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0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기획행정ㆍ복지건설위원회와 연석회의)위원회회의록

  • 제 1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2월 16일(수) 10시 00분
장  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회사무국)

(15시58분개의)
○위원장 전은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0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를 듣겠습니다. 
○의사팀장 최미화   의사팀장 최미화입니다. 
  보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50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받기 위하여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은혜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는 타 위원회와 마찬가지로 주요업무계획 공유를 위하여 연석회의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회사무국) 
(15시59분)
○위원장 전은혜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황재현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황재현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황재현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전은혜 의회운영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2년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의회의 의정목표와 일반현황은 보고서 책자 내용으로 갈음하겠습니다. 
  12쪽부터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9대 의회 개원준비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개원준비에 관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각 팀 기능별 추진사항을 꼼꼼히 점검하여 제9대 의회가 원활하게 구성되고 힘차게 출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본회의장 전자투표 및 발언관리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기록표결을 위한 전자투표시스템을 구축하여 의정활동 투명성을 강화하고 발언관리를 위한 시간제한시스템 도입을 통해 원만한 회의운영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4쪽부터 15쪽까지의 내용으로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회기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에는 선거와 국가단위 행사 등을 감안하여 연중 회기일수를 총 9회 85일로 계획하였습니다. 
  이 중 정례회는 2회 50일, 임시회는 7회 35일로 하는 회기운영 기본일정을 수립하여 효율적이고 탄력적인 운영으로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요 회기일정을 간략히 보고 드리면 3월에는 결산감사위원 선임 및 2021회계연도 결산검사를 실시하고 지방선거가 끝나는 6월 임시회는 제8대 의회를 마무리하고 주요안건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월 이후에는 9대 의회 전반기 원 구성 및 두 차례의 정례회 등 계획된 의사일정이 원활히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구민에게 신뢰받는 품격 있는 광진구의회를 적극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대외적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분기별 기획기사 및 구소식지 특별란을 제작하여 구민과 소통하는 의회 및 의회위상 제고를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우리 의회사무국 직원들은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지원할 것이며 구민에게 신뢰받는 8대 의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실 수 있도록 열정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전은혜   황재현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의회사무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재현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답변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말씀해 주십시오. 
  이경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호위원   불철주야 의원 한 분 한 분 의정활동에 적극, 의회에 기구를 지원하시는 거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한 가지 좀 아쉬운 점에 대해서만 공개적으로 제가 발언을 하는 점은 널리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발언하는 내용은 뭐냐면, 우리가, 광진구의회 홍보가 예를 들어서 최근 시장 장보기를 가, 나, 다, 라 선거구별로 시장 장보기 했습니다. 
  우리 의정팀에서 힘든 일정을 맞춰서 한 분 한 분 가, 나, 다, 라 선거구별로 시장 장보기 및 그리고 어려운 이웃들한테 선정품, 기념품을 지급한, 이 또한 의정활동입니다. 
  그런데 우리 각 특별위원회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나 또는 예산결산심사. 이 특별위원회가 구성돼서 우리 위원님 한 분 한 분이 모여서 구성된 조직체계로 참 훌륭한 콘텐츠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시장 장보기나 또는 제가 행감 위원장 때나 제가 이렇게 쭉 봤습니다. 
  전반기 때는 좋았어요. 전반기 때는 내실 있게 홍보 패널이 구성 조직체계로 적극 홍보가 됐습니다. 
  그런데 후반기는 보면 모두가 광진구의회 괄호 열고 박삼례 의장 괄호 닫고. 우리 가, 나, 다, 라 선거구 모두 다 의장님 중심으로 홍보채널이 진행되는 거는 우리 진정성 있는 홍보 이상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매우 안타깝고 저 혼자 생각인지 모르겠지만 우리 의원 한 명 한 명이 모여서 광진구의회라는 의결기구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의원 한사람이 개인이 아닙니다. 저도 기구입니다. 여기 딱 들어오는 순간 저는 의결기구인 거예요, 내가 사람을 떠나서. 여기 들어오면 저는 사람이 아닙니다. 이 한 분 한 분이 모여서, 의장님은 또한 신중한 판단, 개인감정은 버려야 됩니다, 의장은. 
  그러면 이걸 컨트롤, 의장님의 그 컨트롤 역할을 의회사무국장님, 황재현 국장님을 비롯해서 3개 팀 그리고 때에 따라 전문위원실의 두 분 과장님께서도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거 언론정보, 적극 지원해 주는 거 필요합니다, 전반기 때 잘 보십시오. 
  그리고 제가 선관위에다가 추가, 선관위가 보면 「공직선거법」 60조, 85조, 86조 등 그런, 내가 질문한 게 하나 있어요. 그런데 엉터리 답변을 했어요, 선관위가. 그래서 그거는 제가 선관위 위원장한테 직접 이메일을 보낼 겁니다. 
  왜냐하면 의원은 「공직선거법」에서 선거를 치르는, 선출직 되기 전은 「공직선거법」중요합니다, 모든 이해관계가. 그런데 의원의 신분에서는 「공직선거법」비춰보는 거하고 의원의 신분의 아닌 상태에서 「공직선거법」대조하는 게 맥이 다릅니다. 
  그런데 의원 한 사람 한 사람 수상도 솔직히, 수상도 저도 처음에는 수상이, 개인수상이 개인 프라이버시다 이렇게 생각했는데 그 사람이 움직이는 게 다 의정활동인 거예요. 
  그래서 홍보채널 관리에 조금 더 국장님께서 관심을 좀 더 가져주시고 또 김추자 팀장님께서도 잘 하고 계십니다. 밑에 또 주임님들 다 참 열정적으로 하고 계시는데 조금 다른 지자체 보시면서, 다른 지자체도 보면 제가 말씀드린 대로 우리 전반기처럼 한 분 한 분 언론플레이 참 잘해 줬어요. 
  그 부분을 얼마 남지 않은 기간이지만 지금이라도 좀, 또 선거철이 며칠 도래되면 또 못합니다, 사실. 
  그러니까 그거 기간 보시고 조금 더 관심적인, 홍보채널에 좀 국장님께서 더 관심 가져주시면 고맙다는 뜻으로 제가 한 말씀 올렸습니다. 관심 가져주실 것입니까? 
○의회사무국장 황재현   네. 명심하고 열네 분 균형 있는 홍보가 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경호위원   네. 고맙습니다. 
○위원장 전은혜   네. 질의해 주신 위원님 감사드립니다. 
  다른 위원님들 질의하실 거 있습니까?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의회사무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황재현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일 업무보고 준비 및 청취를 위해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제250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6시10분산회)

○ 출석위원 6 인
 전 은 혜      장 경 희       추 윤 구  
 고 양 석      이 경 호       문 경 숙  
○ 결석위원 7 인
이 명 옥      박 순 복      장 길 천
박 성 연      김 회 근      안 문 환
김 미 영
○ 출석전문위원 이 경 수

○ 출석공무원 1 인
의 회 사 무 국 장           황 재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