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회 서울특별시광진구의회(임시회)

재해대책및관급공사조사특별위원회회의록

  • 제13호
  • 광진구의회사무국

일  시  1999년 2월 27일(화) 10시 40분
장  소  재해대책및관급공사조사특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조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심사된 안건
1. 조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10시40분개의)
○위원장 추윤구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회 임시회 회기중 제13차 재해대책및관급공사조사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우리 특별위원회 조사기간이 완료됨에 따라 제36회 임시회 본회의에 보고하게 될 조사결과서를 채택하기 위한 회의가 되겠습니다. 

1. 조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위원장 추윤구   의사일정 제1항 조사결과보고서채택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위원장과 간사가 사무국의 도움을 받아 작성하여 배부해 드린 조사결과보고서를 보시면서 추가하거나 삭제할 내용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배부해 드린 조사활동 결과보고안을 보시면서 우선 개개인의 우리 위원님의 조사결과보고서를 참고를 하시면서 추가할 사항이라든지 또는 삭제할 사항이 있으면 질의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의를 받겠습니다. 자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동민 위원님  조사보고서 확인 한번 해보십시오. 
최동민위원   확인해보니까 잘 되었네요. 
오재천위원   저도 잘 됐는데 제 보고서 보면 20쪽에 24항목에 보면 처리의견에서 제가 산사태 방지시설 설치 및 횡단빗물받이라고 했는데, 횡단빗물받이가 빠졌는데 그 횡단자를 넣어 주십시오. 왜냐하면 그냥 빗물받이하고 횡단 빗물받이하고는 차이가 있으니까 그것을 넣어주십시오. 
○위원장 추윤구   네, 윤호영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간사 윤호영   16번에 보면 광장동 철골다리라고 했거든요, 관광촌 굴다리라고 해요, 일명, 그 부분이 빠져있고 19번에 광장사거리 지점이라고 그랬는데 그게 463번지거든요, 463번지 그걸 삽입시켜 주십시오.  
  그리고 18페이지 18번 광장동 277번지 신학대학 옆이라고 그랬는데 그 부근이 광장동 350번지 주변이래요. 그리고 17번이 277번지가 되고, 17번이 277번지가 빠졌어요. 장신대 입구 277번지 그게 거꾸로 되어 있어요. 18번이 277번지가 아니라 350번지 주변이에요. 
최금손위원   위원장님!
○위원장 추윤구   네, 최금손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최금손위원   전문위원님께 묻겠습니다. 13페이지 “동진약국 구의동 257-130호 조흥은행 246-76 하수 행정 협조”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 내용이 “건의함”하고 “촉구함”하고의 개념차이가 있는건지 얘기를 해주세요. “건의함”강도하고 “촉구함”이라는 강도를,
○전문위원 전인길   촉구가 좀더 강도가 높죠.
최금손위원   그렇게 되면 그것을 “촉구함”이라고 바꿔주세요. “건의함”하고, 급한 사항인데 “건의함”그러면 언제까지 기다릴거냐, 그이야기에요?  그 내용을 “촉구함”으로 바꿔주세요.
○위원장 추윤구   좀 읽어보세요. 다른 위원님들 말씀 있으십니까?
최동민위원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16페이지 구의1동 복개도로라고 하지말고 먹자골목이라고 해주시고요, 특히 거보주밑이라고 해주시고, 구의 8번에 그게 복개천입니다, 구의·자양동 복개천, 그리고 9번은 잠실대로, 구의·자양지역 하수관로 자양사거리라고 했으니까 잠실대로 자양사거리입니다. 됐어요?  
  그리고 17페이지 13번 이건 우리 자양동만 그렇지 않고 전 동이 구가 다 그렇습니다. 빗물받이를 덮어 가지고 이번에 많은 피해를 입었는데 광진구 전체입니다. 그리고 14번 자양 강변로입니다, 거기는. 강변로 수림대는 자양2동이에요. 이렇게 하면 되겠습니다. 
○위원장 추윤구   자, 윤호영 위원님 지금 읽고 계시죠?
○간사 윤호영   저는 됐습니다. 
○위원장 추윤구   그리고 보충해서 다시 수정하실 분들은 회의가 끝난 뒤에도 되니까 우리 의안담당주사한테 연락해 주십시오.
최동민위원   진행합시다. 
○위원장 추윤구   지금 신인용위원님은 기록하러 가셨고, 지금 회의를 통해서 지금 보시는 것은 성급한 일도 있고 하니까 회의가 끝난 다음에도 수정하는 것으로 하고 수정사항이 있을 시는 사무국에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말씀해 주신 수정내용을 위원장과 간사가 정리에서 확정하는 것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조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은 지금까지 말씀해 주신 수정안에 수정안의 내용을 추가하여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리고 제가 위원장으로서 지금 급하게 지금 여러분 책상위에 이거있죠, 최동민위원님!  이거 있죠?
  이것이 참고가 될만한 사항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내용을 모두 건의하는 것으로해서 우리 특별위원회에서 건의하는 것으로해서 제가 제시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위원님들도 가지고 가셔서 참고가 될 수 있게끔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동안 바쁘신 가운데에도 불구하고 조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98년 8월 12일부터 지금까지 우리가 조사활동을 해왔습니다. 그동안에 많은 일을 하셨고 정말 우리 광진구에 재해로 인한 앞으로의 향후 부실공사라든지 또는 이러한 8·4 집중호우시에 큰 피해를 당했을 때 이런 재해를 당하지 않게끔 예방차원에서 우리 위원님들께서 많은 일을 하셨고 건의를 채택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동안 고생하셨다는 것을 위원장으로서 말씀을 드리고 오늘 이제 이상으로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2분산회)

○출석위원 8인○출석전문위원
전인길