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0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 2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3월 16일(수) 10시 00분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제251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251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10시41분개의)
○위원장 전은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0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위원 여러분!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우리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오늘 회의를 소집하게 된 것은 「지방자치법」 제54조와 광진구의회 회의 규칙 제16조 규정에 따라 제251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심사하기 위해입니다. 
  먼저 의사팀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최미화   의사팀장 최미화입니다. 보고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4조와 광진구의회 회의 규칙 제16조 규정에 따라 의장으로부터 제251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에 대한 협의 요청이 있었습니다. 
  제251회 임시회는 3월 21일부터 3월 23일까지 3일간의 일정으로 추가경정예산안 등 안건 심사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전은혜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51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10시42분)
○위원장 전은혜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제251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안을 살펴보면 3월 21일부터 23일까지 총 3일간의 회기로 추가경정예산안, 조례안 등 안건 심사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드리면, 3월 21일 오전 10시에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251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의결하고, 이어서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회하여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하겠습니다.  
  오후에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조례안 등 소관 안건을 심사하겠으며, 3월 22일에는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여 추가경정예산안 등을 심사하고, 마지막으로 3월 23일 오전 11시에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2021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상정 안건을 의결하고 폐회하는 것으로 정하고자 합니다.
  그럼 위원님들 중 의견이 있으시면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시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명옥위원   사실 선거도 끝나고 조금 여유롭게 이번에 임시회를 진행하는 게 어떨까 하는 의견을 내봅니다. 
  개의를 10시에 하고 이렇게 하는 부분보다는 개의 11시에 하고 하루씩 미뤄서 일정을 조금 조정하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위원장 전은혜   지금 이명옥 부위원장님 의견이 나왔는데 위원님들이 결정을 하세요. 이게 보니까 10시에 하고, 11시에 하고 또 오후에 건수도 상당히 많아요, 2시부터. 
  제가 타구도 알아보니까 이번주 하고 다음주 다 하더라고요. 2주씩 하더라고요. 그래서 뭐가 그렇게 할 일이 많냐니까 구정질문까지 마지막이라고 많이 들어온다는 거예요. 몇 개구 알아보니까.  
  그래서 이렇게 하고 목요일 날 쉬었다가 금요일 날 폐회하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 다른 의견들 있으시면?
  장길천 위원님! 박순복 위원님! 장경희 위원님! 
박순복위원   지금 보니까 우리가 개회하는 날 너무 힘들어요. 왜냐하면 이번에 조례도 생각보다 많이 들어왔거든요? 그런데 조례를 오후 시간에 이걸 다 하라고 하는 건 조금 무리일 수 있어요. 
  그래서 우리가 꼭 3일만 회의를 해야 된다라고 규정돼 있지 않다면 조금 편안하게 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위원장 전은혜   좋은 생각입니다. 또 장길천 위원님?
장경희위원   그럼 목요일은?
○위원장 전은혜   목요일 쉬고. 휴회하고. 하루 쉬고. 지금 건의 들어온 게 하루 쉬자는 거잖아요?
이명옥위원   목요일 휴회를 하고 금요일 날 폐회를 하자는 거예요?
  잠시 정회를 하고 우리끼리 논의하는 게 어떻겠습니까?
○위원장 전은혜   그럽시다. 
  위원 여러분!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잠시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10시46분회의중지)
(10시51분계속개의)
○위원장 전은혜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 위원님들이 건의하신 대로 5일로 해서 지금 수정된 거 받았는데 이대로 해도 되겠습니까? 받으실 거죠? 다른 의견 없으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제251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제250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원활한 의회운영을 위하여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2분산회)

○ 출석위원 5 인
  전 은 혜      이 명 옥      박 순 복
  장 길 천      장 경 희
○ 결석위원 1 인
박 성 연
○ 출석전문위원 이 경 수

○ 출석공무원 1 인
의 회 사 무 국 장           황 재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