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5회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제1차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개회식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9월 20일(화) 10시 00분 개식

제255회 광진구의회(제1차정례회)개회식순
 1. 개    식
 2. 국민의례 
   - 국기에 대한 경례
   - 애국가 제창
   -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3. 개회사(의장)
 4. 폐    식
    (사회  의사팀장 최 미 화)

(10시05분개식)
○의사팀장 최미화   지금부터 제255회 광진구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가 있겠습니다. 
  모두 단상의 국기를 향해 일어서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시겠습니다. 녹음 반주에 따라 일절을 부르시겠습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추윤구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의장 추윤구   존경하는 34만 광진구민 여러분, 인터넷 생방송을 시청하고 계시는 구민 여러분!
  항상 구민의 눈과 귀가 되는 지역언론사 여러분! 의회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모니터링을 하고 계시는 주민연대 여러분!
  집행부와 의회의 상생을 바라면서 항시 의정활동을 도와주시는 구청 노조 간부 여러분! 
  오늘 방청을 해 주시는 주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과 김경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초가을의 문턱에서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이례적인 폭우와 태풍에도 구민 안전과 지역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오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취약시설 점검 등 선제적인 대처로 안전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신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제1차 정례회에서는 행정사무감사와 함께 추경예산안·결산안과 조례안 등 중요한 안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이에 우리 광진구의회는 행정사무감사와 결산 심사 등에 대비하고자 지난 8월 31일과 9월 1일 양일간 의원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효율적인 행정사무감사와 예산결산 심사기법 등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적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심도있는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우리 광진구의회 9대 의원은 이번 정례회 기간 중 관내 주요시설 및 공사 현장을 방문하여 지역 곳곳의 주요 현안과 주민불편사항 등을 직접 찾아가 듣는 현장 중심의 시설 확인 및 점검에 임하겠습니다.
  아울러 구민의 입장에서 열정적이고 헌신적으로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쳐나갈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존경하는 광진구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과 김경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25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255회 제1차 정례회는 제9대 의회의 본격적인 의정활동의 시작이자 행정사무감사와 2021회계연도 예비비 및 결산 승인, 추경예산안과 조례안 심사 등이 예정되어 있는 매우 중요한 회기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종합적이고 면밀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불합리한 행정과 제도를 개선하고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감사가 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2021회계연도 결산 심사 시 사업 전반을 폭넓게 점검하여 지난연도 예산이 사업목적에 맞게 효율적으로 집행되었는지 심사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264억 규모의 추경예산안이 사업의 시급성과 적절성 등을 감안하여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예산인지 면밀히 검토하여 예산이 올바른 방향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집행부에서는 각종 자료들을 성심성의껏 준비하여 이번 정례회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라며 의원들이 제시한 의견이 정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이번 정례회가 상호 존중과 협력을 통해 구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는 뜻깊은 회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힘차게 출발한 우리 9대 광진구의회는 구민의 생각대로 광진의 미래를 만드는 신뢰받는 의회를 의정활동의 목표로 삼고 구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듣는 의회’, 구민과의 약속을 지켜나가는 ‘실천 의회’, 구민과 호흡하며 발맞춰가는 ‘동행 의회’를 만들어나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이 자리에 함께하신 모든 분들과 광진구민 여러분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최미화   다음은 지난 8월 19, 22일, 26일 자 인사이동에 따른 구간부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국장님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장님은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서 교통건설국장입니다. 
     (인 사)
  국장님은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해당 과·동장님께서는 앞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과·동장님께서는 성명을 호명하면 앞으로 한발 나오셔서 인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이근묵 자치행정과장입니다. 
     (인 사)
  김애덕 교육지원과장입니다. 
     (인 사)
  이연식 지역경제과장입니다. 
     (인 사)
  진창근 주택과장입니다. 
     (인 사)
  김학선 도로과장입니다. 
     (인 사)
  성위경 보건위생과장입니다. 
     (인 사)
  황용대 중곡3동장입니다. 
     (인 사)
  이주연 중곡4동장입니다. 
     (인 사)
  마지막으로 권태윤 광장동장입니다. 
     (인 사)
  간부님들 전체 차렷! 경례! 
     (과·동장 인사)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18분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