원   지준호 과장님, 여기에는 지금 들어가 있지 않은데 제가 늘 궁금해 하고 항상 말씀을 드리는 부분이 있지 않습니까? 
  저희 광장동, 그 부분에서 어떻게 지금 진행이 되고 있고 앞으로 올 1년은 어떤 식으로 그것을 추진하실 건지 좀 구체적으로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광장동 체육부지는 당초에 기본계획이, 서울시에서 기본계획이 용역을 발주를 해서 올해 2022년도 4월 달에 완료를 하고 공사를, 타당성조사라든가 그런 절차를 밟을 예정이었습니다. 
  그런데 현재까지 저희들이 12월 초에 2차 용역 보고회까지를 했고 서울시에서 그 용역, 기본계획을 수립을 완성을 안 했습니다, 현재 상태에서. 그래서 지금 현재 어떠한 일정들, 저희 구하고 협의가 일단 안 돼 있는 상태입니다. 
  용역결과물은 나왔겠지만 그것에 대한 기본계획수립 자체는 서울시에서 저희랑 협의해서 최종결정하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까지는 진행상황은……, 더 이상 진전은 없고요. 
  그거에 대해서 임시, 현재 있는 부지현황에 대해서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저희들이 올해 1월 초에도 그 부분에 대해서 서울시랑도 계속, 아시겠지만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왔습니다. 
  어떤 식으로 임시공원을 갖다가 착공시기까지 2024년도 8월이 현재 착공 예정으로 돼 있습니다. 그거에 대해서 그동안에 저희들이 좀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고 그런 부분을 갖다가 계속 협의를 해 왔지만 지속적으로 반대를 해 왔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현재까지는 현재 잡초 제거라든가 평탄화 작업을 실시해 놓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청보리라든가 이런 거를 갖다가 좀 심어놨는데요. 서울시에서 그거 자체를 지금 중지를 시켰고, 저희들은 일단 평탄화하고 당초에 예정했던 평탄화 작업하고 청보리라든가 일부 이런 정도는 식재를 한 상태입니다. 
  저희들은 일단 이 부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최소한 주민들이 활용하고 운동장 공간이라도 좀 사용할 수 있게끔 계속해서 하고, 서울시에서 기본계획수립을 함에 있어서 저희 주민 의견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설명회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지속적으로 서울시하고 협의할 예정에 있습니다.
장경희위원   현재는 협의할 예정이고 협의하고 있고 지금 결론이 난 것도 아무것은 없는 거네요?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그건 액션 주체가 서울시기 때문에 저희들이 계속해서 저희들이랑 협의해 달라 자료를 달라 그리고 주민설명회를 같이 해달라 지속적으로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서울시에서는 어떤 그거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장경희위원   서울시하고 협의가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지금 거의 사업의 진척도 되지 않고 있고, 지금 저희가 또 주도적으로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여건도 마련돼 있지 않다는 말씀이신 건데, 그래서 겨우 할 수 있는 게 지금 평탄화 작업 예산을 받아놓은 것도 사용할 수 없고 이런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는 말씀이신 거잖아요?
  제가 늘 말씀을 행정사무감사 때도 지적을 했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 거기가 너무 방치돼 있다 보니까, 사실 우리 광장동에서 중심적인 어떤 상징성도 있고 굉장히 중요한 곳이고 많은 주민들이 관심이 있어 하는 부분이 거기에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또 주민들하고 우리가 약속을 했던 부분들도 있고.
  그래서 이것을 서울시에만 그냥 떠넘기기에는 우리 광진구에서도 사실 일정 부분 저는 책임이 있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서울시에만 너무 이렇게 하는 것보다도, 물론 협의를 해야 되겠지만 우리 광진구도 의지를 가지고 좀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뭔가 노력을 하고 있고 이런 부분이 주민들에게도 전달은 돼야 되는데 지금 주민들에게 전달이 전혀 되지 않고 있어요. 
  주민들이 느끼기에는 이런 여러 가지 속사정은 사실 모르잖아요. 겉으로 보이는 게 지금 전혀 진척 안 돼 있는 상태로 2년여 이렇게 끌고 가면 결국은 행정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그쪽에 있는 우리 지역 구의원들이나 시의원들도 아무런 역할을 하고 있지 않다고 생각을 할 거란 말이에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는 조금 더 광진구청이 의지를 가지시고 주민들하고도 소통을 좀 하시고, 왜 이렇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도움이 필요한 건 도움을 받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전혀 그런 부분은 이루어지고 있지 않거든요. 지금 평탄화 작업하고 청보리 조금 심으신다고 그래서 어떻게 앞으로 할 건지 얼마큼 진척이 됐는지가 궁금했는데 그것도 그러면 제대로, 지금 중지를 시켰다는 말씀이신 거예요? 아니면 그래서 어떻게 중지를 시켜서 중지가 된 거예요? 지금 평탄화 작업도 다 안 끝난 거예요?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답변을 드려도 되겠습니까? 
  첫 번째로 장경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노력도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 서울시하고 이 부분들은 구의원님, 시의원님 그다음에 저희 청에서도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 아니고 적극적으로 서울시랑 관계가 아주 틀어질 정도로, 지금 저희들도 주민들이 원하시는 그런 부분들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을 해오고 있고 그 상태가 상당히 좀 안 좋습니다.
  저희들이 그만큼 적극적으로 노력을 했기 때문에 서울시랑도 관계가 많이 틀어졌고 그다음에 저희들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그겁니다. 본 개발도 있지만 지금 현재 있는 부분에 대한 활용도 부분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까지, 본 개발은 당연하게 우리 주민들이 받아들일 수 있고 수용할 수 있고 그다음에 어느 정도 공감할 수 있는 그런 걸 도출하기 위해서 서울시랑 협의를 하고 있고, 지금 현재 방치되어 있는 그런 공간들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주민들한테 돌려줄 수 있는 그런 여건, 주변 생활로 돌아갈 수 있게끔 하는데 서울시에서는 지금 현재 주장하는 부분은 나중에 본 개발공사에 있어서 그거를 갖다가 주민들이 반대할까봐.
  그래서 저희들은 그렇게 주장을 합니다.  예측되지 않은 사실을 갖다가 왜, 자꾸만 예단에서 저희들 하는 것을 방해하고 그러느냐? 그래서 상당히 심각한 단계로까지도 저희들도 그쪽하고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서울시에서 담당하고 과장도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먼젓번에도 미팅을 한번 했고요, 지속적으로 할 것이고, 적극적으로 저희들도 추진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고, 그다음에 두 번째로 이러한 노력들에 대해서 시의원님들이라든가 구의원님들 노력하신 부분들은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도 어떤 기회가 됐을 때 종목 단체라든가 이런 각종 회의 때 저희들도 충분히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님께서 좀 부족하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그런 부분들은 저희들이 더 적극적으로 해서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평탄화 작업은 현재까지 저희들이 진행된 부분에 대해서는 당초 계획했던 부분만큼은 어느 정도 이루어진 상태입니다. 서울시에서 반대를 했었어도 그 부분 했고, 저희들도 계속 요구를 해서 어느 정도 진행해 나갈 예정에 있습니다.
장경희위원   이걸 지금 제가 한 2년째 계속 말씀을 드리고 있는 상황인데도 그냥 봤을 때 노력을 물론 안 하신다는 얘기가 아니라 서울시를 찾아가신 것도 알고 있고 다 알고 있는데 제가 그 과정도 물론 중요하지만 지금 결과물이 너무 없다 보니까 이런 얘기가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제가 서울시와의 관계가 틀어지는 것을 요구, 그것을 제가 틀어지도록 뭔가를 그렇게 하라는 것보다는 서울시와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 조금 더 다각적인 그런 노력을 할 때 공무원, 우리 담당자만의 힘만이 아니라 주민들의 이런 여러 가지 의견 같은 것도 함께 도출이 필요하다 하면 그런 여러 가지가 함께 가면 뭔가가 더 이루어지는데 힘을 받지 않겠느냐라는 의미로 제가 말씀을 드렸고 이런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좀 함께 갔으면 좋겠다라는 말씀도 드렸을 거예요. 
  그래서 이것을 그냥 그렇게 협의만 이렇게 돼서 하는 게 아니라 함께, 함께 가야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홀로 노력만 하시지 말고 함께 정말 저희 주민들이나 우리 같이 그쪽에 있는 사람들과 공유를 하고 소통하면서 일을 추진을 해나갔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알겠습니다.
장경희위원   이번에도 이거 지금 말씀하신 청보리, 평탄화 작업 어느 정도 제가 그때도 과장님께 함께 가서 나한테 설명을 해달라, 궁금하다 얘기를 했는데 그 이후로는 전혀 지금 말을 서로 나눌 기회도 없었고 제가 어떤 것을 보고받은 게 없어서 이번 기회에 여기 사업내용에는 빠져 있어서 제가 별도로 다시 또 좀 궁금한 부분이 있어서 질의했습니다. 
  앞으로도 이거 그냥 여기서 이렇게 끝내지 마시고 저희가 뭐를 궁금해 하는지 다 알고 계시잖아요? 
  수시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세부적인 것까지 진행과정에 대해서 설명을 꼭 해 주시고 함께 소통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알겠습니다. 
장경희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명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가 한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서울동화축제가 10월로 예정되어 있고, 어울마당이 상반기, 하반기 두 번 되어 있고, 그다음에 구민체육대회가 10월에 또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거 다 진행하는 것입니까?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현재 저희들은요 코로나 상황이 심각한 단계로 가고 있지만 일단 모든 계획은 위드코로나라든가 이런 부분으로 모든 계획을 잡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서 저희들도 최선을 다해서 할 수 있는 부분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명옥   그런데 10월로 지금 다 몰아가는 부분인데요. 동화축제 같은 경우는 원래 어린이날로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시비가 지금 미확정으로 되어 있는데 지금 서울시 예산 다 끝나지 않았어요?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일단 10월은, 지금 현재 저희가 6월 달까지는 이런 행사가 선거 전이기 때문에 조금 어렵다고 판단돼서 10월 달로 옮긴 부분이고요. 지금 현재 서울시에서 예산이 이제 확정이 됐습니다. 
  자치구 축제지원 사업으로 해서 예산이 돼 있는데 전년도에 저희들이 자치구 축제지원 사업으로 해서 받은 돈은 2억 1,000입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 저희들이 2월 달에, 며칠 전에 내려온 공문에 의하게 되면 브랜드 축제에 한해서 최대 1억, 적게는 5,000만원까지 해서 지원을 하겠다 그렇게 통보가 와서 어떠한 사업으로 올릴 것인지 지금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명옥   그러면 전체 토탈 2억 1,000만 결정이 됐다는 말씀이세요?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아닙니다. 서울시 총예산은 2021년도에는 서울시 총예산을 말씀드리면 47억이고 올해는 21억입니다. 
  그런데 각 자치구로 나눠주는 그 사업비에 대해서는 전년도에는 저희들이 받은 게 2억 1,000인데 지금 현재 저희들한테 신청하라고 그런 금액은 최대 1억입니다. 5,000에서 1억입니다.
○위원장 이명옥   이렇게 축제를, 동화축제 같은 경우는 사실상 안 해도 되지 않나요? 구민체육대회, 이거 광진구민의 날이 언제죠? 5월 달 아닌가요?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명옥   5월 언제죠?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5월, 
○위원장 이명옥   5월 25일?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위원장 이명옥   원래 그날 즈음해서 했던 거 아니었어요, 구민체육대회가? 그렇죠?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구민체육대회 같은 경우는 저희들이 2년 전에, 그래서 그때 당시에 했을 때 10월 달에……,  
○위원장 이명옥   5월 달에도 한 적이 있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그건 그 이전에, 
○위원장 이명옥   아니 우리 8대 때 5월 그때쯤에 했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구민체육대회를요? 
○위원장 이명옥   10월에 한번 했고요. 5월에도 한번 했습니다, 5월 말쯤. 
박순복위원   그건 체육대회 아니에요. 
○위원장 이명옥   체육대회입니다, 확실해요. 제가 정확하게 기억합니다. 8대 때 5월 말경 구민의 날 한번 했습니다. 
박순복위원   구민의 날 행사를 한 거지 체육대회를 한 건, 
○위원장 이명옥   아니요. 체육대회 하면서 구민의 날 행사까지 같이 했습니다. 같이 한 적 있습니다. 정확하게 기억합니다, 이거는. 
  그리고 어울마당은 11월경에 한 번 한 걸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 두 번에 나눈 이유는 뭡니까?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지금 현재 이 부분은 저희들이 코로나가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혹시, 저희들이 지금 현재 워커힐이라든가 어린이대공원 이런 부분들은 벚꽃이 상당히 좋습니다. 
  만약에 코로나 상태가 조금 나아진다 그런다면 적은 비용이라도 해서 저희들이 그쪽부분에 주민들이 그동안 장기간 지친 일상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한번 해볼까 해서 일단 두 군데로 나눠놨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이 코로나는 최대 정점이 어저께 뉴스에 보니까 36만까지 얘기가 나왔으니까요.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들은 이러한 코로나 관계 때문에 주민들한테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부분 때문에 나눴던 사항입니다. 
○위원장 이명옥   그래서 나누셨다는 말씀이고 그러면 그 위에,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그렇지만 이것도, 
○위원장 이명옥   아차산 삼행 이 축제에 관련돼서는 이 예산이 삭감되지 않았나요?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아닙니다. 당초대로 했고요. 
  위원님들께서 그때 당시에 조금 더 내실화를 해달라 말씀을 하셔서 저희들이 당초에 온라인 프로그램 3개, 그다음에 대면 프로그램 오프라인 3개를 했었었는데 그 부분이 약간 좀 보완을 했으면 어떻겠냐 그래서 저희들이 백패킹이라고 해서 요새 상당히 트렌드가 좋다고, 새로운 트렌드랍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조금 보완해서 한번 추진할까 그렇게 계획을 잡아봤습니다. 
○위원장 이명옥   그럼 어울마당은 상반기에 코로나가 이렇게 계속 간다면 못할 수도 있단 말씀이네요?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명옥   그럼 하반기에 한번 더 할 수 있고.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위원장 이명옥   7대는 하반기에 할 계획이신 거고.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위원장 이명옥   그런데 동화축제는 굳이 해야 되나요, 그러면? 시비확정도 안 되어 있고. 이 예산을 굳이, 어린이날 해서 어린이대공원에도 해야 되는 행사 아니에요? 
  제가 봤을 때 그야말로 필요한 예산인지 필요한 축제인지 한번 또 고민해봐야 되지 않습니까?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일단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전년도 예산 편성을 할 때에도 한 번 설명을 드렸고 일단 의회에서도 동의를 했던 관계로 저희들은 동화축제도 위원님께서 공감을 하신 것으로 판단을 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들도 코로나라든가 그런 상황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은 참고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명옥   그러면 광진교 페스티벌 축제는 어떻게 되는 겁니까?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차 없는 곳은, 광진교 페스티벌은 차 없는 거리예산입니다. 그래서 서울시 예산입니다. 
  그런데 서울시에서 올해, 
○위원장 이명옥   아닙니다. 광진교 페스티벌은 광진구 예산이 3,000만원 들어가는 걸로 기억하고 있는데요. 3,000만원에서 500만원인가 삭감돼 갖고 2,500, 구예산이고요. 시예산은 약간 있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아닙니다. 
○위원장 이명옥   차 없는 거리는 강동구예산이죠. 광진구는 차없는 거리 예산 전혀 혜택받은 거 없습니다.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그게 아니고요. 죄송합니다. 광진교 페스티벌을 했을 때 당초에 강동구에 있는 서울시 의원님께서 편성을 서울시에다 요구를 했는데 그 반만을 가지고, 강동구에 있는 반만 예산을 가지고 할 수가 없었기 때문에 저희들하고 나눠서 가졌었습니다. 
  거기에서 어떠한 교통통제비용이라든가 일체 비용은 그쪽으로 부담을 하고 그래서 나머지 부분을 가지고 저희들한테 줬었는데 올해 2022년도 서울에 차 없는 거리 예산이 반영이 안 됐습니다, 현재는. 
○위원장 이명옥   그런데 광진교를 가서 보면 강동구 반쪽은 조경이라든가 크리스마스 때 여러 가지 장식을 많이 했습니다. 
  그런데 그 예산이 광진구는 안 온 걸로 저는 기억을 하는데 반이 왔다는 말씀이에요?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지금 현재 저희들이 전년도에 설치를 해놨습니다, 12월 초부터 2월 28일까지. 
  나머지 반을 보시게 되면 광진교를 중간을 해서 반은 강동에서 조명 설치를 했고 나머지 반은 저희 구에서 설치를 했습니다. 
  저희 구에서 한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 각종 경향신문이라든가 KTV라든가 이런 쪽에서 상당히 호응이 좋고 주민들한테도 강동보다는 훨씬 좋은 것으로 지금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명옥   그러면 그 부분이 서울시 예산을 확보해서 하셨단 말씀이에요?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그렇습니다. 그 자료는 제가,  
○위원장 이명옥   별도로 좀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명옥   김미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영위원   지금 추가해서 저도 말씀드리고 싶은데 앞에 위원장께서도 질의를 하신 부분이거든요. 
  저희가 작년 말에 예산 심의할 때 광나루어울마당은 10월 중에 하겠다고 올리셨고 아차산 삼행 축제도 마찬가지로 지금 이 업무보고 책자와 다른 내용으로 되어 있어요. 
  말씀 중에 위원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더 심도 있게 하라고 해서 했다라는 말씀을 주신 거는 위원의 의견을 반영해서 주신 건 감사한데 지금 한달 정도밖에 안 됐단 말이죠. 
  그런데 말씀 중에 또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라고 하시는데, 그게 어떤 조사를 했든 어떤 근거에서 변경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셨는지 그 근거를 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그것은 저희가 그때 당시 예산 설명을 드릴 때 조금은 일상적인 그런 새로운 사업인데 너무, 제가 말씀드리면 이 의회 본회의장에서 그렇게 말씀들이 있으셨고 저희들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한번 정도 트렌드에 맞는 것을 한번 더 추가, 거기에서 다 없애는 것이 아니고 약간 백패킹이라든가 이런 부분을 좀 더 하면서 나머지까지 같이 한다는 것이었고 어떠한 다른 의견이 아니고 이 자리에서 제가 답변을 드릴 때 질문들 하시고 말씀들을 하실 때 그런 부분들이셨고 저희들도 판단했을 때 이 부분은 저희들도 한번 더 해보자 그렇게 해서 했던 사항입니다. 
김미영위원   말씀 그렇게 하시는데 저희가 예산 심의할 때 그렇게 저희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주신 건 좋은데 1년대계를 계획하실 때 그렇게, 진짜 한달이라고 하면 정말 짧은 시간 아닙니까? 그렇게 계획을 전면 변경하고 수정하는 게 그렇게 쉽게 되는 건지에 대해서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고요. 
  지금 보고차원이기 때문에 저희가 이걸 다시 번복할 수는 없지만 앞으로 사업을 하실 때 좀 더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주민이 느낄 수 있도록 사업을 내실 있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명옥   광진교 페스티벌 축제도 하는 건가요, 올해?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그런데 광진교는 차 없는 거리 예산으로 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저희들이 추진을 안 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이명옥   안 할 예정입니까? 
○문화체육과장 지준호   네. 
○위원장 이명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문화체육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지준호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교육지원과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황윤희 교육지원과장님 답변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지원과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경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경희위원   구립도서관 조성에서 지금 군자동, 구의2동, 아차산 숲속도서관 지금 되잖아요? 아차산 숲속도서관이 생각보다 굉장히 지금 당겨진 것 같아요. 보통 한 5월, 6월 정도로 생각했는데 3월……, 
  그럼 지금 어느 정도 이게 진행이 됐는지 그리고 어떻게 진행을 하실 예정인지 설명을 조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공사 진행은 공원녹지과에서 총괄 감독을 하고 있고요. 당초 말씀하신 것처럼 6월 준공예정이지만 가능한 시민들이 좋은 시설을 봄에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준공시기를 앞당겨서 지금 공사추진하고 있습니다. 
장경희위원   지금 보니까 준공 및 개관이 3월이고 지금 인테리어 공사, 물품구입을 하고 있다는 얘기예요. 그렇죠?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네. 사전 준비하고 있고요. 2월 말경에 인테리어 공사 들어갈 수 있도록 지금 시공사 선정 입찰공고를 다음 주 중에 시행할 예정입니다. 
장경희위원   왜냐하면 제가 그 공기가 이렇게 당겨지는 거는, 보통은 저희가 뭔가를 하면 늦어지는 경우는 많이 봤는데 이렇게 서너 달이 당겨지는 거는 정말 처음인 것 같아서 혹시 부실이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너무 빨리 하다보면 문제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다는 걱정도 좀 되고 해서 이게 정말 제대로 잘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왜냐하면 제가 지나갔을 때 보면 터파기 공사하고 가림막하고 있는 걸, 그리고 얼마 전에 봤었거든요. 
  너무 빨리 이렇게 진행이 되는 거, 물론 아까 말씀하신 대로 아차산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뭔가 빨리 돌려드리기 위해서 한다고 말씀을 하시는데 이게 가능한 건지, 제대로 잘 된 건지 이게 좀 걱정이 되네요?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위원님 말씀 저희도 충분히 공감하고요. 일단 공사 총괄은 공원녹지과에서 하고 공사 진행과정 감독은 건축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공기를 단축하되 부실시공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저희가 열심히 감독하고 있습니다.
장경희위원   설계하고 그다음에 인테리어 물품공사, 물품구입, 지금 인테리어 쪽은 교육지원과에서 소관이잖아요? 그렇죠?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그렇습니다. 
장경희위원   가보셨어요?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네, 봤습니다.
장경희위원   지금 그것이 인테리어가 진행되고 있는 거예요? 아니면 어느 정도 진행됐어요?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2월 말에 공사 들어갈 예정입니다. 
장경희위원   2월 말에요?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네.
장경희위원   3월 개관으로 돼 있는데 그럼 3월 언제 정도로 이거 날짜를 잡고 계세요?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일단 공원녹지과에서는 3월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당초에 거기가 문화재 발굴 관련해서 당초 공기일정보다 조금 지연된 점이 있어서 저희가 많이 공사일정을 당기고는 있지만 조금 늦어질 수도 있을 것 같긴 합니다. 
  그렇지만 저희가 어쨌든 부실시공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가능한 공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장경희위원   하여튼 그러면 이 부분에 대해서 교육지원과장님께서는 세부사항을 저한테 개별적으로 자료를 주시고 설명을 조금 더,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공사일정에 대해서 말씀하시는 거죠?
장경희위원   공사일정도 그렇고 지금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이고, 교육지원과에서 지금 인테리어 지금 하고 있잖아요? 
  그럼 그걸 어떤 식으로 어떻게 운영을 하실 계획인지에 대해서도,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운영 계획까지 그러면 다 해서,
장경희위원   저한테 보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네, 별도 보고 드리겠습니다. 
장경희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명옥   김미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미영위원   과장님! 원어민 실시간 화상영어 학습지원 사업에 대해서 질의를 좀 드리겠습니다. 
  그때는 과장님께서 이 부서장이 아니셔서 잘 모르시겠는데 예산 심의하면서 우리 여러 위원들이 이 사업에 대해서 좀 회의적이었습니다. 
  지금 추진계획을 보면 체결하고 신청하고 어느 정도, 지금까지 이 사업이 어느만큼 진척이 되었는지 간략하게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지금 학습을 주관하고 있는 건우에듀하고 MOU를 체결했고요, 2월 초부터 지금 수강생 모집공고를 냈는데 현재, 어제까지 150명 모집에 380명이 신청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게 화상영어기 때문에 각자 학생들의 레벨테스트를 지금 건우에듀에서 하고 있고요, 현재 145명이 테스트가 진행완료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호응이 많이 좋습니다. 
  위원님들 내년에는 더 많은 예산이 확보돼서 많은 학생들이 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더 많은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김미영위원   많은 위원들이 걱정을 했는데 잘 운영이 되고 있다니까 끝까지 유종의 미를 거둬주시기를 다시 한 번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알겠습니다.
김미영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명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길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길천위원   장길천 위원입니다. 과장님! 자양1동 골목시장 들어가는 진입로 오른쪽에 평생학습센터 건립을 지금 추진하고 계시잖아요? 그렇죠? 
  명절 전에 한 번 시장을 답사하는 과정에서 평생학습센터 맞은편에 보니까 냉면집이 있고 그다음에 팥소소떡인가 만드시는 분하고 가게가 몇 개가 있는데 공사 철거를 하면서 굉장히 소음과 분진 때문에 고통을 많이 겪어서 장사를 못 했다, 그러시더라고요.  
  그러면서 어차피 그거 지났으니까 그러면 “공사가 지금 언제 시작됩니까?” 이렇게 물어보는데 그때 제가 “공기가 아마 좀 길어지는 것 같습니다” 까지는 했는데, 여기 보니까 내년도 6월까지로 돼 있는데 일반주택 같은 경우에는 이 정도면 한 5∼6개월이면 안 됩니까? 
  그래서 그쪽에 계시는 분들이 공기를 좀 단축을 해달라, 왜냐하면 여러 가지 소음이나 분진 때문에 장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해가지고 이게 공식적으로 민원이 들어온 상태입니다.
  이 부분을 공기가 제가 보기에도 좀 많이 긴 것 같아요. 그래서 공기를 앞당겨주는 게 좋지 않겠나 싶습니다.
○교육지원과장 황윤희   위원님 말씀처럼 저희도 공기를 단축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사실 지금 설계과정이 조금 많이 생각보다 지연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설계를 저희가 검토를 받았는데 조금 실효성만 해서 이용자 불편사항이 예측이 돼서 저희가 다시 설계 변경을 요구한 사항도 있고요.
  또 BF인증이라고 장애인시설물 진단을 받는 절차가 있는데 설계사측에서 그거 일정 잡는 데 지금 코로나 때문에 일정이 많이 지연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 설계가 거의 납품되는 상태고요, 저희가 도시재생과하고 건축과하고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서 가능한 공기를 당길 수 있도록 열심히 추진하겠습니다.
장길천위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명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교육지원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황윤희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스마트정보과에 대한 질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스마트정보과장님을 대신하여 박영매 스마트정보기획팀장님께서 답변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정보과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스마트정보과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박영매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행정국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광진문화재단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정종건 본부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부장 정종건   안녕하십니까? 광진문화재단 본부장 정종건입니다. 
  구민의 문화복지 증진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존경하는 기획행정위원회 이명옥 위원장님을 비롯한 열세 분의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광진문화재단은 3기가 출범했습니다. 3기 재단은 기존의 문화예술사업에서 선택과 집중을 하여 재단의 정체성을 갖춰 나가고자 합니다. 
  그 첫 번째로 나루아트센터의 활성화입니다.
  수준 높은 기획 공연을 구성하고 가족극 등 유명한 작품 등을 유치하여 관내 구민들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주민들도 나루아트센터를 찾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중곡동 어린이공연장을 활성화하여 광진구 어린이들에게 문화를 느끼는 즐거움과 유익함으로 안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능동로 활성화 지속적 추진입니다. 
  실력 있는 젊은 아티스트를 많이 확보하여 누구나 즐겨 찾고 듣는 젊은거리 예술 축제 버스킹 사업을 밀도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기초 문화재단의 특성에 맞게 문화예술 창작의 의욕을 심어줄 수 있게끔 지역예술인 발굴과 생활문화 사업을 펼치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예술교육 사업 재조정 등 공모사업 또한 선택과 집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자료를 보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자료 65페이지입니다. 
  광진문화재단은 경영기획팀, 문화사업팀, 공연장운영팀 3개 팀으로 인력은 정원 16명, 현재 16명으로 임원 2명, 경영기획팀 5명, 문화사업팀 5명, 공연장운영팀 4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 구청에서 파견된 직원 1명, 계약직 4명을 별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 및 시설현황은 66페이지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1페이지 체계적인 조직 정비 성과관리 운영입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성과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을 위한 실행계획을 수립ㆍ추진ㆍ평가함으로써 경영목표와 연계하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에 성과관리 우수자 포상 등을 통해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업무 정착으로 비대면 전자계약제 정착을 통해 행정력 낭비 및 부패 개연성을 사전에 방지하고 실무자 역량강화를 통해 계약업무의 책임성 및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세부 추진계획으로는 비대면 전자계약제 확대, 사전 체크리스트 제작 및 배포를 통해 사업 담당자 업무역량 강화 등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77페이지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한 축제와 거리공연 및 능동로 활성화입니다. 광진구 능동로 주요거점을 기반으로 지역예술인과 구민이 함께 만들고 참여하는 문화·예술 중심의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일상 속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그 세부내용으로는 광진구 지역예술인과구민들이 함께 하는 광진예술제 개최, 광진구 아티스트 모집 및 ‘동네 한 바퀴’ 지속적 추진, 능동로 문화예술 활성화 사업 추진으로 구민들과 함께하는 축제를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78페이지 수준 높은 문화예술 공연 프로그램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2022 나루 비보잉 페스티벌로 2024년 프랑스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비보잉 장르를 광진구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우수 예술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지역문화 특화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합니다. 
  세계무대로 활동하는 클래식 아티스트를 초청하여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자 2022 나루 실내악 페스티벌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세부적으로는 축제기한 내 실내악 팀 초청공연을 진행하고 실내악 마스터 클래스, 키즈 클래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지속가능 환경 캠페인 에코 페스티벌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기후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환경보호 실천을 위해 국내 최초로 지속가능 환경 콘서트를 개최하여 구민과 문화예술인이 함께 참여하고 환경과 예술을 접목시킨 새로운 형태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구성하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광진구 중견작가 초대전 나루큐브 프로젝트입니다. 지역 출신의 중견작가를 초대해 지역예술가들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우수 전시 콘텐츠 유치를 통해 전시실을 활성화시키고자 합니다. 
  모집분야는 시각예술 분야로 전시준비에 필요한 비용, 전시공간, 소모품 및 홍보, 전시 통합 홍보물 제작 및 촬영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82페이지 광진문화재단 대외 홍보 및 브랜딩 강화입니다. 온라인, 오프라인 홍보채널을 다각화하여 효율적인 홍보마케팅을 추진하고 지역 친화적인 맞춤 홍보 콘텐츠로 구민과의 접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추진내용으로는 재단 일일 뉴스 모니터링, 온라인 소식지 뉴스레터 등을 자체 출연해 제작 예정이며 5명으로 구성된 구민 블로그 기자단을 선정하여 홍보업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마지막 87페이지 나루아트센터 안정적 운영입니다. 나루아트센터 공연장 운영 시스템 개선, 서비스 안정교육 강화, 비수기 공연장 활성화방안 모색 등 공연장 시스템 개선 및 공연서비스 질 향상을 통해 공연자와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공연장 활용도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과제를 발굴하여 공연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공연환경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광진문화재단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명옥   수고하셨습니다. 
  문화재단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경호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호위원   본부장님한테 제가 작년에도 한번 말씀드린 게 있어요. 올해 2022년 흑호해에 한번 더 추진해 보십시오. 작년에 제가 한번 말씀드린 적 있잖아요? 
○본부장 정종건   아 문화강좌 말씀하시는……, 
이경호위원   지금 보면 문화재단은 첫 페이지가 경영기획입니다. 그렇죠? 
○본부장 정종건   네. 
이경호위원   문화재단은 경영기획이 아니고 문화기획이 맞아요, 문화기획. 그거부터 개선해서, 본부장님께서 지역예술인 발굴 그 발언을 했습니다. 그렇죠? 지역예술인 발굴이 아니라 지역예술인들이 지역예술의 길이 될 수 있도록 디딤돌 역할을 하셔야 되는 거죠. 발굴이 아닙니다. 
  지역예술인들은 우리 광진구 관내에 많습니다, 홍대 출신들도 많고요. 예술인들 엄청 많아요. 문화예술사업이 엄청 많습니다, 무궁하고. 그걸 갖다가 서포터 역할을 하는 거예요, 만들어서 사업 발굴하는 게 아니고요. 
  그리고 문화강좌, 우리 이 건물이 문화예술회관이잖아요. 문화예술회관에 문화강좌프로그램 운영을 우리 문화재단에서 해야지 지금 시설공단에서 하잖아요. 그렇죠? 그거부터 바로 잡으시라고요, 그거부터. 문구용어 정립이 안 되니까 지금 시설이냐 문화강좌냐 교육이냐 지금 완전히 앞뒤가 맞아요. 이 건물 자체에서부터 먼저 잡으시고.
  그리고 프로그램 중에서 국민배우 최불암 선생님 있잖아요. 1번으로 한번 초대해 보세요, 광진구가. 
  최불암 선생님 국민 아버지 아닙니까? 국민 아버지에서 이제 국민 할아버지로 거듭나시는 분인데 광진구 와서, 그분의 주특기 연극, 연극예술의 달인이십니다. 수사반장 따릉따릉 하는 거 있잖아요. 그거는 진짜 30대고. 진짜 달인입니다, 예술의 달인. 그분 초대하면 좋다고 오십니다.
   그러면 광진구 예술변화 관리가 진행되는 겁니다, 그냥 가만히 놔둬도. 한번 초대하셔가지고, 초대하면 오십니다. 
○본부장 정종건   한번 참고하겠습니다. 
이경호위원   아니 초대하면 오신다니까요, 그분. 그리고 그분이 출연한 걸 기뻐할 겁니다, 우리 광진구에. 그분 돈 벌려고 안 해요. 
  그런 분을 갖다가 초대를 하시면서 문화예술의 진가를 보여주시고 정말, 제가 말씀드리지만 조금 변화에 좀 호응하는 그러한 노력 좀 보여주십시오, 진짜. 제가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고 말게요. 
  진짜 이 건물에 문화예술회관에서 강의하는 문화강좌는 당연히 문화재단에서 해야지 시설공단은 시설관리만 열심히 하면 되는 거예요. 하여튼간 좀 노력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본부장 정종건   답변을, 
이경호위원   아니요. 좀 노력해 주시라고요, 제가 제안하는 거에 대해서. 그걸 새로 오신 사장님한테 말씀드려가지고 사장님께서, 또 이사장님이 구청장님 아닙니까? 
  그러면 변화관리의 핵심은 보스입니다, 보스, 보스 의지. 보스를 움직이게 하는 것이 밑에 진정한, 충성을 다 하는 직원의 역할 아니겠습니까? 이상입니다. 노력해 주십시오. 
○위원장 이명옥   수고하셨습니다.
  고양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양석위원   본부장님, 오랜만이에요. 제가 예산을 삭감하지 않는 위원 중에 한 사람인데 작년에 가장 크게 예산을 삭감했습니다. 미안하긴 하지만 고마움도 있을 것입니다. 
  제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코로나가 3년째 지속되고 있습니다. 제가 볼 때 생활의 리듬이 여러 가지로 파괴되고 변화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 여러 분야가 있겠지만 제가 볼 때는 문화예술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고통이 심하지 않겠나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문화예술에 종사하시는 분들은 공연이나 전시나 이런 부분을 해야 되는 건데 이게 제약을 많이 받고 있어서 또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시민이나 구민들이 스스로 발길이 옮겨져 가야 되는 건데 어떤 의무적이나 홍보, 호도해서 와서 보는 그런 거는 문화예술 향유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광진구 문화재단도 그런 부분에서 굉장히 고통스러울 것으로 생각이 돼요. 공연장은 활용해야 되고 공연도 하고 전시회도 해야 되는 건데 여러 가지 제약 때문에 여러 문제점도 많다고 생각을 해요. 
  그런 측면에서 작년에 예정에 없던 거점식 공연도 하고 하는 것 같은데 제가 볼 때는 별 의미는 없었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기편성된 예산이라 할지라도 억지로 만들어서 하려고 이런 거는 오히려 거부감이 있다고 생각을 해요. 
  그렇기 때문에 언제까지 우리가 이 코로나로 인해서 정상적인 생활을 할지 모르겠지만 거기에 적응되는 그런 계획을 가져가야 되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일상적으로, 그러니까 코로나 이전에 했던 이런 계획이나 이런 거하고는 변화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그런 부분에 문화재단이 어렵게 태동을 했어요. 
  저 그때 7대 때 거기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그런 저런 점을 감안을 하셔서 지금 이사장님이나 본부장님이 새롭게 오셨다 이 말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주안을 둬서 꼭 예정돼 있는 프로그램을 다 소화하기는 어려운 부분도 있을 거예요. 억지로 하지 말아달라는 부탁을 드립니다. 
○본부장 정종건   네, 참고하겠습니다. 
고양석위원   답변을 간단하게 해주세요.
○본부장 정종건   답변을 해도 괜찮겠습니까? 
  지금 문화재단이 사실은 저희 광진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오미크론이 확대돼 가지고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나름 방역지침이라든가 우리 구청의 어떤 지침 방향과 같이 나가면서 문화예술의 그런 숨 쉴 공간이랄까 그런 부분을 찾으려고 노력을 하고요.
  지금 위원님 지적하신 것처럼 억지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라 좀 더 알차고 내실 있게 문화예술인들에게 도움이 되고 우리 광진구민들한테도 문화를 향유하고자 하는 어떤 욕구랄까 그런 부분도 맞춰가면서 어떤 접점을 찾아가도록 굉장히 노력을 하겠습니다. 내실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을 하겠습니다.
고양석위원   지켜보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명옥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광진문화재단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요일 예정된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위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14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계속하여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제250회 임시회 제2차 기획행정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09분산회)

○ 출석위원 11 인
  이 명 옥      이 경 호      김 회 근      안 문 환      
  추 윤 구      고 양 석      김 미 영      박 순 복     
  장 길 천      박 성 연      장 경 희
○ 청가위원 2 인
문 경 숙      전 은 혜
○ 출석전문위원 이 경 수

○ 출석공무원 10 인
행   정   국   장신 용 하
감  사  담  당 관정 종 모
홍  보  담  당 관조 양 자
정  책  기  획 단지 영 순
총   무   과   장신 봉 수
자 치 행 정 과 장이 석 구
민 원 여 권 과 장김 성 년
문 화 체 육 과 장지 준 호
교 육 지 원 과 장황 윤 희
스마트정보과장 직무대리박 영 매
○ 기타 참석자 2인
▪광진문화재단
사          장한 진 섭
본    부    장정 종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