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4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회의록

  • 제 2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7월 20일(수) 14시 00분
장  소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및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및 채택의 건

(14시03분개의)
○위원장 최일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2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오늘 제2차 회의에서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위한 감사계획서를 작성하여 제2차 본회의에 부의하고자 개회되었습니다. 
  금년도 행정사무감사가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께서는 좋은 방안을 제시해 주시기 바라며, 오늘 채택된 계획서는 필요 시 위원님들과 협의를 통하여 조정이 가능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및 채택의 건 
(14시04분)
○위원장 최일환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 및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의하면 감사계획서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작성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우리 위원회는 모든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이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여러분께서는 이의가 없으시다면 별도로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여 감사계획서에 대하여 협의하는 것보다는 오늘 특별위원회에서 작성된 계획서를 본회의에 상정하고자 하는데 위원 여러분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우리 특별위원회에서 작성된 감사계획서를 본회의에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 드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 기간은 9월 21일부터 9월 29일까지 9일간으로 정하였으며 감사대상 기관은 광진구청, 동민주민센터, 공단, 재단을 포함한 산하기관이 되겠습니다.
  주요 감사대상 사무는 「지방자치법」  제13조에 규정된 사무로 2021년 5월부터 2022년 8월까지 주요업무 추진계획 및 실적 등으로 하겠습니다. 
  위원별 자료 요구는 요구 목록을 수합하여 8월 18일까지 의회사무국에서 구청으로 이송할 예정이며, 감사시행 전까지 계속하여 추가 자료를 접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감사 방법은 구 총괄 업무보고 청취 후 별도의 반 편성 없이 개별감사 및 질의응답을 하도록 하겠으며, 동주민센터는 4개 반으로 감사반을 편성하여 실시하겠습니다. 
  감사 장소는 구청 대강당으로 하되 부득이한 사유발생 시 변경이 가능하며, 기타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위원님들 간 의견조율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잠시 정회하여 계획서 세부사항을 조율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07분회의중지)
(15시14분계속개의)
○위원장 최일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중 충분한 의견을 조율한 것 같습니다. 
  그러면 위원님들 간 의견을 조율하여 작성된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김미영위원   위원장님, 지금 다시 나눠주신 수정안으로 하시겠다라는 말씀이신 거예요, 아니면 원안대로……,? 
○위원장 최일환   원안이고요. 여기다 아까 말씀주신대로 오전까지는 강평준비를 하시고 오후에 강평하시는 걸로,  
김미영위원   그럼 이 조정안으로 하시겠다는……, 
○위원장 최일환   네.
○의사담당 박상두   작성해서 지금 만드는 안이 원안이거든요. 이걸 그냥 가결하시면……,
김미영위원   그러니까 수정안을 원안으로 해서, 맞죠? 이걸 원안으로 해서 가결하신다는 말씀이시죠? 
○위원장 최일환   네. 이걸 원안으로 합니다. 
김미영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일환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2년도행정사무감사계획서는부록에실음)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이것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16분산회)

○ 출석위원 12 인
   최 일 환    고 상 순    고 양 석
   김 상 희    신 진 호    김 강 산
   김 미 영    이 동 길    김 상 배
   장 길 천    전 은 혜    서 민 우
  
○ 청가위원 1 인
허 은
○ 출석전문위원 윤 선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