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4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 2 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10월 16일(월) 11시 00분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제265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심사된 안건
1. 제265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11시06분개의)
○위원장 장길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동료위원 여러분! 바쁜 의정활동 중에도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엊그저께 우리가 10월 11일에서 13일 2박3일 동안 거제도, 부산 비교시찰을 다녀왔습니다. 
  거제시의회를 방문했고, 그리고 거제도에서 가장 축제로도 유명한 섬꽃축제장을 방문을 했습니다. 
  그래서 약 280억 정도 들여서 설치한 돔구장 내에 있는 열대식물들도 보고 아기자기하게 잘 배열돼 있는 그런 부분을 보면서 우리 광진구도 아차산에 그런 부분이 있었으면 좋겠다 하는 부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거제도 하면 가장 많이 떠오르는 6.25전쟁의, 비극이죠. 그 포로수용소를 방문을 했고 그 포로수용소 내에 적어도 한 17만 명 정도의 포로가 수용돼 있으면서 공산포로와 반공포로 간에 나름대로 싸움과 치열한 격돌 등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는 그런 부분도 보고 왔습니다. 
  그리고 옥포의 국가기관 산업단체인 한화오션 조선소를 방문해서 산업시찰도 했고요.   
  그리고 통영에 가서는 통영RCE 세자트라숲을 방문하면서 환경문제에 대해서 국가적으로도 나름대로 준비도 하지만 통영이라는 도시 자체가 실질적으로 문화와 예술이 있는 도시지만 환경 분야에 있어서도 특별히 나름대로 관심을 갖고 준비하고 있는 걸 봤습니다. 
  특히나 밖에서 건물 자체를 봤을 때는 그냥 하나의 건물인 줄 알았는데 거기에 소속되어 있는 직원분들을 포함해서 모두가 이 건물을 하나 만들어내는데 얼마나 심사숙고했나 하는 부분과 또는 환경 부분에 있어서 노력하고 있는 부분을 보고 왔습니다. 
  그리고 돌아오는 날에는 부산 영도에 있는 태종대를 방문해서, 우리 태종대라는 부분 자체가 신라 태종 무열왕으로부터 시작된 그런 역사의 고증도 공부를 하고 돌아왔습니다. 
  전체 의원들이 다 참석을 했으면 좋았겠으나 10월에 행사들이 많다보니까 부득이 다 참석을 못했지만 참석해 주신 모든 의원님들과 또 참석을 못 했지만 뒤에서 응원해 주신 우리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고요. 
  우리가 비교시찰에서 배워왔던 부분이 광진구에 접목될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먼저 의사팀장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최건   의사팀장 최건입니다.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3조와 서울특별시 광진구의회 기본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의장으로부터 제265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에 대한 협의요청이 있었습니다. 
  제265회 임시회는 10월 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조례안 등 안건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길천   의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65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11시10분)
○위원장 장길천   의사일정 제1항 제265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안을 살펴보면 10월 20일부터 10월 24일까지 총 5일간의 회기로 안건 심사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먼저 10월 20일 금요일 오전 11시에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265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 결정의 건 등을 의결하고, 오후 2시에 의회운영위원회 안건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10월 23일 월요일에는 기획행정위원회와 복지건설위원회 안건을 심사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10월 24일 화요일에는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구정질문에 대한 답변 청취 및 상정 안건을 의결하고 폐회하는 것으로 정하고자 합니다.
  그럼 위원님들 중 의견이 있으시면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을 참고하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의견이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을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잠시 이번에 우리 광진구의회에서 앞으로 해야 될 그런 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공지해 드리고 오늘 의회운영위원회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0월 18일 수요일 날 오후 3시에 의장협의회 월례회의가 금하에서 있고, 서울시 25개 의장, 그리고 전체 의원 및 직원들이 참석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날 의원님 4명의 표창과 직원 2명의 표창이 있습니다. 
  의회 표창은 김상희 의원님, 허은 의원님, 고상순 의원님, 서민우 의원님, 그리고 강석환 계장님, 조익찬 주임님 이렇게 총 6명입니다. 
  그리고 그날 오후 4시에 자양4동에 있는 양꼬치거리의 축제 행사가 있고 참석 인원은 약 600명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날 행사는 초대가수 공연 및 노래자랑이 있는데요. 
  우리가 의장협의회 회의가 3시에 진행되면 3시 반쯤에는 의장님을 제외하고 나머지 의원님들은 자리를 이석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의원님들은 자양4동 양꼬치거리로 가셔서 축제행사에 참석을 해 주시면 그 축제행사장에서 우리 의원님들께 양꼬치 식사대접을 하시겠다고 연락이 와있습니다. 
  다음 세 번째로는 하반기 워크숍이 11월 2일부터 11월 3일까지 1박 2일로 이렇게 예정되어 있고요. 
  장소는 지금 두 달 전부터 섭외하고 있는데 숙박시설은 되는데 세미나시설이 안 돼 가지고 지금 의정팀에서 굉장히 고생을 하고 계십니다. 
  오늘 이대웅 주임님이 나오면 설명을 듣고자 했는데 몸이 아프셔서 참석을 못 했습니다. 
  간략하게 의정팀장님께서 왜 이렇게 안 되고 있나 하는 부분을 말씀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최미화   장소가 여러 군데 이미 하셨어 가지고 양평 쪽이나 고양, 그 다음에 작년에 가고자 하는 원주 쪽도 알아봤는데 시기가 좀 그래요. 시기가 가을철이고 이래서 안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엘리시안강촌 정도는 대기를 걸어놓은 상태입니다. 두 군데는 지금 대기를 걸어놨고 빈 시간이 된다면 하면 그때 저희가 치고 들어가는 건데요, 
  그래서 의장님 말씀은 서울 인근도 말씀하셔서 서울 인근 쪽도 알아보겠습니다. 
○위원장 장길천   우리 위원님들이 혹시 추천할 곳 있고 하면 추천 받으셔서 서울 근거리로 잡아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의정팀장 최미화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길천   다음은 제15회 2023년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안내입니다. 
  공모 기간은 11월 13일부터 17일까지, 공모 대상은 공약 이행, 좋은 조례 분야고 시상은 분야별, 광역‧기초별, 최우수상, 우수상 시상이 있습니다. 
  주체는 사단법인 한국 매니페스토 실천 본부에서 주관을 합니다. 
  이상으로 공지사항을 말씀드렸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회의 끝나고 자유롭게 토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허은위원   의사진행발언 하겠습니다. 
○위원장 장길천   네, 허은 위원님. 
허은위원   별건 아니고요. 저희 폐회 중에 있는 운영위원회 때는 임시회 의사일정안만 의결을 하기 때문에 이렇게 매번 조례안에 대해서 인쇄를 해주시는 게, 저희는 받아보는 입장에서 편하고 좋지만 이거 또 인쇄하고 찍고 하시는 분들은 굉장히 번거로우실 것 같아서 앞으로는 저희 안건 현황에 주요 내용도 있고 또 메일로 받아볼 수 있고 하니까 이렇게 번거로운 이중행정은 하지 않도록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장길천   우리 위원님들도 다 동의하시죠? 
     (「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다음부터 책상에 올려져 있는 이런 조례라든가 동의안 부분은 제출됐던 그걸로 갈음하고 책상에는 올려놓지 않는 걸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원래 없던 부분이었는데 보고회 부분 말씀해 주셔야죠? 
○의사팀장 최건   네. 원래 사전보고회는 이번에는 안건 보고 좀 생략을 해서 하려고 했으나 집행부 안건도 계속 늘어나고 해서 18일 행사 일정 연계성 고려해서 18일 오전 11시 6층 브리핑룸에서 집행부 설명 사전보고회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길천   그럼 이것으로 제264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폐회 중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19분산회)

○ 출석위원 6 인
 장 길 천     고 상 순     최 일 환   허    은      김 미 영     서 민 우
○ 결석위원 1 인
김 상 배
○ 출석전문위원 이 경 수

○ 출석공무원 1 인
의 회 사 무 국 장        신 용 하
❍제265회 광진구의회 임시회 회기 및 의사일정(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