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4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기획행정(의회운영․복지건설위원회와 연석회의)위원회회의록

  • 제 1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7월 19일(화) 10시 00분
장  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감사담당관․홍보담당관․정책기획단․행정국․기획경제국․시설관리공단․광진문화재단)

(10시05분개의)
○위원장 김미영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기획행정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바쁜 업무와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구정 발전을 위한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먼저 회의진행 방법 및 순서에 대하여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의 진행은 모든 위원이 집행부의 주요업무계획을 공유하기 위하여 연석회의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는 건제순에 따라 소관 국장의 일괄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오늘 회의는 민선8기 구정 운영과 관련된 주요업무에 관한 내용을 청취하는 자리로 별도의 질의시간은 없음을 안내해 드립니다.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감사담당관․홍보담당관․정책기획단․행정국․기획경제국․시설관리공단․광진문화재단) 
(10시06분)
○위원장 김미영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지영순 행정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정책기획단, 행정국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국장 지영순   안녕하십니까? 행정국장 지영순입니다. 
 구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 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김미영 기획행정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정책기획단 그리고 행정국의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배부해 드린 자료를 중심으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감사담당관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책자 3쪽부터 9쪽입니다. 
  감사담당관은 부구청장 직속으로 감사팀, 조사순찰팀, 일상감사팀, 직소민원팀 4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력과 업무분장 내역은 배부해 드린 책자로 갈음하겠습니다. 
  6쪽 제도 개선 중심의 실용적인 감사 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불합리한 제도와 잘못된 관행을 타파하고 선제적이며 능동적인 예방 감사로 공직자의 적극 행정을 지원하여 효율적인 직무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7쪽 반부패 청렴문화 확산으로 구민에게 신뢰받는 청렴 광진을 만들겠습니다.
  2021년 청렴도 측정 결과를 토대로 취약 항목을 개선하고, 미비점을 보완하여 종합 청렴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 
  8쪽 공직윤리 확립을 위한 공직자 재산등록 모니터링과 제한 사항 안내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공직자의 부정한 재산 증식을 사전에 방지하고 공무 집행의 공정성을 확보하여 공직자 윤리를 확대하겠습니다. 
  9쪽 자율적 내부통제 시스템을 운영하여 행정 오류와 취약 분야 부패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청백e시스템으로 업무 처리 과정을 직원 스스로 사전에 확인 점검하여 행정 오류를 효과적으로 예방하겠습니다. 
  또한 공직자 자기관리 시스템을 통해 청렴의식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홍보담당관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책자 13쪽부터 19쪽입니다. 
  홍보담당관은 부구청장 직속으로 언론팀, 홍보팀, 뉴미디어팀 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력과 업무분장 내역은 배부해 드린 책자로 갈음하겠습니다. 
  16쪽 구민과 소통하며 구정을 홍보하겠습니다. 
  시책 사업과 구민체감형 신규 사업에 중점을 두어 시의성 있는 언론보도를 추진하고 현장 취재를 강화하여 구정 신뢰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17쪽 구민의 참여와 함께 구정 호감도를 높이겠습니다. 
  계절별 희망을 담은 메시지 및 이미지를 공모 선정 후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함으로써 구민과의 감성적 소통 창구를 만들겠습니다. 
  18쪽 구 소식지 아차산메아리로 구민에게 필요한 점들을 전달하겠습니다.
  유용한 소식 및 정보를 제공하여 구민이 즐겨찾는 소식지를 만들겠습니다. 
  특히 지면 소식지 외에 모바일 소식지 구독률을 높이는데 힘쓰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소식지를 발행하여 정보 접근성을 확대하겠습니다. 
  19쪽 시청각 콘텐츠 및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구정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인터넷방송국 프로그램을 개편하고 구민참여형 소셜방송 신규 콘텐츠 개발을 통해 보다 더 소통할 수 있는 홍보 매체를 만들겠습니다. 
  이어서 정책기획단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책자 23쪽부터 26쪽입니다.
  정책기획단은 부구청장 직속으로 인력 현황과 업무 내역은 배부해 드린 책자로 갈음하겠습니다. 
  26쪽 주요 정책이슈 발굴 및 정책 실현 프로세스를 구축하겠습니다. 
  주요 정책이슈를 선도적으로 파악하여 구정 연계 가능성을 검토한 후 정책을 발굴하여 정기적 공유 및 부서 협력을 통한 정책 실현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음은 행정국 보고드리겠습니다. 
  행정국은 총무과를 비롯하여 6개 과, 23개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력 현황과 업무분장 내용은 배부해 드린 책자로 갈음하겠습니다. 
  행정국 보고서 책자 7쪽부터 12쪽은 총무과입니다. 
  7쪽 청사 입구에 비대면 스마트 안내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 
  올해 3월 새롭게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온라인 업무포털을 활용하여 청사를 방문하는 구민들에게 청사 안내, 부서 업무, 공시․공고 및 구정홍보 상황 등 유용한 정보를 실시간 전달하겠습니다.
  8쪽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 
  청사를 상시 소독하여 코로나19 재확산을 방지하는 한편 청사와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노후시설물 및 교체 보강하는 등 근무하기 좋은 청사 구현에 힘쓰겠습니다.
  9쪽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복무 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직원 개개인의 건강 관리 및 재충전을 권장하고 효율적인 업무 관리를 통해 불필요한 근무를 줄이는 한편 전직원을 대상으로 가정친화적인 조직 문화를 정착해 나가겠습니다.
  10쪽 각 부서 근무환경에 특화된 맞춤형 친절컨설팅을 실시하겠습니다. 
  부서별 업무 및 근무환경을 반영한 맞춤형 전문 컨설팅을 통해 민원응대 및 환경을 개선하여 친절하고 신속한 행정서비스 제공을 지원하겠습니다. 
  11쪽 삶을 즐겁게 만드는 맞춤형 복지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맞춤형 복지포인트, 단체보험 지원, 출산․입학․생일 축하 지원액 상향 등 직원 만족도 및 조직 생산성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12쪽 평화 감수성 제고를 위한 체감형 통일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통일안보 현장을 직접 견학하는 체험형 교육으로 직원 역량을 강화하고 조직 내 통일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겠습니다.
  보고서 책자 17쪽부터 23쪽 자치행정과입니다. 
  17쪽 문화와 복지를 누릴 수 있는 주민친화형 동 주민센터를 조성하겠습니다. 
  주민센터 내 체성분 분석기 설치로 건강 관리를 지원하며 놀이와 휴식, 만남과 배움이 있는 공간 조성을 통하여 남녀노소 모두에게 열린 우리동네 명소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18쪽 공공과 주민이 함께하는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운영입니다. 
  우리동네 주무관 활성화 등 다양한 사업으로 찾동의 실용력을 제고하여 찾동의 역할을 재정립하겠습니다. 
  19쪽 통장의 지휘 역량과 사기진작을 위한 지원 강화입니다. 
  신규 통장 위촉장 및 폐지 통장에 대한 감사장을 수여하고 통반 구역 조정으로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돕는 등 구정홍보의 통로이자 지역화합의 중심에 있는 통장들의 지원을 강화하여 자긍심을 고취하고 헌신과 노고를 격려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쪽, 온라인 자치회관의 디지털 역량 강화입니다. 자치회관 운영 중단 장기화 대책으로 동영상 촬영 장비 구입 대여 등 온라인 수업을 지원하여 향후 감염병 유행 등 상황의 변화에 대비하여 공백없는 자치회관 운영을 도모하겠습니다.
  21쪽, 주민주도의 마을공동체 공모 사업 추진입니다. 공모사업 설계 지원으로 사업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재난관리 등 사회문제 해결형 사업 지원을 강화하여 마을공동체 활동에 공공성과 공익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우리동네 환경지킴이 환경미쁨단 운영 계획입니다. 1365자원봉사포털을 활용하여 관내 거주 청소년 대상 환경 봉사활동을 추진하고 청소년의 환경에 대한 인식개선 교육을 강화하고 온·오프라인 봉사활동을 전개토록 하겠습니다.
  24쪽, 자원봉사 동캠프 역량 강화입니다. 동 캠프의 활동 범위와 기획력 강화를 지원하고 상담가 양성교육, 공감 프로그램을 시행하여 능동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활동 방향과 능력을 재정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보고서 29쪽부터 33쪽 민원여권과입니다.
  29쪽, 고객 중심의 고품격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민원상담관제 운영, 사회적 배려층 전용 창구 등 친절하고 편안한 구민 친화형 민원실로 민원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30쪽, 민원대기 현황 온라인 알림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PC 및 모바일 통해 구청 외부에서도 현재 대기인원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내방객의 민원대기 시간을 단축하는 등 민원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31쪽, 중요기록물 전산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보존기간이 30년 이상 중요 종이기록물의 마모·훼손에 대비하여 보존 활용성을 제고하고 편리한 열람 환경의 제공으로 행정업무 능률 향상과 구민의 알권리 충족에 힘쓰겠습니다.
  32쪽, 신뢰받는 가족관계등록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출생·사망·혼인·이혼·개명 등 가족관계등록 사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한 후 후속 절차 등을 문자로 안내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33쪽, 신속·정확한 여권 발급을 위한 노력과 야간민원실 운영을 지속하겠습니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서비스와 주간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을 위해 매주 목요일 저녁 8시까지 야간민원실을 운영하는 등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보고서 책자 39쪽부터 44쪽, 문화체육과입니다. 
  39쪽, 능동로 일대에 청년문화예술거리를 조성하겠습니다. 능동로 주요 거점별 테마 형성과 정기공연과 붐업 특별공연으로 구민이 느끼고 청년이 숨 쉬는 활기찬 청년문화예술거리를 조성하고 지역 상권 회복에 기여하겠습니다.
  40쪽, 구민과 함께 즐기는 축제를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구 대표 축제인 아차산해맞이 축제, 서울동화축제, 광나루어울마당이 구민의 참여와 단합을 바탕으로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기획하겠습니다.
  42쪽, 다양한 생활체육시설 개선 및 확충 사업을 시행하겠습니다. 공공체육시설 정비 및 확충을 통해 스포츠 활동 기반을 마련하고 맞춤형 체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1인 1운동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43쪽, 2022년 광진구민체육대회를 개최하겠습니다. 2022년 구민체육대회 개최로 화합과 소통의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코로나19로 지친 구민의 마음을 위로하고 구민이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44쪽, 홍련봉 보루 유구보호시설을 건립하겠습니다. 아차산 일대 보루군 종합정비 기본 계획에 따라 홍련봉 보루 유구보호시설을 건립하고 문화재를 보호하고 전시, 교육공간을 확보함으로써 구민의 문화 향유권을 제고하고 우리 구 관광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보고서 책자 49쪽부터 56쪽, 교육지원과입니다. 
  49쪽,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경비를 지원하겠습니다. 유치원 및 각급 학교에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경비를 지원하여 안전하고 미래지향적인 교육도시를 조성하겠습니다. 
  50쪽, 친환경 학교급식 사업을 지원하겠습니다. 친환경 학교급식 및 친환경 쌀 지원을 통해 학부모 부담 경감 및 보편적 교육 복지를 실현하고 성장기 아동과 청소년들의 건강한 심신 발달을 도모하겠습니다.
  51쪽, 광진형 혁신교육지구 조성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민·관·학 거버넌스 협력을 통해 배움과 돌봄이 있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조성하고 미래의 가치를 추구하는 혁신교육으로 아이들의 행복하고 온전한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52쪽, 광진구 평생학습센터 건립 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내년 8월 준공을 목표로 평생학습센터를 건립하여 자양동 권역에 정보화교육장, 생활문화센터, 공동육아나눔터를 복합 조성하고 평생학습 종합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아울러 인근 자양 전통시장과 협력하여 평생학습 참여 구민의 시장 이용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활성화를 함께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54쪽, 지역 맞춤형 동 평생학습센터인 학습 나루터를 운영하겠습니다. 구민 누구나 생활권 가까이에서 언제든지 누릴 수 있는 평생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지역 강사, 학습매니저를 지속적으로 양성 및 교육하여 지역 인적 자원의 경제활동의 참여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55쪽, 구립도서관을 추가 건립하여 공적 교육자원을 확대하겠습니다. 3월 군자동 도서관 개관을 비롯하여 8월에 아차산숲속 도서관을 개관하고 2023년 구의2동 복합청사 내 도서관을 추가 조성하여 관내 도서관 자원을 확충하겠습니다. 
  보고서 61쪽부터 64쪽, 스마트정보과입니다. 
  61쪽, 구민과 직원의 정보화 교육을 내실있게 운영하겠습니다. 최신 IT트렌드를 반영한 맞춤형 정보화교육 운영으로 정보 격차 해소와 다양한 정보 문화 접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보화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62쪽, 정보 소외계층 이용 편익 개선을 위한 홈페이지 점자시스템 및 음성변화 시스템을 신규 도입하겠습니다. 시각장애인과 저시력 고령층 등 주민들이 구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63쪽, 광진형 스마트도시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최신의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마트폴 구축, 오픈 소스 활용 정보공개 등 스마트도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64쪽, 정보보호시스템을 강화하겠습니다. 정보통신망 관제를 통한 해킹위험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정보보호 체계 개선과 노후 정보보안시스템을 보강하여 악성코드나 정보 유출 등으로부터 정보 자원을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 홍보담당관, 정책기획단 및 행정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미영   지영순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찬율 기획경제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양석위원   위원장님! 의사진행발언 있습니다. 
○위원장 김미영   네, 고양석 위원님.
고양석위원   이번에 운영위원회가 업무보고를 기획, 복지 연석회의로 한 것까지는 좋은데 이렇게 업무보고를 받을 바에야 서면이나 책자로 대체를 하지 무슨 질의응답도 없는 업무보고가 있습니까?
  그리고 국장이 와서 쭉 읽어버리면 글 잘 읽는 사람이 있고, 우리는 듣는 형태인 것 같은데, 앉아계신 과장님들이나 고급 인력들이 여기 앉아서 뭘 하고 있습니까? 저 분들이 앉아서. 
  이런 형태의 업무보고는 지금 제가 경험하기로는 처음입니다. 이게 맞습니까?
  아니 이렇게 하려고 하면 글 잘 읽는 사람이 쭉 읽고 우리는 듣고 있는 이런 형태인데 질의응답도 없다, 궁금한 것도 물어보지 말라, 이런 업무보고가 어디 있어요? 처음이에요, 이런 경우는. 
  과장님들 왜 배석을 합니까? 국장님만 쭉 읽어버리지. 그렇지 않으면 ‘서면이나 책자로 이번 업무보고는 갈음합니다’ 해야지 이게 무슨 업무보고예요?
  금년 업무를 하는데 이런 계획을 갖고 업무를 하겠다고 각 부서에서 보고를 하는 그런 내용인데 국장님이 나와서 쭉 읽어주는 걸로 끝나고 부서별로 업무보고 끝났다, 제가 이런 업무보고는 처음 본 거 같아요.
  누가 이런 업무계획을 잡았습니까?
○위원장 김미영   지금 고양석 위원님 의견 주신 거,
고양석위원   의사팀장! 답변해 봐요! 누가 이렇게 업무보고를 하라고 얘기를 했어요?
○의사팀장 최미화   의장님하고 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사항입니다.
고양석위원   어디에서요?
○의사팀장 최미화   운영위원회. 의장님하고.
고양석위원   아니 그러니까 지금 여기 과장님들, 국장님들, 공단 이사장님, 기자님들도 다 와 계시는데 생각해 보세요. 
  지금 행정국 업무보고 하면서 쭉 목차별로 읽어내리는 걸 우리는 여기서 듣고 있는 거예요. 
  아니 그러면 ‘책자나 이런 걸로 대체합니다’ 하면 끝이지 뭘 하는 거예요? 이게! 고급인력들 여기 앉혀놓고?
○의사팀장 최미화   원래 회기가 8일간이었는데 이번에 다음주 교육 때문에 회기가 줄면서 보고받는 시간이 줄어들었잖아요? 하루로 줄었기 때문에 국장님 보고로 대신하시는 걸로 정했습니다.○고양석 위원  그거 그럼 의회가 필요 없어요, 그러면. 이런 형식으로 업무보고를 하고,
○위원장 김미영   위원님! 고양석 위원님 의견 주셨는데요, 지금 운영위원회와 의장님의 결정으로 지금 이렇게 진행이 되고 있는데 다른 위원님들, 운영위원회가 아닌 위원님들의 의견을 들어야 되기 때문에,
고양석위원   아니 위원장께서 ‘질의응답이 없습니다’,
○위원장 김미영   잠시 정회하고 위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추후 어떻게 진행할 건지 다시 논의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28분회의중지)
(10시42분계속개의)
○위원장 김미영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국장님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경제국장 안찬율   존경하는 제9대 광진구의회 그리고 김미영 기획행정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획경제국장 안찬율입니다. 
  방금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가 개괄적인 설명을 드리고 좀 궁금한 게 있으시면 과장들이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2022년도 기획경제국의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페이지 1쪽 기획경제국 일반현황은 6개 부서, 29개 팀으로 직원 15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금년 총 재정현황은 총 7,323억원입니다. 일반회계 6,931억, 특별회계 391억원입니다. 상세내역은 2쪽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직제 순서에 따라서 먼저 기획예산과 주요업무를 보여드리겠습니다. 
  6쪽 온라인(on-line) 정책방 운영입니다. 
  구민과 직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 발굴하고 이를 구정에 반영하여 행정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발전 혁신을 도모해 가겠습니다. 
  7쪽 합리적 재원 운용으로 재정 효과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세출 구조조정 및 외부재원 확충 등을 통해 재정건정성을 강화하고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민선 8기 역점사업 추진을 위한 재정의 효과성을 높여가겠습니다. 
  8쪽 기금운용 관리입니다. 
  현재 우리 구는 12개 기금을 총 1,776억 규모로 운영 중입니다.
  설치 목적과 운영 기준에 맞게 관리를 강화하여 기금의 활용도와 관련성을 제고하고 불필요한 기금은 폐지하여 효율성을 확대하겠습니다. 
  9쪽 자치법규의 체계적 관리를 통한 법제 업무 추진입니다. 
  법규 위반 심사 강화 및 능동적인 정비 추진 등 체계적인 관리와 입법 지원을 통해 자치 법규의 적합성을 확보하고 구정 주요업무의 이행 추진을 뒷받침하겠습니다. 
  10쪽 구의회와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해 가겠습니다.
  구의회와의 유연한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구정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합리적인 견제와 균형을 바탕으로 유기적인 상생관계를 구축해 가겠습니다. 
  11쪽 공정한 성과 관리로 열심히 일하는 조직 문화를 조성해 가겠습니다. 
  구정 주요업무에 대한 체계적인 성과 관리 및 공정한 평가 체계를 구축하여 사업 수행의 책임성을 확보하고 행정의 효율성을 높여가겠습니다. 
  12쪽 공모사업 확대를 위한 전략적․체계적 대응을 추진하겠습니다. 
  중앙정부 및 서울시 공모사업의 적극적인 사업 발굴과 전문가 교육 등 전략적 대응을 통해 외부 재원을 적극 확보하고 구 정책사업을 원활히 진행하겠습니다. 
  13쪽 협치기반 구축을 통한 지역사회 혁신계획 실행입니다. 
  협치 회의 및 교육, 공론장 운영 등을 통해 정책 과정에 구민이 지역사회 문제 해결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통한 협치 기반을 구축해 가겠습니다. 
  다음 지역경제과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18쪽입니다.
  먼저 골목상권 맞춤형 경영클리닉 지원 사업입니다. 
  관내 소상공인 사업장 60개소에 대한 시설 지원 및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골목상권 조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겠습니다.  
  19쪽, 중소기업·소상공인 특별융자 확대 지원입니다. 담보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소상공인에게 업체당 3,000만원 한도 2년간 무이자 무보증 특별융자를 지원하여 자금난 해소를 돕고 있습니다. 
  20쪽, 광진사랑상품권 발행입니다. 사용자에게 10% 할인 혜택과 가맹점 수수료 면제가 되는 광진사랑상품권 발행을 지속하여 소비 촉진 및 소상공인들 매출 증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해 가겠습니다.
  21쪽, 광진형 공공배달앱 운영입니다. 수수료가 저렴한 광진형 공공배달앱 ‘땡겨요’ 운영으로 민간 배달앱의 높은 중개수수료와 광고료로 인한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 시켜 가겠습니다.
  22쪽, 합리적 소비생활을 위한 물가관리입니다. 정기적인 물가조사 및 가격표시제 점검 및 홍보, 착한가격업소 지원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물가를 관리하고 구민에게 가격 정보를 제공하여 건전한 소비생활 확립에 기여하고 지역 물가 안정화에 도모하겠습니다. 
  23쪽, 소비자 보호를 위한 상거래 질서 확립입니다. 대부업, 통신방문판매업의 지도 관리를 통해 상거래 질서를 확립하여 불법 추심, 전자상거래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해 가겠습니다.
  24쪽, 전통시장 경영현대화 사업 지원입니다. 특성화 전통시장을 육성하고 판매촉진 이벤트 배송서비스 지원 등을 통해 구민 편의를 제공하고 활기찬 시장분위기를 조성하여 상인의 매출 증대와 전통시장 활성화를 도모해 가겠습니다. 
  25쪽,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 지원입니다. 전통시장의 노후화된 시설 개선을 통해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편리하게 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쾌적하고 안전한 시장환경을 조성해가겠습니다. 
  26쪽, 반려동물을 위한 동물복지 추진입니다. 반려동물 문화행사 개최, 찾아가는 우리동네 동물훈련사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반려동물과 함께 더불어 사는 문화를 조성해가겠습니다. 
  30쪽, 길고양이 TNR사업의 효과적 추진입니다. TNR사업을 통해 길고양이 개체 수를 줄여가는 등 구민 불편을 해소하고 올바른 공중문화를 조성해가겠습니다. 
  이어서 일자리정책과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32쪽,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화상면접체험관 운영입니다. 화상면접, AI면접체험 등 취업 지원 서비스 제공으로 청년 등의 취업난을 겪고 있는 구직자의 취업 역량 강화를 돕고 있습니다. 
  33쪽, 일자리센터 운영을 통한 민간일자리 연계입니다. 일자리센터 운영을 통한 구인·구직상담, 취업알선 등으로 경제 침체로 실직 등 어려움에 처한 구민에게 민간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연계하여 생활권을 보장해 가겠습니다. 
  34쪽, 미취업 청년 어학시험 응시료 지원입니다. 관내 미취업 청년을 대상으로 토익, 오픽 등 어학시험 응시료를 지원하여 청년들에게 취업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해 가겠습니다. 
  35쪽, 청년 취업 올인원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미취업 청년들을 위해 최근 취업 트렌드를 반영한 취업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직무역량과 면접 대처능력을 높여 성공적인 취업을 돕겠습니다. 
  36쪽, 공공일자리를 통한 취업 취약계층 일자리 보장입니다. 저소득 취업 취약계층의 기본적 생계보장을 위하여 총 907명의 공공근로, 지역공동체 일자리 등 우리 구 특성과 현안을 반영한 공공일자리 제공을 추진하겠습니다.
  37쪽,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입니다. 판로지원 및 홍보, 통합지원센터 운영, 교육 등 사회적경제 기업에 대한 차별화된 맞춤형 지원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도모해 가겠습니다.
  38쪽, 사회적경제 기업 제품의 판로 다각화 및 시장성 강화입니다. 비대면 온라인 시장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한 제품 마케팅 판로 지원으로 사회적경제 기업의 민간시장 대응 역량을 강화해 가겠습니다. 
  이어서 재무과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42쪽, 구유재산의 체계적 관리입니다. 구유재산의 정기 실태조사, 현황 측량 등을 통해 관리실태를 면밀히 조사하여 활용가치가 없는 재산의 매각 추진 또 대부료, 변상금 부과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재산 관리를 해가겠습니다.
  43쪽, 구유재산의 재해복구 및 영조물배상 공제 등록입니다. 구유재산에 대한 건물·시설물 및 영조물 공제 가입으로 신속한 재해 보상과 복구를 지원하여 구유재산의 보전가치 증대 및 사고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44쪽, 주민참여감독 제도 운영입니다. 도로, 보안등, 공원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공사에 대해 관련업종 주민대표를 공사감독자로 위촉하여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불법·부당 행위를 사전에 차단함으로써 신뢰받는 구정 운영을 도모해 가겠습니다. 
  45쪽, 관내업체 수의계약 참여 확대 추진입니다. 수의계약 발주계획 홈페이지 사전 공개 및 계약정보공개시스템을 통한 관내업체 공공계약 참여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46쪽, 안정적 지출·자금 관리로 재정 건전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일상경비 및 법인 계좌 관리 현황을 점검하고 자금수급 종합계획을 수립·시행하는 등 안정적인 자금 운용을 통해 예산집행의 투명성과 건전성을 향상시키겠습니다.
  47쪽, 2021회계연도 결산업무 추진입니다. 법정 일정에 따라 결산검사를 철저히 준비하고 결산서 및 재정운영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예산집행 책임성을 강화하고 구 재정활동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겠습니다. 
  이어서 세무1과 주요업무 보고입니다. 
  52쪽, 세입목표 달성 및 자주재원 확보입니다. 시·구세를 포함한 금년 지방세 징수 목표액 총 3,216억원을 달성하기 위해 세입 종합대책을 수립·시행하고 공시가격 상승에 따른 적극적인 민원 대응, 체납 일제정리 운영 등을 통해 안정적인 세원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53쪽, 철저한 과세자료 조사와 공정과세로 재산세 세입 증대를 확보해 가겠습니다. 재산세 세입 목표액은 총 1,103억원으로 개별공시지가 상승과 주택 공시가격 현실화로 전년도 대비 114억원, 11.5%가 증가하였습니다. 
  철저한 과세자료 정비와 적극 납세 홍보, 징수 활동으로 안정적인 구 재정 확보를 추진해 가겠습니다. 
  54쪽, 납세편의와 공평과세를 위한 부동산 취득세 업무 추진입니다. 부동산 취득세 세입 목표는 금년도 1,380억원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특수관계인 간 취득신고 전수조사, 법인시공 개인 건축물 일제 조사, 임대주택 취득세 감면 점검 등 체계적인 세원 관리로 누락세원 발굴에 힘쓰겠습니다. 
  55쪽, 법인 세원발굴 업무 추진입니다. 세원 발굴 목표액은 4억 2,000만원으로 지방세 탈루․누락 의심 법인에 대하여 세무조사를 실시하고 비과세․감면 적정여부 점검 등을 추진하여 세수 확보와 신뢰 세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56쪽 지난연도 세외수입 징수목표 달성입니다. 
  징수목표액은 30억원으로 100만원 이상 고액체납자 독려를 위한 현장 징수활동, 재산압류 등 효율적인 체납 징수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57쪽 2022년 개별주택가격 조사 및 결정․공시입니다. 
  단독 및 다가구주택 1만 5,100호에 대한 정확한 주택 특성조사를 통해 가격 산정을 후 한국 부동산원의 검증을 받아 연 2회 가격 결정․공시하여 신뢰받는 세정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세무2과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62쪽 2022년 세무2과의 세입목표는 총 1,232억원으로 세목별 특성을 고려한 체계적인 징수관리, 납세편의 시책을 발굴하고 체납 집중정리기간 운영 등을 통해 수입목표 달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63쪽, 64쪽 알기 쉬운 지방소득세 홍보용 L자 홀더 제작․배부 및 언제, 어디서나 간편한 비대면 환급금 돌려주기 사업입니다. 
  세목 정보, 전자납부 방법 등을 이해하기 쉽게 L자 홀더에 인쇄 제작 배부하고 카카오톡 채널에서 e텍스 연계 접속기능 추가로 납부서비스 개선에 따른 납세민원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5쪽 2022년 종합소득분 지방세․국세 신고도움창구 이용입니다. 
  종합소득분 지방세․국세 합동신고센터를 5월 한 달간 운영하여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비대면 전자신고 지원으로 구민의 납세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6쪽 번호판 영치 납세자 불편최소화 현장안내 강화입니다. 
  번호판 영치 체납차량 발견 시 납세자에게 즉시 단속사유를 안내하여 번호판 영치를 사후 인지하여 내방하는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체납징수율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67쪽 지난년도 체납지방세 징수목표 달성입니다. 
  체계적인 체납 관리와 체납자 분석을 통해 맞춤형 징수활동 실시, 체납목표액 52억원을 징수하여 세입 확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김미영 위원장님과 기획행정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우리 기획경제국의 모든 직원들은 한마음 한뜻으로 서로 협력하여 광진구를 서울에서 가장 좋은 자치구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기획경제국 소관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미영   안찬율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광진구 시설관리공단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오정식 상임이사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임이사 오정식   안녕하십니까? 광진구 시설관리공단 상임이사 오정식입니다. 
  존경하는 기획행정위원회 김미영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 여러분!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구민의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 곳곳을 누비시며 활발한 의정활동으로 저희 공단의 발전에 큰힘 써주심을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구민들께서 안전하고 쾌적하게 문화, 체육, 주차, 도서관 시설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부탁을 드리며, 광진구 시설관리공단 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29쪽 일반현황이 되겠습니다.
  저희 공단은 이사장과 상임이사를 비롯해 7개 팀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이사회는 비상임이사 4명과 당연직 이사 3명을 포함한 총 9명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7개 팀은 사업 지원을 위한 경영감사팀과 기획재정팀이 있고, 사업 운영을 위한 주차사업팀, 문화사업팀, 구민체육팀, 중곡체육팀 그리고 도서관운영팀이 있습니다. 
  현재 운영중인 인력은 정규직 130명과 무기계약직 104명 등 총 234명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0쪽 주요시설 현황입니다.
  체육시설로는 광진문화예술회관을 비롯한 3개의 문화체육센터와 아차산배수지 체육시설, 광장동 실내배드민턴장 또한 지난 6월 완공되어 현재 시범 운영 중인 중랑천 파크골프장도 조만간 구청으로부터 수탁받아 관리를 할 계획입니다. 
  도서관 시설로는 금년도 3월에 개관한 군자동도서관을 포함한 총 6개 도서관이 운영 중이고 다음 달 8월에 아차산숲속도서관이 개관될 예정도 있습니다.
  주차시설은 15개 동에 4,507면의 거주자우선 주차장과 공용주차장 6개소에 403면을 운영 중이며, 24시간 주차민원센터와 주차통합관제센터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이어서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34쪽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활동 강화 사업이 되겠습니다. 
  2020년 2월부터 2022년 2월 말까지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문화체육시설 및 도서관 주차시설 이용고객에 대한 방역패스를 통한 출입 관리와 사업장 정기 분무소독, 크린워크 설치, 크리닝타임 운영 등 모든 시설에서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현재까지 공단사업장 내에서 코로나19 감염 및 전파 사례는 없었습니다.
  앞으로도 포스트코로나시대 대응 운영체계 유지를 위한 기본방역체계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업무매뉴얼을 체계화해서 선제적으로 대응을 하겠으며, 고객분들께서 안전하고 쾌적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편익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긴급상황 발생 시 바로 대처가 가능하도록 구청 관련 부서와 유기적인 업무협조 체계를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5쪽 뉴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공단 홍보강화 사업이 되겠습니다. 
  뉴미디어 플랫폼을 통한 고객 소통창구를 다양화해서 구민의 직접 참여를 유도하고 분야별 공공서비스 및 성과홍보 강화로 공단의 위상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의 홍보 방식인 이미지나 글 위주의 SNS 운영과 종이를 이용한 정기간행물 발간 등의 방식에서 탈피하여 유튜브 등 영상기반 플랫폼을 활성화하고 정기간행물도 웹이나 모바일을 이용하여 접근성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블로그와 메타버스 채널을 신설하여 운영 중이고 공단 소식지 공감터 개편 및 각종 고객 이벤트를 시행하였으며, 향후에도 광진 커뮤니케이터를 위촉하여 운영하고 ESG 경영 아이디어 공모전 및 메타버스를 활용한 고객 이벤트를 개최하여 구민들과 소통하면서 다양한 소식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 36쪽 홈페이지 개선 및 통합 회원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입니다. 
  현재 저희 공단은 대표 홈페이지, 문화체육, 주차, 도서관 등 시설별로 총 9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보안 취약점 발생 및 각종 자료의 현행화가 적기에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고 수강 신청 및 도서 대출 등 각종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시설별로 회원가입을 해야 하기에 이중 가입 등 이용고객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실태입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현재 9개의 홈페이지를 4개로 통합하고 신규 대표 홈페이지에 원ID패스를 도입하여 대표 홈페이지에 한 번 가입으로 각종 서비스 이용과 데이터베이스 공유가 가능하도록 통합 회원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금년 11월까지 통합시스템을 구축 완료하여 이용 고객분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정보통신산업원 굿 콘텐츠 서비스 인증도 추진을 하겠습니다.
  다음 38쪽 이웃과 함께 나눠쓰는 주차장 공유사업 활성화입니다. 
  관내 주택가 주차난과 배정대기 민원 해소를 위해 구청과 공단에서는 거주자주차 구획인 노상 및 노외주차장을 대상으로 모바일앱을 이용한 모두의 주차장 공유제도와 사물인터넷인 IoT센서를 이용한 IoT공유주차장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6월말 현재 모두의 주차장 116면과 IoT주차장 99면 등 총 215면을 확보하여 운영 중이고 작년도 이용 건수는 1만 3,899건으로 수입금은 1,254만원이었습니다.
  공유주차제도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주차면 배정기준에 공유 부분을 반영을 하고 고객들에게 사업 참여 홍보와 지속적인 설득으로 신청율 10%, 이용율 20% 신장을 목표로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비센서 구획면 발굴과 각종 소식지 SNS등 여러 매체를 통한 구민 홍보를 강화하여 공유주차제도의 조기 정착과 주택가 주차난 해소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은 39쪽, 주차장 재난대응 강화를 위한 통합방제시스템 구축입니다.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통합관제센터는 CCTV를 통한 무인관제기능만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무인으로 운영 중인 6개 공영주차장 시설 내에서 화재감지 발생 시 화재발생 진위여부 등 초동 조치와 대응 지원으로 문제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점 해결을 위해 기존의 주차관제 업무 외에 무인주차장에 화재경보 자동제어 설비와 음성 비상방송 설비·구축, CCTV교체 및 추가 설치 등 상반기에 통합방제시스템을 구축·완료하여 화재감시 발생 시 신속한 현장 대응과 조치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선제적 대응체계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향후에도 중대재해 등 종합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하고 범죄예방 우수주차장 인증 등 고객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주차장 내외 시설물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2쪽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맞춤형 문화·체육 인프라 구축 사업이 되겠습니다. 
  저희 공단에서는 지난 2년 여 코로나19 장기화 및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휴관과 부분 운영 등을 반복하다 금년 3월 2일부터 모든 강좌를 대면으로 정상 운영 중입니다.
  6월 말 현재 3개 센터에서 675개 강좌에 1만 1,927명이 등록하여 이용 중으로 코로나 발생 전 대비 80% 수준에 도달해 있습니다.
  구민체육센터 수영장 리모델링 공사가 완료되고 어린이 방학특강, 건강·댄스 강좌, 생활체육강좌 등을 추가로 편성하여 운영하게 되면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저희 공단에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고객의 욕구가 반영된 다양한 대면 비대면 강좌 콘텐츠를 발굴 제공하여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공단 시설 이용하시는 고객분들께서 안전하고 쾌적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 관리에도 모든 역량을 집중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팬데믹 기간 동안 체득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매뉴얼해서 향후 어떠한 상황이 오더라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업무체계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3쪽, 공공체육시설 안전관리 체계 구축 사업입니다. 
  공단에서는 중장기 시설물 관리계획에 따라 법정 점검과 내용연수가 도래된 설비 및 노후시설물 개보수를 연차적으로 실시하고 있고 체육시설 환경보건안전 체계 구축 및 법규준수를 통한 안전사고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 3개 센터에서 노후 분전반 및 제어반, 무정전전원공급 장치, 노후 화재수신기, 지하주차장 LED조명 교체, 고효율 냉난방기 교체와 지붕 방수공사를 완료를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각 센터별로 수영장 안전강화 공사 및 여과기 교체, 수영장 및 부대시설 리모델링 공사 등을 계획대로 추진하고 또한 센터의 공기질이나 수질검사 등 안전강화 활동도 함께 전개하여 구민들께서 안전하고 쾌적하게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은 44쪽, 체육지도자 친절 및 전문성 강화 교육 지원 사업입니다.
  3개 체육센터에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체육지도자 64명에 대하여 친절 및 전문성 강화 교육을 내실있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종목별 특성을 고려한 전문교육을 온라인으로 이수하도록 의무화하고 연간 종목별 1회 이상 수영교육협회 등 전문단체 실비교육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각종 교육 및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도록 시간을 배려하고 예산도 지원하겠으며 또한 수시로 간담회도 개최하여 애로사항 등을 수렴하고 사기진작에도 심혈을 기울여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친절의 생활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45쪽, 쾌적하고 안전한 실외체육시설 이용환경 제공입니다.
  아차산배수지 체육공원 체육시설 8개소를 이용하시는 구민들을 위해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시설 관리와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이용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금년도 상반기에는 공중화장실 리모델링과 인조잔디축구장, 풋살장, 테니스장, 정구장 등 시설물을 보수하였으며 체육시설 사용 신청을 당일에 유선 및 방문으로 예약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들에게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관내 교육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대관 서비스를 제공하여 생활체육이 활성화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48쪽, 신규 도서관 개관 및 운영사업이 되겠습니다. 
  구민들의 염원으로 지난 3월 개관된 군자동 도서관과 다음달 8월에 개관 예정인 아차산 숲속도서관을 정보문화의 힐링복합공간으로 조성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특화사업을 발굴 추진하여 구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군자동 도서관은 일상생활 속 문화공간으로 제공하고 지역사회 평생학습 거점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연령별 맞춤형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아차산 숲속도서관은 아차산에 자연과 도서관이 어우러진 아트 특화공간으로 조성하여 미술, 음악, 영화 등의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자연의 힐링 공간 속에서 정보와 문화를 함께 누릴 수 있는 특화된 도서관을 만드는데 심혈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미영   오정식 상임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끝으로 광진문화재단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한진섭 사장님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광진문화재단사장 한진섭   안녕하십니까? 광진문화재단 사장 한진섭입니다. 
  구민의 문화복지 증진을 위해서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실 김미영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광진문화재단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민선 8기 출범 및 제9대 의회가 개원됨에 따라 그동안 코로나로 지친 구민들이 안전하게 문화 공연을 즐길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면서 차별화된 문화예술 공연 프로그램 추진 등에 힘을 모을 예정입니다. 
  자료 51쪽 일반 현황입니다.
  광진문화재단은 경영기획팀, 문화사업팀, 공연장운영팀 3팀으로 인력은 정원 중 현원 19명으로 임원 1명, 경영기획팀 5명, 문화사업팀 7명, 공연장운영팀 6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직 임원인 본부장 1명은 최종 후보자 선정 결과에 따라 8월 1일에 임용 예정입니다. 그 밖에 구청 파견 1명과 계약직 2명을 별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52쪽 각 팀의 주요업무는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시설 현황은 대공연장, 소공연장, 전시실로 구성된 나루아트센터와 중곡동 보건복지행정타운 4층에 위치한 광진어린이공연장 등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설별 세부사항은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56쪽 경영기획팀입니다. 
  체계적인 조직 성과관리 운영으로 중장기적 관점에서 성과목표를 설정하고 달성을 위한 실행계획을 수립․추진․평가함으로써 경영목표와 연계한 성과중심 조직 문화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으로는 경영목표와 연계한 과제 설정 및 성과 지표를 개선하여 2022년 성과관리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향후 연말에 성과관리 우수자 포상 등을 통해서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다음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업무 정착으로 비대면 전자계약제 정착을 통해 행정력 낭비 및 부패 개연성을 사전에 방지하고 실무자 업무역량 강화를 통해 계약업무의 책임성 및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으로는 계약운영계획을 수립해서 계약 관련 서류 청구 시 전자계약제를 정착하였으며 사전 체크리스트 제작 및 배포하였습니다. 
  6월 말 기준으로 총 계약 건수 17건 중에 100%인 17건을 전자계약 체결하였습니다. 향후 계약운영계획 수립에 따른 사항을 이행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0쪽 문화사업팀의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한 축제 및 능동로 활성화입니다.
  광진구 능동로 주요 거점을 기반으로 지역 예술인과 구민이 함께 만들고 참여하는 문화예술 중심의 페스티벌을 개최하고 일상 속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추진실적으로는 4월 8일부터 6월 24일까지 매주 금요일 22개 단체가 참여해서 버스킹 11회 진행하였고, 총 71개 단체가 참여한 프리마켓을 4회 진행하여 약 2,000여명이 관람을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능동로 문화예술 활성화 사업 추진 및 광진구 지역예술인들과 구민들이 함께하는 광진예술제를 작년 1회에 이어 올해 2회째 행사를 추진 예정입니다. 
  다음 수준 높은 문화예술 공연 프로그램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2022 나루 비보잉 페스티벌로 2024년 프랑스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비보잉 장르를 광진구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우수 예술단체와 협업을 통해 지역특화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합니다. 
  추진 실적으로는 5월 30일부터 6월 12일까지 14일 동안 53개의 단체가 참가 접수를 하였고, 예선 및 본선 진행 후 6월 18일 나루브레이킹 배틀 2 on 2 개최하여 4개의 수상 단체를 선정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8월 중에 2회차로 나루 올장르 배틀 2 on 2 추진 계획이며 3회차는 10월 광진예술제에서 지역예술단체인 MB크루의 공연으로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또한 세계무대에서 활동하는 클래식 아티스트를 초청하여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을 통해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자 2022 나루 실내악 페스티벌을 개최하고자 합니다.
  11월 22일부터 26일까지 총 7회 공연 예정이며 국내 최고 실내악팀 초청 공연, 실내악 마스터 클래스, 키즈 클래식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또한 실내악 페스티벌 관련하여 한국메세나협회의 지역 특성화 매칭펀드 지원 사업에 선정이 되어 기업 후원금 1,500만원을 유치하였습니다. 
  다음은 4월 17일 세계적 기후 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환경보호 실천을 위해 국내 최초 지속가능 환경 콘서트를 개최하여 구민과 문화예술인이 함께 참여하고 환경과 예술을 접목시킨 새로운 형태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우수 작가 작품 초대전 나루 큐브 프로젝트입니다. 
  국내외 우수 작가 작품을 초청해 시각 예술가들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우수 전시 콘텐츠 유치를 통해 전시실을 활성화시키고자 합니다.
  7월 15일부터 8월 14일까지 나루아트센터 전시실에서 서울 시립미술관 자치구 협력 전시사업인 세마컬렉션 신청을 통해 유치한 우수작품 상상동물원 전시회를 현재 진행 중입니다. 
  65쪽 광진문화재단 대외 홍보 및 브랜드 강화입니다.
  온-오프라인 홍보 채널을 다각화해서 효율적인 홍보 마케팅을 추진하고 지역친화적인 맞춤 홍보 콘텐츠로 구민과의 접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추진 실적으로는 5명으로 구성된 구민 블로그 기자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네이버 공연 전시 및 우리동네판 콘텐츠와 제휴 등을 추진하고 있고 카카오톡 채널 및 월 2회 온라인 뉴스레터 발행 중에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재단 1일 뉴스 모니터링 지속 추진하며, 재단 공식 소개서를 제작 및 배포할 예정이고, 기획 아이템을 발굴하고 보도 자료를 배포해서 홍보 업무를 계속 추진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68쪽 공연장운영팀의 나루아트센터 안정적 운영입니다.
  공연장 운영 시스템 개선 및 서비스 질 향상을 통해 공연자와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안정적 운영으로 공연장 활용도를 제고하고자 합니다. 
  세부 실적으로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른 나루아트센터 운영 방안을 탄력적으로 수립하였으며, 또한 1월 4일에 광진어린이공연장 개관식 축하 공연을 하였고 6월부터는 관내 22개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5회 공연에 800여 명이 관람한 것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이후 유치원, 일반 단체 대상으로 대관 접수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사용자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서 대관 온라인시스템을 9월 중순까지 구축하여 9월 말일까지 시범 운영을 거쳐 2023년 상반기 정기대관 모집부터 전면 적용토록 하겠습니다.
  향후에도 안내원 서비스 및 안전교육 강화 등 지속적으로 개선 과제를 발굴하여 공연자 및 관객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공연 환경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광진문화재단 주요업무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미영   한진섭 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기획행정위원회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것으로 제254회 임시회 제1차 기획행정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4분산회)

○ 출석위원 12 인
  김 미 영      이 동 길      고 양 석
  김 상 희      김 상 배      전 은 혜
  최 일 환      신 진 호      김 강 산
  장 길 천      고 상 순      서 민 우
○ 청가위원 1 인
허    은
○ 출석전문위원 이 경 수

○ 출석공무원 16 인
행   정   국   장지 영 순
기 획 경 제 국 장안 찬 율
감  사  담  당 관정 종 모
홍  보  담  당 관이 재 은
정  책  기  획 단조 양 자
총   무   과   장김 기 혁
자치행정과장직무대리이 근 묵
민 원 여 권 과 장김 성 년
문 화 체 육 과 장이 익 성
교육지원과장직무대리김 애 덕
스마트 정보 과 장백 경 희
기 획 예 산 과 장조 양 자
지역경제과장직무대리이 연 식
일자리 정책 과 장박 정 화
재   무   과   장박 진 영
세  무  1  과  장김 덕 기
○ 기타 참석자 3인
▪광진구시설관리공단
이    사    장김 상 국
상  임  이  사오 정 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