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3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3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7월 7일(목) 11시 00분

의사일정(제3차본회의)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2.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부의된 안건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2.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의회운영위원장(장길천)·기획행정위원장(김미영)·복지건설위원장(김강산) 당선 인사

(11시14분개의)
○의장 추윤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3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제9대 전반기 의장단 선출을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도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1시15분)
○의장 추윤구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와 제4조에 따르면 광진구의회에는 의회운영위원회, 기획행정위원회, 복지건설위원회 이렇게 3개의 상임위원회를 두며 광진구의회 의원은 그 중 하나의 상임위원회 위원이 되고 다만,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은 겸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임위원회 위원의 선임은 같은 조례 제9조제1항에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의 의결로 선임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이에 본 의장은 사전에 의원님들께서 제출하신 위원회 배정 신청서를 받은 후 의원님들께서 신청하신 내용을 우선 반영하고 위원회 정수를 넘게 희망하신 상임위원회는 불가피하게 일부 조정이 있었음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겠습니다. 
  상임위원회 배정은 의원들께서 자기의 희망 사항으로 제출을 했습니다만 일부 상임위원회로 쏠리는 현상이 있어서 조정하기에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또한 우리 의원님들이 사회에서 직장을 가지고 대표자로 계시는 등 상임위원회하고 저촉이 돼서 불가피하게 그 희망하는 부서에 들어가지 못한 의원님도 계십니다. 
  이 점 널리 이해하여 주시고 불가피하게 조정을 했으니까 의장이 조정한 대로 따라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고 또 상임위원회 배정이 후반기에 또 조정이 있으니까 또 어느 상임위원회에 가도 의원님들의 역할은 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1차적으로 어느 상임위원회든 꼭 배정이 되어야 되고 또 의정활동을 열심히 할 수 있기 때문에 의장이 배정한 대로 여러 의원님들께서 이해를 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면 제9대 전반기 상임위원회 별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일곱 분은 고상순 의원님, 김미영 의원님, 김상배 의원님, 서민우, 장길천 의원님, 최일환 의원님, 허은 의원님을 추천하고, 
  기획행정위원회 위원 일곱 분은 고양석 의원님, 김미영 의원님, 김상배 의원님, 김상희 의원님, 이동길 의원님, 전은혜 의원님, 허은 의원님을 추천하며, 
  복지건설위원회 위원 여섯 분은 고상순 의원님, 김강산 의원님, 서민우 의원님, 신진호 의원님, 장길천 의원님, 최일환 의원님을 추천합니다. 
  이상과 같이 추천한 위원을 상임위원회별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신진호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잠깐 조정이 필요할 것 같아서 정회를 요청합니다.) 
  상임위원을 선임을 해야 상임위원장 선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상임위원 선임을 하고 정회를 받아들이겠습니다. 
  이의가 없으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신진호 의원님, 발언해 주십시오.
     (신진호 의원  의석에서 - 상임위원회 관련해가지고 의장단이랑 저희 조정이 필요할 것 같아서 정회를 잠시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신진호 의원님께서 상임위원회 관련해서 상의가 필요하다고 정회 요청을 했습니다. 
  정회를 선포하고 오늘 회의는 오후 3시에 회의를 속개하고자 합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21분회의중지)
(15시10분계속개의)
○의장 추윤구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15시11분)
○의장 추윤구   의사일정 제2항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정회 시간 중 의견을 조율한 결과 상임위원장 선출에 대해 무기명투표를 생략하고 의원 전원의 만장일치로 합의 추대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상임위원장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에 장길천 의원님을, 기획행정위원장에 김미영 의원님을, 복지건설위원장에 김강산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회운영위원장에 장길천 의원님, 기획행정위원장에 김미영 의원님, 복지건설위원장에 김강산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당선되신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님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리며 당선되지 못하신 의원님께도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어서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세 분 의원님의 인사 말씀이 있겠습니다. 
  먼저 운영위원장이신 장길천 의회운영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운영위원장(장길천)·기획행정위원장(김미영)·복지건설위원장(김강산) 당선 인사 
(15시13분)
○의회운영위원장 장길천   34만 광진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자양3동, 자양4동, 화양동 출신의 장길천 의원입니다. 
  제9대 전반기 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저에게 무거운 짐을 맡겨주신 데 대해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추윤구 의장님과 신진호 부의장님을 비롯하여 두 분의 상임위원장님과 함께 그리고 열네 명의 전체 의원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는 가운데 구민의 뜻을 제대로 반영하여 하나 된 광진구의회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도록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 서기까지는 많은 의원님들의 양보와 헌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 깊이 가슴 깊이 새기겠습니다. 
  추윤구 의장님을 위시하여 열두 명의 의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옛말에 형만 한 아우가 없다고 했습니다. 지난 8대 운영위원장님을 역임하신 전반기 박순복 위원장님, 후반기 전은혜 위원장님의 지혜를 교훈 삼아 더 나은 의회, 의원님들 간의 상호 신뢰와 의회 직원님들 간의 상호 존중이 싹트는 제9대 전반기 의회를 만드는 데 헌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임기 동안 광진구의회 발전과 선배‧동료 의원들 간 소통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리며 더욱 내실 있는 운영위원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는 이 말을 상당히 존중하고 저 가슴속에 새기는 말이 있습니다. ‘맨 뒤에 서있다고 말하지 말라. 돌아서면 거기가 맨 앞이다’ 
  제가 있는 자리에 겸손함을 가지고 항상 추윤구 의장님을 비롯하여 의원님들을 잘 보필하고 또한 광진구의회 직원들 간의 상호 협조를 이루는 데 헌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추윤구   다음은 김미영 기획행정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행정위원장 김미영   존경하는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제9대 전반기 기획행정위원장으로 선출된 김미영 의원입니다. 
  광진구민의 살림을 책임지고 결정하는 기획행정위원장의 막중한 소임을 맡겨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장으로서 우리 구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막중한 책임을 느낍니다. 
  본 의원은 앞으로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들과 소통하고 화합하여 구정발전을 이끌어내고 구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에게 기획행정위원장으로 역할을 할 수 있게 기회를 주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제 임기 동안 34만 광진구민을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추윤구   다음은 김강산 복지건설위원장님 나오셔서 인사 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건설위원장 김강산   존경하는 추윤구 의장님 그리고 신진호 부의장님을 비롯한 전은혜 의원님 외 재선 의원님, 선배‧동료 의원님을 비롯해서 우리 동료 여러분들께 죄송한 말씀을 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제가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자리를 엄중히 받아들이겠습니다. 
  복지건설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먼저 저를 선출해주신 선배‧동료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우리 구의회가 구민에게 신뢰받는 그리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살기 좋은 광진을 만들어나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선배‧동료 여러분의 아낌없는 조언과 말씀 가슴에 새기고 열심히 34만 광진구민을 위해 달리겠습니다. 
  추윤구 의장님을 비롯해 신진호 부의장님 그리고 여러 동료 여러분께 깊은 감사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추윤구   상임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세 분 의원님께 다시 한번 축하를 드리며 추후 상임위원회별로 부위원장을 선출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제9대 광진구의회 전반기에도 의장단을 중심으로 모든 의원님들이 합심하여 항상 구민에게 신뢰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럼 이것으로 제3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7월 8일 내일, 금요일 11시에 제9대 의회 개원식 겸 개회식을 개회하고자 합니다. 
  의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21분산회)

○ 출석의원 14 인
  추 윤 구      신 진 호       고 양 석  
  최 일 환      김 상 희       허    은    
  김 강 산      김 미 영       이 동 길    
  김 상 배      장 길 천       전 은 혜    
  고 상 순      서 민 우  
              
○ 출석전문위원 이 경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