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1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 1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4월 19일(수)  16시 00분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구민의견 청취를 위한 토론회 등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심사된 안건
1.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구민의견 청취를 위한 토론회 등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장길천 의원 발의)

(15시43분개의)
○위원장 장길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1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위원장 장길천입니다.
  먼저 바쁘신 의정활동에도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럼 의사팀장으로부터 우리 위원회에 심사 회부된 안건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최건   의사팀장 최건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장길천 의원님이 발의하신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구민의견 청취를 위한 토론회 등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1건이 의장으로부터 우리 의회운영위원회로 심사 회부되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길천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구민의견 청취를 위한 토론회 등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장길천 의원 발의) 
(15시44분)
○위원장 장길천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구민의견 청취를 위한 토론회 등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본 안건을 발의한 본 위원장이 제안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장길천 의원입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구민의견 청취를 위한 토론회 등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해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개정안은 구민의 생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각종 현안사항에 대한 토론회 등의 개최 시 주관 지원부서를 명확하게 규정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개최 준비를 지원하고자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개정안에서는 관계 법령인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기본 조례에 근거하여 토론회 등 주관 지원부서를 명확하게 규정하여 체계적으로 토론회 개최 준비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의회에서 현안사항에 대한 토론회 개최 시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토론회 개최 준비를 지원하고자 하는 조례 개정의 취지를 깊이 헤아려 주셔서 본 안건이 원안대로 심사 의결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구민의견 청취를 위한 토론회 등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전문위원의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이경수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이경수입니다.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구민의견 청취를 위한 토론회 등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대한 검토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참조)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구민의견 청취를 위한 토론회 등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검토보고서
(부록에실음)

○위원장 장길천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을 시작하겠습니다.
  신용하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없으시면 이것으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하여 찬반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할 위원님이 없으므로 질의답변 및 찬반토론을 마치고 표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구민의견 청취를 위한 토론회 등의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에 이의가 있으신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오늘 상정된 안건을 심사하시느라 수고하신 선배·동료 위원님들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것으로 제261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49분산회)

○ 출석위원 5 인
장 길 천     고 상 순     김 미 영   김 상 배      서 민 우
○ 청가위원 1 인
허    은
○ 결석위원 1 인
최 일 환
○ 출석전문위원 이 경 수

○ 출석공무원 1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