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4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기획행정․복지건설위원회와 연석회의)위원회회의록

  • 제1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7월 19일(화) 15시 00분
장  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회사무국) 

(15시04분개의)
○위원장 장길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2022년도 우리 구 업무계획에 깊은 관심을 갖고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회의는 타 위원회와 마찬가지로 주요업무계획 공유를 위하여 연석회의로 진행하도록 하겠으며 질의답변 없이 소관 국장의 업무보고만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회사무국)  
(15시05분)
○위원장 장길천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현재 의회사무국장이 공석인 관계로 직무대리이신 김형일 의정팀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의회사무국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직무대리 김형일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직무대리 의정팀장 김형일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광진구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장길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2년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의회 일반현황은 보고서 책자 내용으로 갈음하고 6쪽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 공무국외 출장 및 국내 비교시찰을 차질없이 준비하겠습니다. 
  우수 시책사업에 대한 대내외 비교시찰을 통해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폭넓고 역량 있는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쪽입니다. 의원 역량개발 교육을 강화하겠습니다. 공공위탁 교육 및 민간위탁 교육 그리고 세미나 및 자체교육을 통해 행정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고 구민의 다양한 욕구 해결에 부합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쪽입니다. 의원 연구단체 운영 지원입니다. 의원의 전문성 강화 및 관심 있는 구정분야를 주제로 연구하는 의원 연구단체를 지원하여 의원님의 정책개발 역량강화 및 입법활동 활성화 업무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9쪽부터 10쪽까지의 내용으로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회기 운영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 연중 회기 일수는 총 9회 81일로 계획하였습니다. 이 중 정례회는 2회 50일, 임시회는 7회 31일로 하는 회기 운영 기본일정을 수립하여 효율적이고 탄력적인 운영으로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11쪽입니다. 구민에게 신뢰받는 품격있는 광진구의회를 적극 홍보하겠습니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의정활동 홍보를 강화하고 의원별 보도 및 구 소식지를 활용한 의회 소식 안내를 통해 구민과 소통하는 의회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우리 의회사무국 직원들은 새롭게 시작하는 9대 의회의 첫걸음부터 원활하게 출발하도록 최선을 다하여 지원할 것이며 소통, 열정, 상생하는 광진구의회가 되도록 함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길천   김형일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의회사무국 관계공무원 여러분! 
  금일 업무보고 준비 및 청취를 위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럼 이것으로 제25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09분산회)

○ 출석위원 8 인
  장 길 천      고 상 순      김 상 희
  신 진 호      김 강 산      이 동 길
  김 상 배     서 민 우
○ 청가의원 1 인
허    은
○ 출석전문위원 이 경 수

○ 출석공무원 1 인
의회사무국장직무대리        김 형 일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서(의회사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